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현장르포] 12·7 부동산대책 수혜 서울 개포지구 주택시장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12.07 17:39

수정 2014.11.04 14:57

"조합원들의 최대 관심사가 지위양도 문제였는데 이번에 정부의 대책은 정말 환영할 만합니다."(서울 강남구 개포주공2단지 재건축추진위원장)

"급매물이 회수되고 호가가 1000만∼2000만원 오르면서 매도자와 매수자 간에 눈치싸움이 치열하네요."(개포동 개포공인 관계자)

정부가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에 대한 투기과열지구 해제와 재건축 초과이익부담금 부과유예,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등을 골자로 한 주택시장 정상화 및 서민주거안정 지원방안을 발표한 7일 오전 이번 대책의 최대 수혜단지 중 한 곳인 개포동 일대 개포지구 내 중개업소는 매도·매수 대기자들의 문의전화로 정신이 없는 모습이었다.

■개포주공 급매물 회수 호가 올라

이날 오전 11시께 기자가 찾은 개포동 개포주공1단지 일대 중개업소는 연방 이어지는 전화문의에 3명의 직원들이 응대해도 힘에 부칠 정도였다. 일부 매도자들은 급매물을 거둬들이고 호가를 높이기도 했다. 급매물을 확보하기 위해 주변 중개업소를 뛰어다니는 중개업자들의 모습도 보였다. 개포공인 관계자는 "오늘 아침 1단지 49㎡를 7억7000만원에 계약하기로 했는데 이번 대책이 발표되면서 매도자가 호가를 8억원으로 올려 계약이 불발됐다"며 "매도자들은 급매물을 거둬들이고 호가를 1000만∼2000만원씩 높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매수 대기자들은 오른 호가에 거래하는 것에 망설이면서 매도자와 매수자 간의 줄다리기가 한동안은 이어져 거래는 힘들 것 같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개포동 태양공인 관계자 역시 "호재가 발표돼도 경기가 불안하니까 매수자들이 적극적이지 않은 상태"라며 "조합 설립을 앞두고 있는 2·3·4단지와 시영아파트의 경우 이번 대책으로 조합설립 후 조합원 지위양도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기존에 나왔던 급매물이 사라져 개포주공 단지 전체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개포 주공2단지 이영수 재건축추진위원장은 "조합원들의 최대 관심사가 조합 설립 후 조합원지위양도가 금지되는 것을 걱정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투기과열지구 해제로) 해결돼 대환영"이라며 "조합 설립이 빨라지는 등 재건축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단기적 거래 활성화는 미지수

전문가들은 이번 대책으로 주택시장에서 어느 정도 거래의 숨통은 트일 수 있겠지만 거래가 활성화되거나 가격이 급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국민은행 박원갑 부동산수석팀장은 "여러 정치적 논란에도 불구하고 민감한 강남권과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를 풀어서 거래활성화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라며 "주택투기지역으로 여전히 지정돼 주택 담보대출 규제를 받고 있는 만큼 거래활성화 효과는 크지 않아도 시장이 급속히 냉각되는 것은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유엔알컨설팅 박상언 대표는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다주택자 중과세 폐지 효과로 시장이 냉각되는 현상은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집값이 올라야 향후 매도 때 양도세가 부과된다는 점에서 집값 상승 기대감이 크지 않은 이상 거래가 활성화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aber@fnnews.com박지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