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월드리포트] 시진핑과 테러

김홍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5.09 17:35

수정 2014.10.28 00:14

[월드리포트] 시진핑과 테러

노동절 연휴가 시작된 지난 1일 중국 전역이 연휴 인파로 몸살을 앓고 있던 와중에 들려온 테러 소식에 중국인들은 다시 한 번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특히 이번 테러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찾은 신장웨이우얼자치구의 우루무치를 방문한 기간에 발생한 폭탄 테러라는 점에서 시 주석을 노린 테러가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왔다. 시 주석은 폭탄 테러 소식을 듣고 "테러범의 날뛰는 기세를 분쇄하려면 과단성 있는 대응을 해야 한다"며 단호한 조치를 주문했지만 6일 오전 광둥성 광저우 기차역에서 또 다시 칼부림 테러가 있었다.

앞서 지난 3월 발생한 쿤밍 테러까지 포함하면 올 들어 벌써 3번째 강력 테러가 발생한 셈이다.

최근 발생한 테러의 공통점은 칼이나 폭탄을 이용하는 등 방법이 잔인해졌다는 것과 그 배후 세력으로 신장웨이우얼자치구 분리독립 세력이 지목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과 위구르족의 갈등은 18세기 위구르인들의 독립 운동을 청 왕조가 군대를 파견해 진압한 이후부터 시작됐다.
위구르족은 고대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에 위치해 '실크로드'의 중심지로 위구르 제국을 건설하는 등 번영을 누려왔다.

하지만 청나라 건륭제 때 중국에 편입된 이후 갈등의 역사가 이어지고 있다. 위구르족은 1944년 '동투르키스탄공화국'이라는 자치 국가를 세우기도 했지만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에 병합된 뒤 1955년 신장웨이우얼자치구가 됐다.

시 주석 취임 이후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는 한족의 대량 이주 및 민족동화정책, 경제력 장악 등에 대한 불만과 함께 경제적인 어려움까지 가중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중국은 1980년대부터 한족을 이주시켜 지금은 한족이 전체 주민의 40% 정도에 이르면서 민족갈등이 고조되고 이로 인해 대규모 유혈사태와 테러가 발생하고 있다.

한족과 위구르족 간의 갈등으로 2009년 7월 우루무치에서 유혈사태가 발생해 197명이 죽고 1700여명이 부상했다. 앞서 2008년에는 베이징 올림픽을 나흘 앞두고 위구르족 테러 분자들이 신장웨이우얼자치구 카스에서 중국 무장경찰에게 수류탄을 던져 16명이 사망했다. 지난해 10월에는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위구르인 일가족의 차량 돌진 테러로 5명이 사망했고 올해 3월 쿤밍 철도역에서 칼부림 테러로 29명이 숨지고 140여명이 다쳤다.

중국은 지금까지 위구르족의 테러에 강경 일변도의 대응책을 이어오고 있다. 멍젠주 중앙정법위원회 서기는 광저우 기차역 테러와 관련, 정법위 간부들과의 학습 자리에서 "테러 활동을 척결하기 위한 전문 테러 척결 활동을 전개해 (적의) 급소를 찌르고 강한 펀치를 날려 테러 분자들의 악랄한 기세를 꺾음으로써 인민의 안거낙업을 확실히 보장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이 같은 강경책만으론 분리독립 세력의 의지를 꺾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최근에는 유화책도 병행하는 등 '당근과 채찍'을 함께 사용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신장웨이우얼자치구의 저소득층 가구에 대한 최저생계비 보조금 규모를 전년 대비 6.6% 인상했다. 도시 주민은 23억2000만위안, 농촌 주민은 18억4000만위안 등 총 41억6000만위안(약 6845억원)이 지급될 예정인데 이는 지난해(39억위안)에 비해 6.6% 인상된 것이다.

현재 신장에는 226만명의 주민이 살고 있으며 이 중 60%가량이 위구르족을 포함한 소수민족인데 이번 조치가 시 주석이 우루무치 방문 시 발생한 폭탄 테러 이후 발표된 점을 감안할 때 테러 용의자에 대해선 강경하게 대응하면서 일반 주민들에게는 각종 보조금 지원 등을 통해 테러 의지를 꺾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금까지 중국은 55개 소수민족의 거주지역에 한족을 대량 이주시키고 보조금과 교육 혜택도 주는 등 다양한 민족동화정책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소수민족은 수천년간 한족과는 다른 정체성과 문화, 언어 등을 유지해 오고 있어 하루 아침에 한족화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테러 예방을 위해선 이들 소수민족들의 문화와 정체성을 유지시켜 주면서 진심으로 이들을 끌어안기 위해서는 더욱 전향적이고 근본적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hjkim@fnnews.com 김홍재 베이징 특파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