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제2회 서울국제 파생상품 컨퍼런스]앨빈 리 부사장,리스크 측정과 파생상품 전략

유상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25 11:46

수정 2014.11.07 14:49


파생상품거래는 국제금융시장의 큰 흐름으로 자리잡았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리스크 관리 시스템의 부재가 파생상품 시장 움직임을 더디게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파생상품거래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기법은 필수다. 일반적으로 채권 및 대출과 같은 금융자산은 금리, 환율 등의 변수에 따라 가치가 변동하는 시장위험과 차주의 부도나 신용등급의 변동에 따라 가치가 변하는 신용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이 중 시장위험은 선물, 스왑, 옵션의 이자율 파생상품이나 통화파생상품을 통해 대처할 수 있다. 또 신용위험은 신용파생상품을 통해 헤지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존재하는 모든 리스크를 감안해 구체적인 신뢰 수준과 일정까지 세밀한 점검이 뒤따라야 한다.

거래하는 사람과 리스크 관리자들은 거래 내용을 꼼꼼히 살피고 평가한 뒤 내실 있는 투자전략을 짜야 한다. 또 리스크를 감당할 정도를 잘 조절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산 리스크를 감당해야 함은 물론이다.

모형을 만들어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감각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리스크 관리 방식은 전통적인 것과 최근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전통적인 리스크 관리는 헤지펀드나 다른 전략들을 정형화하고 단순화하는 특징이 있다.

반면, 최근 종합적인 투자거래 방식은 헤지펀드 거래에 있어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고차원적이고 역동적이라는 게 장점이다.

특히 이 방식은 리스크관리 전략을 짜는 데 있어 리스크 요소를 상호작용 차원에서 세밀하게 살핀다. 가치를 끌어올리는 모델을 설정, 수익과 손실의 통계치를 통해 분석하는 작업을 거친다.

이같은 시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리스크 요인들을 철저히 해부한다.

파생상품 거래 데이터를 통해 나타난 대략적인 투자 전략은 이렇다. 먼저 3개월까지는 돈을 집어넣고 금리변동을 살핀다. 3개월부터 3∼4년에는 초점을 유로달러 선물가에 맞춘다.

3∼4년에서 30년 이상까지는 스왑에 비중을 두는 전략을 편다.

특히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선물에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적절히 행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리스크 요인을 살펴보면 미국 달러 단기 스왑을 비롯해 S&P지수 선물, 변동성을 감안한 S&P지수 선물 등이 대표적이다.

신용위험을 적절히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구조적인 자산가치를 측정하거나 그간의 통계 자료 등을 통하는 게 있다.

시장의 정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시장의 가격흐름을 잘 살펴 시장의 시각에 적절히 대응하는 모델을 조정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무엇보다 고수익과 리스크 정도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대표적인 신용리스크 회피 시스템으로는 지난 2002년 5월 도이체방크, 골드만삭스, JP모건 등 주요 투자은행들의 협조로 만들어진 ‘크레디그레이드’를 들 수 있다.

잘 짜인 신용 파생상품거래 전략은 자금과 투자분야를 적절히 배분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를테면 100여개 종목에 투자할 돈을 각각 100만달러씩 나누고 산업별로도 오일가스 업종과 소매유통 업체에 각각 7%, 통신업체에 6%로 비중을 할애하는 식이다.

신용파생상품의 중요도는 갈수록 커지는 추세다.
신용파생상품은 금융시장 참가자들의 신용위험을 분산시키고 신용위험에 대한 가격산정의 효율성을 높여 금융시장 전체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주목할 이유는 충분하다.

◆앨빈 리 부사장(Mr. Alvin Lee)

▲뉴욕과 싱가포르의 JP Morgan 부사장 엮임

▲Risk Advisory Group에서 여러 위기관리 모델 관리

▲국제 비즈니스 개발 분야에 대한 많은 관심

▲현재 Risk Metrics 그룹 부사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