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현장클릭]정부.BS금융..경남은행 매각 후유증 어루만져야

이승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1.02 15:44

수정 2014.10.30 18:29

"경남지역 차원에서 차선책을 마련해야 할 때입니다."

BS금융그룹이 경남은행 매각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금융당국 관계자가 이제는 갈등과 반목보다는 상생의 길을 찾을 때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제는 '지역경제발전'이라는 실리를 고민하는데 더 무게를 둬야 한다는 얘기다.

경남은행의 지역환원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지역 경제인, 정치인, 시민단체, 경남은행 노조 등 다양한 지역 이해의 결합이다. 경남지역 상공인이 주축이 돼 본입찰에 참여했던 경은사랑컨소시엄이 내세운 논리 역시 '지역 환원'이다.

하지만 경은사랑컨소시엄이 내세웠던 지역환원은 최고가에 밀려 이뤄지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경남지역 여론선도층이 공적자금 극대화라는 원칙을 너무 무시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공적자금위원회는 우선협상대상자를 발표하면서 경은사랑컨소시엄이 제시한 입찰가격이 다른 후보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는 설명을 붙인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BS금융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폭풍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경남지역 정·재계 반발은 물론 경남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들이 금융위원장 사퇴까지 거론하고 있다.

공자위 관계자는 우선협상자 선정 이후 거세지고 있는 경남지역 반발에 대해 "정부는 매각 원칙에 벗어나는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며 현재의 매각과정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선협상자가 선정된 시점에서 부산과 경남의 갈등은 스스로 해결할수 밖에 없는 문제"라며 "서로의 이해가 균형있게 반영된 상생방안을 마련할 때"라고 말했다.

이제 공은 경남지역 정·재계 인사와 경남은행으로 넘어갔지만 정부와 BS금융이 손을 놓고 있으면 안될 것이다.
진정성을 가지고 소통을 통해 가장 최선의 방안이 무엇인지 정부와 BS금융이 다시 한번 고민해야 할 것이다.

relee@fnnews.com 이승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