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동영상] 2011 국제 산업보안&지적재산권 컨퍼런스/강연/ 신현구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팀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6.28 18:29

수정 2011.06.28 18:20

대기업과 비교해 중소기업에 대한 해킹은 더 쉽다. 자연히 피해 역시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의 보안실태는 말할 수 없이 취약한 상황이다. 이에 지난해 하반기 중소기업청과 함께 정부로부터 예산을 받아 '중소기업 정보보안 종합관제 서비스'를 구축하게 됐다.

종합관제 서비스란 고객의 정보기술(IT) 자원과 보안 시스템에 대한 운영·관리를 전문적으로 아웃소싱하는 서비스다. 각종 침입에 대해 중앙관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감시 및 분석, 대응해 준다.
정보자산에 대한 보안을 전문 보안업체에 아웃소싱하고 고객은 자신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는 선진화된 보안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종합관제 서비스가 필요할까.

첫째, 해킹 기술이 매우 발전했다. 이는 최근 일련의 사고만 봐도 알 수 있다. 특히 일단 해커에 의해 공격을 당하면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둘째, 보안솔루션 도입에는 한계가 있다. 수많은 보안솔루션이 나와 있다. 모두들 잘 막을 수 있다고 호언장담하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다.

셋째, 비용 문제다. 농협은 2015년까지 수천억원을 투자해 보안관리하겠다고 한다. 하지만 중소기업에는 이렇게까지 투입할 수 있는 비용이 없다.

넷째, 보안관리 부문이다. 체계적인 보안관리 및 인력 확보가 어렵다.

이런 점에서 종합관제 서비스를 구축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5년간 순차적인 발전전략을 수립해 놓은 상태다.

올해는 도입기로 예산의 대부분이 인프라 구축에 투입됐다. 내년은 발전기가 될 것이며 2013년부터는 성숙기다. 그리고 2015년엔 궁극적으로 융합 보안 관제체계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보안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중소기업의 기술을 지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이바지하겠다.

한편 현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 이용신청을 받고 있다.
올해 250개 기업을 대상으로 무상 지원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500개, 2015년에는 5000개까지 대상을 늘릴 계획이다.

/특별취재팀 양형욱차장(팀장) 정상균 김기석 이병철 조은효 예병정(이상 산업1부) 성초롱 남형도(온라인부) 김호연(증권부) 박지영(건설부동산부) 이승환(정치경제부) 박소현기자(문화레저팀)
/파이낸셜뉴스 fncast

동영상 바로가기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