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여객선 침몰참사] TV속보로 사고 안 안행부, 靑에 문자메시지로 상황보고

정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5.14 17:54

수정 2014.10.27 14:00

[여객선 침몰참사] TV속보로 사고 안 안행부, 靑에 문자메시지로 상황보고

김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세월호 사태와 관련, "사건접수부터 장관보고까지 30분 이상 걸리고 상황실은 허둥지둥 제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한 것이 이번 사고를 대형재난으로 키운 주원인"이라며 "이와 관련된 공무원들은 모두 사법처리 대상이 되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김 의원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 안전을 총괄하겠다며 장담한 안전행정부가 실제 대형재난 앞에서는 제대로 된 초동대응조차 못하고 무능한 모습만을 보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4월 16일 오전 08시52분32초 전남 119상황실에 여객선 탑승객 중 한 명인 안산단원고등학교 학생의 신고가 접수됐다"면서 "이후 전남경찰청, 목포해경 상황실에 여객선 침몰과 관련된 신고가 빗발쳤으나 9시5분 목포해양경찰서는 상황보고서 1보를 전파하고 이를 받은 해양경찰청이 사고신고접수 40분이 지난 9시 30분이 되어서야 청와대, 총리실 등에 상황보고서 1보를 전파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의원은 "최초 신고접수 이후 119, 112, 목포해경의 잇따른 신고접수와 상황전파가 이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안전행정부가 최초로 사고를 인지한 시점은 오전 9시 19분 YTN의 속보를 통해서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차라리 최초 신고를 접수한 소방방재청에서 상황을 관장했다면 30분에 가까운 시간을 허비하지 않았을 것이며 더 큰 문제는 상황을 접수받은 이후 중대본이 취한 전파태도"라고 주장했다.


결국 9시19분 상황을 인지한 안행부 중앙안전상황실은 9시25분 당시 경찰교육원 행사에 참석 중인 강병규 장관에게 비서실장을 통해 유선으로 보고했으며, 9시28분에는 제2차관이 이재율 안전관리본부장에게서 보고를 받은 후 9시31분께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등에 단체문자로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500여명이 탑승한 여객선 침몰사고에 대한 청와대와 총리실 최초보고를 단체 문자메시지로 보냈다는 어처구니 없는 전파체계를 드러낸 것"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그는 "국가적인 대형재난사고에 대해 청와대와 총리실 측에 문자보고와 천편일률적인 브리핑만을 보고했다는 안전행정부의 답변을 신뢰할 수 없으며 장관 및 차관 등이 어떻게, 언제 보고했는지 중대본측에서 어떤 내용을 보고했는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