• main_news 미리보는 ‘2024 FIND·제25회 서울국제금융포럼’ "물가 뛰고 실업 줄고… 美 연준 금리인하 고민 커진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금리를 언제, 얼마나 인하할지 점점 더 불확실해지고 있다. 연준이 약속한 테이퍼링 증가도 금리인상과 경제냉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오는 24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에서 개최되는 '2024 FIND·25회 서울국제금융포럼'에 세션1 미국 강연자로 나서는 스튜어트 길런 미국 노스텍사스대 교수는 22일 본지와 사전 인터뷰에서 올해 미국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이같이 전망했다. 길런 교수는 연준의 금리인하 예상 시점이 지연되는 원인으로 인플레이션 상승과 실업률 감소 두 가지를 꼽았다. 그는 "(연준이 측정한 대로) 인플레이션은 최근 더 높아졌고 많은 기업이 대규모 직원 해고를 알렸지만 실업률은 다소 감소했다"면서 "이 두 가지 요인이 모두 파월 연준 의장이 금리인하 연기를 제안하는 데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길런 교수는 "걱정은 금리인하를 빨리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급격하게 하는 것"이라면서 "(그 경우) 연준이 미국 경제를 연착륙(소프트랜딩)에서 더 멀어지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임금과 물가 상승 압력이 줄어들고 난 뒤 금리인하를 하는 것이 미국 경제의 소프트랜딩으로 이어진다는 것으로, 연준이 금리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길런 교수는 초불확실성 시대에 '각자도생'의 통화정책이 펼쳐지면서 미국 달러패권이 흔들리고 있다는 일각의 지적과 관련, "미국은 금융동맹과 무역동맹을 맺고 있어 한동안은 달러 지배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현재 '강달러'는 기존 동맹과 무역 파트너십에 암묵적으로 의존하고 있어서 향후 미국 정책에 따라서 달러 지배력이 하락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다음은 스튜어트 길런 교수와 일문일답. ―현재 미국 경제 상황과 연준 통화정책 방향을 예상해본다면. ▲연준이 최근 인플레이션 수치를 고려해서 금리인하 논의를 뒤로 미뤘다. 오늘날 시장은 연준이 금리를 언제, 얼마나 인하할지 점점 더 불확실해지고 있다. 연준이 약속한 테이 스튜어트 길런 노스텍사스대 교수, 美 SEC 수석 경제학자… 기업금융 탁월한 식견 "금융사-핀테크 동맹 움직임… 금융 투명성 높일 시스템 필요"

  •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으로 불리는 이철규 의원이 22대 국회에서 새 원내사령탑에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당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자신이 골라낸 영입인재들과 연이어 회동을 진행 중인데, 이를 두고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몸풀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면서다. 24일 취재를 종합하면 이 의원은 이날까지 이틀 연속 영입인재들과 조찬 회동을 가졌다. 당 사무총장과 인재영입위원장, 공천관리위원 등을 지낸 이 의원은 총선을 앞두고 인재 영입에 공을 들여왔다. 그의 손을 거쳐 영입된 인사만 4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치권에서는 전날 진행된 영입인재 출신 초선 당선인 10여명과의 모임을 주목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총선을 앞두고 인재영입위원으로 활동한 조정훈 의원도 동참했다고 한다. 이들은 원내대표 선거 등 당 현안과 관련된 논의를 하는 자리는 아니었다고 말한다. 초선으로서 의정 활동에 과한 궁금증과 고민들을 이야기하는 상견례 형식의 모임이었다는 거다. 하지만 당 내부에서는 이번 회동을 이 의원의 원내대표 출마 가능성과 연결 짓고 있다. 선거일이 다음달 3일로 정해 직후 초선 당선인들과 모임을 가지면서 세몰이에 나섰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조정훈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 의원의 원내대표 경선 참여 가능성'에 관한 질의에 "친윤이 죄는 아니고 대통령과 친하다는 게 죄가 될 수는 없다. 특히 집권당에서"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원내대표가 소위 대통령실과 소통이 편한 분들로 된다면 당대표는 어느 정도 건강한 긴장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그래서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균형을 맞추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고 부연했다. 일각에서는 총선 참패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친윤 세력이 다시 당권을 쥐려는 것에 대한 불만도 나온다. 그간 이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과 당의 가교 역할을 해왔는데, 원내 사령탑까지 맡게 되면 22대 국회에서도 수직적 당정관계에 큰 변화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조정훈, 이철규 원내대표설에 "대통령 친한 게 죄 될 수 없어" 여, 내달 3일 원내대표 선거…1일까지 후보자 등록

  • 22대 국회의장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내 5선, 6선 의원들이 너도나도 내가 하겠다'며 손을 들고 있다. 6선인 추미애 당선인, 조정식 의원과 5선인 정성호, 우원식 의원이 도전장을 낸 상태다. 여기에 박지원, 정동원 등 이른바 올드보이 5선과 김태년, 안규백, 윤호중 의원 이름도 등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당내 경선이 치열할 것으로 보이자 국회의장 후보 선출 방식을 지금까지의 '의원총회 다득표자'에서 '과반 결선투표제'로 변경키로 하고 24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확정할 방침이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 후보를 상대로 결선투표 하겠다는 것. 이런 가운데 22대 국회 및 당내 최다선인 추미애 당선인과 조정식 의원은 24일 나란히 방송에 출연해 서로 자신이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추 당선인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관례상으로 보면 전 최다선이고 최고 연장자이다"며 지금까지 관례대로 한다면 자신이 후보로 뽑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또 헌정사 최초의 여성 국회의장이라는 큰 의미도 있다"며 "이런 이력과 경력이 저의 경쟁력이다"고 경력이나 명분 모두 나무랄 데 없다고 했다. 당이 국회의장 후보 선출 룰을 변경하는 것에 대해 추 당선인은 "룰을 바꾼다면 당심과 민심도 수용하는 쪽으로 바꿔줬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좀 있다"며 민심을 반영한다면 선명성이 최고 강점인 자신을 누를 후보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진행자가 "의장 출마와 관련해 (선출 룰 등을 놓고) 이재명 대표와 얘기해 봤냐"고 하자 추 당선인은 "최다선이고 최연장자인 제가 룰 가지고 어떻게 얘기하기는 좀 좁지 않는가"라며 "그런 얘기는 하지 않고 다음 국회가 어때야 한다는 그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조정식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저는 이재명 대표와 정치적 궤적을 오래 같이했었다, 중요한 일과 고비 때마다 많은 일을 함께 해왔다"라는 점을 내세웠다. 이어 "대선 캠프에서 총괄본부장을 맡아서 대선 후보를 만드는 데 일조를 했고 당대표가 된 최재성 "DJ도 못한 일을 이재명이…대표·국회의장·원내대표 모두 뜻대로" 국회의장 출마 조정식 “무차별적 국회 압수수색 용납 않을 것”

  •  국민연금 개혁안과 관련해 시민대표단이 '더 내고 더 받는' 안을 선택한 것을 두고 재투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민대표단이 학습한 내용에 핵심 정보들이 빠졌다는 것이다. 윤석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명예연구위원(전 한국연금학회장) 등이 참여하는 연금연구회는 24일 입장문을 통해 "공론화위의 활동 과정에 대한 면밀한 검토 후에, 보다 광범위하고 치우치지 않은 새로운 논의의 장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22일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연금특위) 산하 공론화위원회(공론화위)는 최종 설문에 참여한 492명의 시민대표단 가운데 과반수인 56.0%가 '더 내고 더 받는 안'(보험료율 13%로 인상·소득대체율 50%로 상향)을 선택했다고 밝힌 바 있다. 42.6%는 보험료율 12%·소득대체율 40%로 재정 안정에 중점을 둔 안을 선택했다. 현행 국민연금의 보험료율은 9%, 소득대체율은 40%다. 연금연구회는 시민대표단이 숙의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이 "편파적이었다"고 주장했다. 최종 선택된 소득보장안은 재정안정안에 비해 누적적자를 2700조원가량 증가시키는데 이 같은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만 누적 적자 개념은 "2055년 기금 소진시점부터 2093년까지 매년 발생할 적자를 합계해 현재 가치로 환산하면 나오는 수치"인데, 전문가들 사이에 이를 사용하는 게 맞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다. 연금연구회는 "국가가 부담할 수 있는 국민연금 재정 적자에 관한 내용도 빠져, 기금 고갈 이후 국가채무 비율이 2070년 기준으로 GDP(국내총생산)의 192.6%에 달할 것이라는 국회예산정책처의 발표 내용도 시민대표단에 제공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시민대표단에게 제공된 학습자료의 공정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연금연구회는 "시민대표단에게 제공한 학습 내용을 모두 공개함으로써, 제공된 자료의 형평성과 공정성, 자료 오류 여부를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검증할 수 있게 조치하라"고 공론화위에 촉구했다. 아울러 "연금개혁의 목 천하람 "국민연금 더 내고 더 받자? 미래세대 등골 부러뜨려" '더 내고 더 받는' 국민연금, 세대 이기주의? 노후 불안 해소?

포토

fnSurvey

분야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