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올 가을, '멘탈푸드'로 컨디션 관리하자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0.20 20:30

수정 2014.10.20 20:30

추수의 계절 가을은 모두에게 풍요로울 것 같은 느낌이지만 실제 가을철은 일조량의 감소로 계절성 우울증 환자들이 늘어나는 시기다. 게다가 평소 바쁜 학업 및 업무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경우 이러한 작은 변화에도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질병관리본부의 '한국 성인의 우울증상 경험' 보고서에 따르면 19세 이상 성인 8명중 1명은 지난 1년 이내 우울증을 경험했다고 한다.

이러한 우울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취미생활, 휴식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으나 바쁜 일상 속 가장 인기 있는 치유법은 바로 음식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먹거리가 주는 즐거움이 마음의 평안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성분을 함유해 음식으로 기분을 다스리는 '마음의 양식', 즉 '멘탈푸드'들도 있다.

2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우리 몸의 다양한 질병에 관여하는 활성 산소의 생성을 방지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항산화물질'을 함유한 식품들로는 포도, 당근, 오렌지, 녹차 등이 있다.


말린 포도가 들어간 켈로그의 시리얼 '코코넛 그레이프 그래놀라'는 단백질이 풍부한 귀리, 칼슘과 식이섬유가 많은 보리, 비타민E가 함유된 통밀, 고소한 옥수수와 쌀 등 몸에 좋은 다섯 가지 곡물을 엄선해 최소한의 가공을 거쳐 완성된 후레이크에 오트와 밀을 꿀로 둥글게 뭉쳐 오븐에 구워낸 그래놀라가 더해져 영양이 가득 찬 시리얼이다. 여기에 쫀득한 식감의 상큼한 청포도와 고소한 말린 코코넛이 더해져 더욱 다양한 맛과 함께 먹는 즐거움을 더한다.

천연 항산화 식품인 녹황색 뿌리채소 당근에 4가지 과일을 맛있게 블렌딩해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는 코카콜라의 신제품 '미닛메이드 5얼라이브'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뿌리채소 당근과 과일을 마시기 쉽고 간편하게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해 출시됐다. 당근에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4가지 과일인 오렌지, 사과, 백포도, 망고의 과즙을 조화롭게 배합해 당근과 과일을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심신을 이완시켜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며 항산화제인 폴리페놀, 비타민 C, E 등이 다량 들어있어 피로감을 덜어준다. 풀무원건강생활의 다이어트 프로그램 '잇슬림'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국내 최초 냉장 즉석밥 '잇슬림 라이스 4종'을 선보였다. 다양한 잡곡과 함께 녹차잎 등 채소를 사용해 평균 150㎉(130g)로 기존 즉석밥 제품(130g) 대비 칼로리를 20% 낮췄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며 단백질 함량이 백미 대비 50% 이상 높은 하이아미 품종의 쌀을 사용해 밥맛이 좋다.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시금치. 아스파라거스나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는 견과류, 우유, 키위 등의 섭취를 통해서도 스트레스를 해소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뇌기능 발달과 함께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는 견과류와 함께 엄선된 건과일을 담아낸 돌(Dole)코리아의 프리미엄 데일리넛, '후룻&넛츠 골드라벨'은 크렌베리, 호두, 아몬드, 캐슈넛 외에 헤즐넛을 사용,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와 비만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20g씩 소포장으로 적당량을 먹을 수 있게 담은 프리미엄 스낵으로, 수입한 지 180일 미만의 신선한 견과류와 건과일만을 엄선해 영양도 살렸다.

스타벅스커피는 전국 600여 매장에서 '상큼한 스피니치 비트 케�'과 '향긋한 바질 페스토 파운드 케�' 등 '농장에서 스타벅스까지'를 주제로 개발한 10가지의 건강한 푸드 제품을 출시했다. 그 중 '상큼한 스피니치 비트 케�'은 국내산 시금치를 갈아 만든 케�에 적색 채소류 비트 크림을 발라 건강한 맛을 살렸고, '담백한 파운드 케�'은 아스파라거스와 파프리카를 넣어 담백함을 더했다.


신경 과민증상을 완화하는 칼슘과 세로토닌을 형성하는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는 이미 널리 알려진 스트레스 완화 및 숙면유도 식품이다. 풀무원 계열의 친환경식품 전문 유통기업 올가홀푸드는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1A등급 원유로 만든 '올가 무항생제 우유'를 출시됐다.
'올가 무항생제 우유'는 강원도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횡성의 HACCP 인증 목장에서 항생제와 항균제 등이 첨가되지 않은 사료를 먹고 건강하게 자란 젖소의 최상급 1A등급 원유만을 사용한 제품이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