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18대 대선] 방송 3사 출구조사,박근혜 50.1% 문재인 48.9% 초박빙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2.12.19 18:27

수정 2012.12.19 18:27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제18대 대통령 선거 투표일인 19일 서울 삼성2동 언주중학교에 마련된 삼성2동 제3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제18대 대통령 선거 투표일인 19일 서울 삼성2동 언주중학교에 마련된 삼성2동 제3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오차범위 내에서 근소한 차이로 앞서면서 당선에 한발짝 다가섰다. 박 후보는 19일 방송3사가 실시한 출구조사 결과 50.1%의 득표율을 기록, 48.9%를 얻은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를 1.2%포인트차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차범위는 ±0.8%P다.

이날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전국 1만3542곳의 투표소에서 시작돼 오후 6시 마감됐다.
개표는 전국 252곳의 개표소에서 7시께부터 시작돼 이르면 밤 11시를 전후해 당락의 윤곽이 나올 전망이다.

이로써 새누리당은 지난 17대 대선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정동영 후보에게 승리한 뒤 재차 집권에 성공하면서 10여년간 국정을 운영하게 됐다. 야권이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 등 10년간 정권을 장악한 데 이어 이번엔 여당이 최소 10년간 정권연장에 성공하면서 보수와 진보 간 '10년 정권주기설'이 성립될 전망이다.

이번 대선에서 유권자들은 공정사회와 일자리 창출 및 보편적 복지국가를 내세운 문 후보 대신 국정 안정과 원칙론 및 준비된 여성대통령을 앞세웠던 박 후보를 선택했다. 특히 참여정부 실정론에 발목이 잡힌 문 후보 대신 현 이명박 정부 노선과 선긋기를 하면서 새로운 정치실험을 강조한 박 후보를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구나 안철수 전 무소속 대선후보와 문 후보 간 야권단일화가 이번 대선 승패를 가르는 변곡점이 된 것으로 보인다. 안 전 후보가 내세웠던 새 정치 바람이 올해 대선의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안 후보의 단일화 지지선언을 계기로 지지기반이 열세에 있었던 문 후보의 지지율이 선거 후반 들어 탄력을 받았다.그러나 문-안 단일화 과정에서 파행을 빚으면서 안 효과가 반감되면서 박 후보의 굳히기 전략이 막판 탄력을 받았다.

박 후보가 차기정권에서 펼칠 국정운영은 우선 글로벌경기침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대 현안인 가계부채 해소와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초의 여성대통령이 된 박 후보는 영국의 마거릿 대처 전 총리와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처럼 강인한 '여성 리더십'을 구사해 국가 위기를 극복하는 면모를 보일 전망이다.

대선 정국 이후 정치권의 대대적인 지각변동도 예고되고 있다.

[18대 대선] 방송 3사 출구조사,박근혜 50.1% 문재인 48.9% 초박빙


우선 민주당과 새누리당은 당내 세력간 힘겨루기를 통해 대대적인 이합집산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어떤 식으로든 여야 모두 현 지도부의 물갈이가 예고되고 있다.

새누리당의 경우 친박근혜계와 친이계 및 쇄신파 간 새로운 정당조직 개편 움직임이 일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민주당의 경우 진보정의당 등 기성정당을 비롯한 재야 시민사회, 종교.문화.학계 등을 아우르는 국민연대 방식의 새로운 정치실험을 약속한 바 있어 이 과정에서 당내 구심점을 확립하는 과정에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이번 대선에서 선거 당일 투표율이 대선 승패를 가르는 막판 변수가 된 것으로 풀이된다. 선거 전날까지 문 후보와 박 후보 간 여론조사 결과가 초박빙의 접전으로 치달은 가운데 선거 당일 투표율이 70%를 훌쩍 뛰어넘으면서 문 후보 쪽으로 추가 기울지 않느냐는 분위기가 팽배했다. 그러나 이같은 보수대연합 결집과 야권 인사 영입을 통한 국민대통합을 일관되게 추진해온 박 후보가 결국 지구전에서 최종 승리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총투표율은 70.1%로 집계됐다. 이는 17대 대선 당시 투표율보다 7.1%포인트 높은 수치다. 역대 투표율을 살펴보면 15대 당시 80.7%, 16대 70.8%를 기록하다가 17대 대선에서는 63%를 기록하며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역대 최대 투표율은 지난 1960년 4대 선거 당시 97%였다.

한편 이번 방송 3사의 출구조사에서 진보와 보수로 갈려 치러진 서울시교육감 재선거에서는 보수 진영의 문용린 후보가 52.6%로 39.4%인 이수호 후보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도지사 보궐선거에서는 새누리당의 홍준표 후보가 60.9%로 권영길 무소속 후보(39.1%)를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