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모바일포럼] 개막사/전재호 파이낸셜뉴스신문 회장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7.27 17:03

수정 2011.07.27 17:03

오늘날 디지털 정보기술은 정말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저도 지난해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손바닥 안에 잡히는 작은 휴대폰이 책상 위에 있는 데스크톱PC 못지 않은 성능을 내는 것을 보고 광속으로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영화 속의 미래는 더이상 꿈이 아니고 소설 속의 내용도 이제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변화 속도가 너무 빨라서 기업들도 당황할 정도입니다.

현재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전 세계 디지털 소비자들은 신문사나 방송사가 제공하는 수많은 뉴스 중에 자신에게 필요한 뉴스만을 맞춤형으로 소비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문자만 보는 게 아니라 동영상이나 화려한 그래픽을 볼 수 있고, 과거에 나왔던 전망치와 현실을 비교해 보기도 하니 참으로 놀라운 기술 발전의 결과입니다.


문제는 너무나 빠른 기술 발전 속에 우리 소비자와 기업들이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나침반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혼란 속에서 기존 산업군에 있는 기업과 새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기업들의 갈등도 현실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통신회사와 방송사가 갈등하고 있고, 인터넷 기업과 통신회사들도 갈등관계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제2회 모바일 코리아 포럼은 'Being True'(이제 현실이다)라는 주제로 막연한 미래로 생각한 기술발전이 이미 현실이 됐고, 의심할 수 없는 진실이 된 현재를 짚어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미래에 우리 기업의 사업과 기술개발 방향을 예견해 보고자 합니다.


기업들이 미래 방향에 대해 정확히 예측하고 확신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면 갈등보다는 새로운 먹을거리를 찾아 생산적으로 경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포럼은 한국이 모바일 강국으로 거듭나는 장이 될 것입니다.
빠르게 변화되는 우리 디지털 산업의 올바른 미래 방향의 나침반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