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제5회 국제회계포럼] "재무제표 최종책임은 경영자" 회계정책 무게중심 기업으로

김규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1.26 17:27

수정 2013.11.26 17:27

파이낸셜뉴스와 한국공인회계사회가 공동 주최한 '제5회 국제회계포럼'이 26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포럼 참석자들이 김건섭 금융감독원 부원장의 기조연설을 경청하고 있다. 특별취재팀
파이낸셜뉴스와 한국공인회계사회가 공동 주최한 '제5회 국제회계포럼'이 26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포럼 참석자들이 김건섭 금융감독원 부원장의 기조연설을 경청하고 있다. 특별취재팀

기업 회계투명성 강화를 위해 사외이사, 감사위원회 등 기업 내부감시기구의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이 정책적으로 추진된다. 영국, 독일처럼 기업이 회계기준을 위반했을 경우 적발·처벌 등 사후 제재보다 기업 자율로 회계정보를 수정하는 형태로 감독업무가 전환된다.


김건섭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26일 파이낸셜뉴스와 한국공인회계사회 공동 주최로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5회 국제회계포럼'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투명한 회계, 코리아 프리미엄'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서 김 부원장은 "경제 규모에 비해 뒤떨어진 국제 회계신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재무제표 작성의 최종 책임은 기업의 몫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정책을 펼치겠다"며 "감사위원회 등 경영지배구조 개선 노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원장은 이 같은 인식은 동양그룹 사태로 기업투명성 강화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여론이 확대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실제 금융정책 당국은 현재 분식회계 관련 임원의 상장법인 임원 취임(취업) 제한(미등기 임원도 임원과 같은 수준 제재), 삼성에버랜드 등 대규모 비상장사에 대한 회계규율 강화 등을 추진 중이다. 이는 회계투명성 정책의 무게중심을 회계법인에서 기업으로 옮기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다만 금융당국은 기업에 집중하는 회계투명성 정책 방향도 시장의 자율을 강화하는 '투트랙' 형태로 추진한다. 김 부원장은 "고의적 회계분식이 아닌 경우 기업이 스스로 회계정보를 수정 공시하면 책임을 묻지 않을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경제 규모에 비해 뒤처진 한국의 회계신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에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정훈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내년 도입되는 중소기업 회계기준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하는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현재 국회에서는 회계기준원의 업무영역을 확대하는 내용 등의 회계법안들이 올라와 있다"며 "국회가 정상화되는 대로 이른 시일 내에 통과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에서는 사업보고서를 최종적으로 만들어내는 외부감사인(회계법인)의 감사업무 품질을 높이는 방안도 다각도로 논의됐다.

정민근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부회장은 "국내 글로벌 기업들의 감사보수는 외국 대비 5~20% 수준으로 상당히 낮다"며 "(보수 문제가) 감사품질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권성수 한국회계기준원 실장은 "현재 시행 중인 회계법인 간 완전경쟁 체제인 '자유수임제'는 회계감사의 질을 담보하지 못한다"며 "감사배정제와 자유수임제를 혼합하는 방안도 고려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규성 차장(팀장) 김문호 정상균 김병덕 차장 임광복 박신영 김학재 김용훈 김기덕 김경민 박소연 윤지영(이상 증권부) 김문희 기자(생활경제부) 서동일 차장(사진)

파이낸셜뉴스와 한국공인회계사회가 공동 주최한 '제5회 국제회계포럼'이 26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포럼 참석자들이 김건섭 금융감독원 부원장의 기조연설을 경청하고 있다.

특별취재팀 김규성 차장(팀장) 김문호 정상균 김병덕 차장 임광복 박신영 김학재 김용훈 김기덕 김경민 박소연 윤지영(이상 증권부) 김문희 기자(생활경제부) 서동일 차장(사진)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