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알림 사고·알림

[기자수첩] ‘사고 공화국’ 굴레 벗으려면

이정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2.19 17:01

수정 2014.10.29 16:17

[기자수첩] ‘사고 공화국’ 굴레 벗으려면

최근 끊임없이 사건·사고가 이어져 우리 사회를 우울하게 하고 있다. 특히 가뜩이나 어려운 건설업계에는 악재다. 전남 여수에서는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하는가 하면 경주 마우나 리조트가 붕괴돼 꽃 같은 젊은 학생들이 목숨을 잃었고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는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지난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사고나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등을 떠올리며 또다시 '사고 공화국'이라는 과거의 오명을 쓰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고 있기도 하다.

최근 수년간 '토건족' 등 세간의 곱지 않은 이미지를 씻기 위해 노력해온 건설업계에는 그야 말로 비상이 걸렸다. 국내 건설.부동산경기 위축에 따라 국내사업보다는 해외사업으로 발을 넓혀나가는 상황에서 이 같은 사고가 해외 공사 수주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미국 CNN, 영국 BBC방송은 이번 리조트 붕괴 사고 소식을 주요 뉴스로 다뤘다. 국내 시공능력평가 24위 건설사인 코오롱글로벌은 '샌드위치 패널'로 지어진 이번 체육관 붕괴 사고와 관련, 코오롱 회장이 직접 사과를 했지만 여전히 부실 건축 의혹 등 허술한 관리와 운영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11위 롯데건설은 지난해 메가기둥 균열 논란 및 이번 화재 등에 따른 직접피해가 없고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라고 해명한다. 물론 건축물과 관련한 모든 사건·사고의 책임을 시공사에 전가할 수는 없다. 그러나 세간의 관심이 '누가 지었느냐'에 집중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더구나 사고 후 발표되는 개선책은 늘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가 아니냐는 힐난도 있다.

따라서 이번 리조트 붕괴 사고 등의 정확한 원인을 밝혀 철저한 안전관리와 함께 필요하다면 관련법 개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종사자의 안전의식은 두말 할 필요도 없다.

nvcess@fnnews.com 이정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