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파생상품 컨퍼런스] 주제강연/구안 옹 KIC 본부장

이세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7.08.29 18:42

수정 2014.11.05 03:16



파생상품 시장은 지난 수년 동안 빠르게 진화해 왔다.

지난 2001년 7000억달러에 불과했던 전세계 파생상품시장 규모는 2006년에 34조달러로 성장했다. 수치로만 봐도 굉장히 빠른 성장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수치 자체보다도 지난 5∼10여년 동안 파생상품 실제 성장세는 더 눈부셨다. 초기에 글로벌 매니저들이나 투자자들은 헤지 목적을 위해 파생상품을 사용했다. 또 좀 더 공격적이고 액티브한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파생상품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글로벌 채권지수는 일반적으로 정부채, 회사채, 모기지 채권 등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이 글로벌 채권지수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파생상품은 선물, CDX, 아이트랙스, IRS, TBAs등이 있다. 이때 유동성과 복제 가능성 등이 가장 고려해야 할 요소다. 미국 투자적격등급 회사채의 파산 대비 비용을 말해주는 CDX는 125개의 동일한 가중치를 가진 2∼10년 만기의 미국 투자 등급의 신용부도스와프(CDS)로 구성된다. CDX 스프레드는 대체로 미국 신용 스프레드를 긴밀하게 따르고 있다. CDX지수는 에너지, 높은 변동성, 금융, 산업, 테크놀로지, 미디어와 텔레콤(TMT) 등 6개 기업의 서브섹터를 포함한다.

이 CDX는 지난 6월 말 큰 변동성을 보여주었지만 현재 70베이시스 포인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정도 수치가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CDX 자체 변동성은 과거에는 그렇게 높지 않았다.

아이트랙스(iTRAXX) CDS 유럽 인덱스는 125개의 동일 가중치 유럽 투자 등급 발행회사로 구성된다. 포트폴리오는 자동차, 소비자, 에너지, 금융, 산업 등의 사업 섹터로 구성되며 3, 5, 7년 그리고 10년 만기로 이용된다. 지난해 11월 말에 한 차례 급등세를 기록했으며 최근까지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LGA(Ldhman Global Aggregate)지수는 1만개의 채권과 22개의 통화를 포함한다. 전체적인 듀레이션은 5.45년, 투자적격 등급 채권만 포함한다. AAA 등급이 61.8%, AA 등급이 28%, A등급이 5.9%를 차지, 평균 등급이 AA+로 굉장히 높은 수준이다.

인덱스 주요 구성요소는 95% 이상이 전세계 4개 통화로 구성된다. 미국 달러가 40.4%, 유로가 32.6%, 일본 엔 16.5%, 영국 파운드화가 5.6%를 차지한다. 그리고 정부와 정부 관련 채권이 63%로 구성되고 모기지는 전체 15%를 차지한다. 이 LGA지수 기반은 수년 동안 높아지고 있다.
이는 글로벌 투자가들이 고위험 자산에서 좀 더 안정적인 저위험 자산으로 이동하는 것을 나타낸다. 실제로 투자 등급이 높은 안정적인 채권으로 투자가 이동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복잡한 인덱스를 고려하면 계층화 샘플링(Stratified Sampling) 방식과 듀레이션 매치(Duration Matched) 방식 그리고 최소 변화 접근(Minimum Variance Approach) 방식 등 크게 3가지 복제 방식을 가진다.

/seilee@fnnews.com 이세경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