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제5회 국제회계포럼] “기업내 재무제표 아는 이가 없는게 투명성 후퇴”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1.26 17:38

수정 2013.11.26 17:38

회계투명성 강화를 위한 국내 기업 경영진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강력한 대응책이 나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내부 관계자들의 회계와 재무에 대한 뚜렷한 개념이 없어 회계에 소홀히 대응하고 있고 결국 회계투명성 후퇴로 이어지고 있다는 비판이다. 아울러 일각에선 현재 시행 중인 회계감사 자유수임제도의 대안 제시도 이어지는 등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26일 파이낸셜뉴스와 한국공인회계사회 공동주최로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5회 국제회계포럼'에서 패널토론을 통해 참석자들은 회계투명성을 놓고 각자의 대안을 제시했다.

■인식전환·분식회계 엄단해야

일단 회계에 대한 경영진의 안이한 생각이 불투명한 회계감사를 야기한다는 주장이다.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역할에 대한 정의성도 모호해 역할분담에서 삐거덕거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임우돈 한국CFO협회 전무는 "현실적으로 가장 시급한 문제는 상장기업이 연결재무제표와 현금흐름을 작성하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임 전무는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은 기본과 고급회계를 다 안다는 가정하에 적용한 것인데 이를 아는 사람이 별로 없다"며 "회계재무제표 작성을 감사인에게 맡기고 있고, 심지어 30대 재벌기업도 회계법인이 컨설팅을 한다"고 부연했다.

회계자문의 기본적 의미는 기업이 1차적으로 거른 뒤 막히는 부분에 대해 회계법인으로부터 컨설팅을 받는 것인데, 국내 기업들은 전부 회계법인의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 같은 기업들의 부실한 인식이 자칫 분식회계에 대한 무감각으로 이어질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임 전무는 "엔론 사태에서 보면 CFO가 최고경영자(CEO)를 제도로 견제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며 "이사회 구성을 보면 친한 변호사, 교수가 서명하는 게 현실인 만큼 제대로 이야기를 하려면 바보가 되는 분위기가 된다"고 말했다.

권성수 한국회계기준원 실장은 분식회계 시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권 실장은 "미국의 대표적 분식회계 사건을 일으킨 월드컴의 CEO는 25년형을 받고 감옥에 있다"며 "우리나라와 비교해보면 차이가 난다. 물론 벌칙이 전부는 아니지만 분식회계에 대한 결과론적 측면에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감사보수 인상 필요

현행 감사제도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함께 구체적인 대안도 제시됐다. 권 실장은 현재 시행 중인 자유수임제도를 수정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감사 배정제도와 자유수임제도, 감사인 의무 교체제 등을 다 경험해봤지만 모두 성공적인 것은 아니라고 평가한다"며 "완전히 어느 한쪽으로 정하기보다 강제배정제도와 자유수임제도의 장단점을 다 고려하는 방안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적어도 위험성이 높은 기업들은 투자자 보호와 시장신뢰 확보를 위해 강제배정제도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800개 상장기업 중 600개 우량기업엔 자유수임제를 적용하고 기업분식 가능성이 높은 600개 기업에는 배정제도를 적용하자는 설명이다. 나머지 600개 기업은 자유수임제도를 허용하되 감사인 의무교체제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권 실장의 주장이다.


정민근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부회장은 감사보수 문제를 제시, 회계법인의 어려움을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현장에서 느끼기에는 지난 5~7년 동안 실질적으로 감사보수 인상이 없었다"며 "지금 회계법인에서 근무하는 담당자들의 업무환경은 열악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국내 글로벌 기업들의 감사보수는 외국 대비 5~20%로 상당히 낮다"며 "감사 품질에도 상당히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고인묵 금융감독원 회계제도실장은 "IFRS도 도입 이후 원칙 중심의 감독과 사전감독이란 목표 아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김규성 차장(팀장) 김문호 정상균 김병덕 차장 임광복 박신영 김학재 김용훈 김기덕 김경민 박소연 윤지영(이상 증권부) 김문희 기자(생활경제부) 서동일 차장(사진)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