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현장클릭] 4대강사업 ‘동상이몽’/신홍범기자

신홍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10.22 21:00

수정 2009.10.22 21:00



4대강 사업이 국정감사에 핫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가 19일 14개 건설사를 전격 방문, 4대강 1차 설계시공일괄입찰(턴키) 자료를 요구하고 답합 관련 조사에 착수했다. 14개 건설사는 대부분 4대강 사업의 핵심사들로 조사는 19일과 20일 이틀간에 걸쳐 이뤄졌다.

담합 관련한 건설사에 대한 공정위의 사전조사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지금은 4대강 사업을 놓고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 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시점이어서 그 의도와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조사에 대해 업계에서는 ‘공정위가 4대강 사업과 관련한 건설사 간의 담합혐의를 사전에 포착, 증거수집 차원에서 이뤄졌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서 담합조사를 의뢰해 나선 것’이라는 등 여러 가지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의도가 무엇이든지 간에 문제는 건설업계가 이번 조사로 또다시 몸을 잔뜩 움츠려야만 한다는 것이다. 국책사업인 4대강 사업을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야당과 일부 시민단체의 따가운 시선을 받으며 숨을 죽여야 했는데 또다시 공정위까지 나서 조사를 벌여 건설사 입장에서는 ‘해도 너무한다’는 반응이다.


A사 관계자는 “4대강 사업을 하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모르겠다”면서 “한시가 바쁜 대형 국책사업 착공을 앞두고 주변 상황이 너무 어지러운 것 같아 걱정이 태산”이라고 말했다.

이율배반적이게도 공정위가 건설사를 방문해 조사를 벌이고 있는 그날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4대강·경인운하사업에 참여한 건설사 최고경영자(CEO) 13명을 불러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19일에는 국토부 4대강사업추진본부에서 10개 대형 건설사 홍보팀장을 소집해 민간차원에서 4대강 사업의 적극적인 홍보를 부탁하기도 했다.

한쪽에서는 사정기관인 공정위가 건설사의 4대강 사업 담합 혐의를 조사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국토부 장관이 담합 의심을 사는 건설사 CEO를 불러 모아 놓고 ‘잘해 보자’고 격려했다.


이러다 보니 4대강 사업을 수주한 건설업체도 안절부절못하고 있다. “어느 장단에 맞춰 춤을 춰야 할지 모르겠다.
이거 수주는 했는데 나중에 애물단지로 전락할지 우려된다”는 업계 관계자의 말이 지금 건설업체가 처한 현실을 그대로 보여 주는 것 같다.

/shin@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