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생상품 시장 선진화를 위해서는 투자 환경 개선 및 상품 규모 확대에 나서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이인표 한국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부 본부장보(상무)는 파이낸셜뉴스가 25일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개최한 2024 FIND·서울국제A&D컨퍼런스 패널토론을 통해 "외국인에 대한 투자가 허용된다면 외국환 거래가 늘어남에 따라 환위험 리스크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한국거래소도 상장된 상품 외에도 제도를 개선할 부분 등을 검토 중이다. 류혁선 카이스트(KAIST) 경영공학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오후 패널토론은 이 상무를 비롯해 전승지 삼성선물 리서치센터 센터장과 남궁태헌 하나은행 외환파생상품운용부 FX딜러(차장)가 파생상품시장 선진화 방안 등을 모색했다. ■장내 파생상품 시장 규모 확대 집중 야간 파생상품 시장 도입에 대한 기대감도 나왔다. 이 상무는 "내년 상반기에는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까지 거래 가능한 파생상품 야간 시장을 시행할 계획"이라며 "환위험 관리뿐 아니라 글로벌 오버나잇 리스크에 대해서도 완벽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거래소의 낮 시간대 파생 정규 거래 시간은 오전 8시45분부터 오후 3시45분이다. 이에 이 상무는 "(야간시장 도입 후) 오후 3시45분부터 6시까지는 거래가 중단돼 현물시장과 보조를 맞출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거래소는 또 장내 파생상품 시장 규모 확대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 상무는 "장내 파생상품의 헤지 순기능 등을 투자자들에게 적극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이미지 제고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옵션 시장 활성화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그는 "선물·옵션은 리스크 관리 등에 유용한 상품임에도 키코 사태 이후 거래가 위축된 측면이 있다"며 "옵션 상품 활성화를 통해 장내 파생상품 거래 규모가 조금 더 올라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외환시장 선진화 핵심은 단계적 개방 전승지 센터장은 외 "지배구조 하루아침에 안 바뀌어… 기업·투자자·시장·정부 모두가 힘써야" [FIND 제22회 서울국제A&D컨퍼런스] "거래소 야간시장 개설 등 다변화… 외환 변동 즉각 대응할것" [FIND 제22회 서울국제A&D컨퍼런스]

  •  대통령실과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간 첫 영수회담 의제 조율을 위한 2차 실무협의에 나섰으나 또 다시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민주당은 채상병 특검법, 국민 1인당 25만원씩 긴급 민생회복지원금 등 의제를 제시하며 압박하고 있으나, 대통령실은 고물가 상황에서 현금 살포는 물가 압력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 여전히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의제 범위 등에 대한 조율에 난항을 겪으면서 회담일조차 정하지 못한 채 내주로 밀릴 전망이다. 대통령실과 민주당은 이날 여의도 모처에서 약 40여간 영수회담 2차 준비회동을 가졌다. 대통령실에서는 홍철호 정무수석과 차순오 정무1비서관, 민주당에선 천준호 당 대표 비서실장과 권혁기 정무기획실장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은 의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제안했으나, 민주당은 1차 회동에서 제시한 의제들에 대한 구체적 의견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민주당의 입장은 결과를 만들어놓고 (협상을)하자는 것"이라며 "사안별로 접근한 영수회담의 사례도 없고, 그렇게 할 경우 광의의 협의가 필요해진다. 저희 측 제안이 더 효율적인 결과 도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반면 천 실장은 이날 회동을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사전에 조율을 해서 더 성과 있는 회담이 되도록 의제에 대한 검토 의견을 제시했으면 좋았을 텐데 아쉬움이 남는 회동이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내용이 있는 회담을 위해 대통령실에 노력을 당부드린다"고 반박했다. 이처럼 양측간 긴급 민생회복지원금 등 세부 의제를 놓고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면서 회담 일정조차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3차 실무협의가 이뤄질지도 미지수다. 천 실장은 "(3차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것까지) 포함해 국민들이 기대하는 총선 민심이 반영된 성과 있는 회담이 되기 위해 지금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지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협상의 핵심은 민주당이 제안한 긴급 민생회복지원금이다. 민주당은 당초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씩 지 이재명·조국, 오늘 비공개 만찬…영수회담 의제 논의할듯 "의제 제한두지 말자" vs "사전에 조율해야"…영수회담 실무회동 '빈손'(종합2보)

  • 하이브(HYBE)가 자회사 어도어(ADOR)의 민희진 대표·부사장 A씨를 고발했다. 25일 엔터테인먼트업계에 따르면, 하이브는 이날 용산경찰서에 민 대표와 A씨에 대해 업무상배임 혐의로 고발장을 접수했다. 하이브는 이날 오전 감사 결과 민 대표이사 주도로 경영권 탈취 계획이 수립됐다는 구체적인 사실을 확인하고 물증도 확보했다며 고발을 예고했다. 감사대상자 중 한 명은 조사 과정에서 경영권 탈취 계획, 외부 투자자 접촉 사실이 담긴 정보자산을 증거로 제출하고 이를 위해 하이브 공격용 문건을 작성한 사실도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민 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어도어 지분은 18%에 불과하다며 경영권 찬탈을 계획했거나 의도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하이브가 저를 배신했다. 써먹을 만큼 다 써먹고 찍어 누르기 위한 프레임을 짜서 찍어 내렸다. 실적을 잘 내고 있는 계열사 사장인 날 찍어내려는 하이브가 배임"이라고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민희진 배임 고발" vs "하이브, 빨아먹고 배신"…진흙탕 폭로전(종합2보) 민희진 "하이브 날 찍어 누르려고 해…'희대의 촌극'"(종합)

  • 정부가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최근 부영그룹이 출산한 직원에게 1억 원의 출산 지원금을 제공한 것처럼 파격적인 현금지원 정책을 펼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자, 국민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25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온라인 국민 소통 창구인 '국민생각함'에서 관련 설문을 진행하고 있다. 질문에는 △최근 사기업의 지원 사례와 같이 1억 원의 출산·양육지원금을 직접 지원하는 것이 출산에 동기부여가 되는지 △이에 따른 재정 투입에 동의하는지 △출산·양육지원금 지급을 위해 다른 유사한 목적의 예산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의견 등이 포함됐다. 권익위는 "저출산 현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장래적으로 국가 존립 위기를 경고하기도 한다"며 "2006~2021년 저출산 대책으로 약 280조원의 재정이 투입됐음에도, 출산율은 여전히 감소 추세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작년 우리나라 출산율은 0.72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고 올해도 0.6명대 전망이 있는 등 효과가 없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하고, 그간 정부의 저출산 대책이 유사사업 중첩·중복 내지, 시설 건립·관리비 등 간접 지원에 치중돼 있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다"고 했다. 실제 출산율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통계청이 전날 발표한 '2월 인구동향'을 보면 지난 2월 출생아 수는 전년 동월 대비 658명(3.3%) 감소한 1만 9362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1981년 월간 통계 작성 이래 2월 기준으로 가장 낮은 수치다. 파격적인 현금지원이 실제 정책으로 제안된 것이 아님에도 국민들의 반응은 뜨겁다. 이날 오후 4시31분 기준 설문조사 참여인원은 1만2575명, 댓글은 1638개가 달렸다. 한 네티즌은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출산을 미루는 부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구 감소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일정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다른 네티즌은 "큰 단위 현금 지급은 오히려 사치품과 사교육 물가 나경원 "돈 없이 저출산 극복 못해…헝가리식 해법 1호법안으로" 김동연 "몇백조 써도 풀리지 않는 저출생…사회 구조·의식 바꿔야"

포토

fnSurvey

분야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