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fn창간 6주년-특별기고]김봉남 LG전자 경영지원팀 상무

오승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6.20 15:14

수정 2014.11.06 04:11



지난해 우리나라 평균 출산율은 1.08명이다. 5년전보다 무려 0.38명 줄어든 수치다. 이대로 가다간 2050년에는 우리나라 인구가 4000만명 미만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우리나라와 같은 자원빈국은 우수한 인적자원이 최대 자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인구감소는 곧 국력의 감소를 의미하게 될지도 모른다.

더 현실적인 문제는 저출산이 인구 고령화로 직결돼 인력부족, 사회유지비용 증대 등 사회적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저출산의 충격이 서서히 국가와 기업의 미래를 갉아먹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장차 큰 재앙이 될지도 모르는 저출산 현상에 대해 정부와 기업 모두 면밀히 대응책을 점검해야 할 시점이다.

전문가들은 출산율이 하락의 주원인으로 사회경제적 가치관 변화에 따라 결혼연령이 늦춰진 점과 여성들의 출산기피를 꼽고 있다.

무엇보다도 시급한 것이 정부의 대책이다. 지난 5.31 지방선거 당선자들이 모두 저출산 대책을 다양하게 내놓고 있지만,중앙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있을 때만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차대전 이후 저출산을 우려해 정부가 운영하는 무료탁아시설을 운영하고 있고, 자녀들의 교육비를 지원해 온 프랑의 경우는 하나의 본보기가 될 수 있다.

우리 정부도 저출산 문제를 단순히 인구감소의 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복지 및 인권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며, 출산·육아 친화기업들에 대해서는 법인세를 내려주거나 운영비 지원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조기에 정착시키는 등 정부와 기업이 저출산 극복에 함께 나서야 한다.

여성 직장인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육아와 가사를 함께 돌보는 것이다. 저출산 극복이 지속가능경영을 하기 위해 기업들은 우수한 인재의 이동 또는 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이제 출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출산·보육친화 경영은 외국의 사례에서 보듯 우수 인재를 잡아둘 수 있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우수한 여성 인력을 채용하는 것과 함께 마음 편히 일할 수 있는 조건도 조성이 필요해졌다.

가정과 회사는 양립하는 것이 아닌 말그대로 ‘가사일체(家事一體)’를 이루는 가족친화적 기업문화 조성이 우선이다. 기업들의 가족친화경영은 기혼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남성 및 미혼 여성 직원들까지를 배려하는 것이다.

이미 여러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불임치료 휴직제, 다자녀 출산 축하금 지급, 육아휴직기간 연장, 영유아기 탄력근무시간제 실시 등이 직장여성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한 아파트 건설사는 셋째 아이를 낳는 분양계약자들에게 거액의 축하금을 내놓겠다고 밝혀 화제가 됐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향후 수십년 후 인구감소를 대비해 줄어드는 인재확보 대책에 대한 마련도 시급하다. 기업의브랜드가치를 높이고 고객의 호감도를 높이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되겠다.


기업은 예비취업자에게는 입사하고 싶은 회사이면서 재직자에게는 자부심을 줄 수 있도록 인재와 회사 간 대등한 고용관계 형성,직무스킬과 함께 태도 중시,일과 생활과의 균형 보장,구성원에 대한 존경과 신뢰 등을 기본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또 기업은 더 이상 키워놓은 인재를 얻으려 애쓸 것이 아니라 기업이 필요한 인재를 스스로키울 줄 알아야 한다.
최근 점점 확대되고 분야도 다양해지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활성화는 기업과 대학, 인재들을 다함께 살리는 길이다.

/LG전자 김봉남 상무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