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현장클릭] 신울진 원전 유찰 해법은 없나/신홍범 기자

신홍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11.03 18:17

수정 2009.11.03 18:17



총 사업비가 1조4000억원에 이르는 신울진 원전 1·2호기 주설비공사 입찰이 또다시 유찰됐다. 지난달 30일 실시된 입찰에서 건설사들이 제출한 입찰서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제시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최종 유찰된 것이다.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PQ) 유찰까지 포함하면 이번이 9번째다. 국가기간사업인 원전 건설 프로젝트가 반 년 동안 시공사를 선정하지 못하고 유찰을 거듭하며 허송세월을 보낸 셈이다.

사태가 왜 이 지경까지 왔을까. 무엇보다 출혈수주도 마다하지 않고 뛰어든 건설사와 느슨한 입찰기준을 마련한 한수원의 책임이 크다. 한수원의 책임은 크게 보면 입찰제도의 문제다.


건설사들은 2007년 신고리 원전 3·4호기 입찰 후 2년여만에 나온 초대형 공사를 수주하기 위해 최고경영자(CEO)까지 나서 과당경쟁을 벌였고 결국 부적정 공종이 많아 유찰을 거듭했다. 건설사들의 욕심이 유찰의 직접적인 원인인 셈이다. 건설사 입장에서 앞으로 해외 원전공사 수주를 위해서는 신울진 원전 1·2호기 수주를 놓칠 수 없다. 그렇더라도 예상공사비의 50∼60% 수준에 공사를 하겠다는 수주전략은 잘못된 것이다. 일각에서는 50%대로 수주한 원전 공사로 발생하는 엄청난 적자는 아파트 분양사업 등으로 채울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식’이다.

한수원측도 책임을 면키 어렵다. 9차례나 유찰을 거듭할 때까지 입찰기준만 조금씩 바꿨을 뿐 유찰 방지를 위한 근본대책을 내놓지 못했다. 한수원측이 현행 입찰제도 아래서는 융통성을 줄 만한 여유가 없다고 항변할 수 있지만 최저가낙찰제도에도 여러가지 방식이 있기 때문에 한가지 방식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

한수원측은 다음주 중 재입찰 여부와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한다. 입찰기준 강화, 부적정 공종수 축소, 새로운 기준을 적용한 재입찰 등 여러가지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손해를 보더라도 수주만 하면 된다’는 건설사의 생각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입찰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더 이상 건설사간 과당경쟁으로 소모적인 유찰사태가 되풀이 되거나 공사 부실우려를 낳게 해서는 안된다.
한수원측의 ‘솔로몬의 지혜’를 기대해 본다.

/shin@fnnews.com 신홍범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