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현장클릭] 정보유출 수습책, 짜여진 각본?

이승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2.17 17:19

수정 2014.10.29 17:04

[현장클릭] 정보유출 수습책, 짜여진 각본?

"보험회사에는 비공식적으로 얘기를 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지난 13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카드 3사 정보유출 사태 관련 국정조사(국조) 기관보고에서 한 발언이다. 당일 성완종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 대한 신 위원장의 짧은 답변에 귀를 의심했다. 금융당국이 발표한 조치가 며칠 후에 수정될 것이라는 사실을 금융회사에 몰래 통보했다는 것이다. 순식간에 지나간 발언이라 의원들의 추가 질의는 없었다.

국회 영상기록물을 통해 신 위원장의 발언을 재확인했다.
발언의 의미를 분석하면 국민을 향해 공식적으로는 강경한 조치를 취한다고 발표해 놓고 비공식적으로는 해당 조치가 완화될 것이라는 사실을 금융회사에 귀띔해 줬다는 것이다.

실제 신 위원장은 "24일 (조치는) 당시 국민적 불안감이 높은 상황에서 시장의 기대를 넘어선 강한 조치를 했던 것"이라며 "그리고 나서 보험회사에 연락해 적법성을 확인하면 (TM영업을) 재개하게 해준다고 비공식적으로 얘기했다"고 말했다.

금융위가 발표한 '개인정보 불법 유통.활용 차단조치'는 각 금융사에 전화, 문자메시지(SMS), e메일을 활용한 비대면 아웃바운드(적극형) 신규영업을 3월 말까지 중단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신 위원장이 한 말의 문제점은 급조한 대책뿐만 아니라 그대로 추진하지도 않을 조치를 국민 앞에서 발표한 것이다. 즉 알려준 것과 다른 내용의 '짜인 각본'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는 얘기다.


18일 카드 3사 정보유출 사태 관련 국조의 두번째 일정인 청문회가 열린다. 이번 청문회에서는 금융회사 임직원과 불법 정보유출 혐의로 구속된 사람들이 증인으로 나온다.
신 위원장이 이번엔 어떤 답변을 할지 사뭇 궁금해진다.

relee@fnnews.com 이승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