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외국인 살기 좋은 나라 10위중 아시아 6개국 포함

윤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0.22 16:39

수정 2014.10.22 16:39

외국인들이 살기에 가장 좋은 나라로 스위스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경제전문방송 CNBC가 21일(현지시간) HSBC의 통계를 인용해 보도했다.

HSBC가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스위스는 좋은 기후와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거주 외국인의 절반이 모국에 비해 더 균형있는 직장과 개인 생활을 누리고 있다고 응답했다.

HSBC는 자국을 떠나 타국에 살고 있는 9000명을 대상으로 생활의 질, 재정적 만족도와 가정 생활등 3가지 부문을 조사했다.

조사를 주도한 HSBC의 딘 블랙번은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건강한 생활 여부를 주목하고 있는등 전반적으로 생활의 질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2위에는 치안과 효율성이 우수하고 수준 높은 거주시설과 다양한 먹거리가 있는 싱가포르가 뽑혔다.

싱가포르 거주 외국인들은 피부색과 민족, 종교를 떠나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싱가포르를 좋은 체험의 장소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심각한 대기오염에도 불구하고 제공하는 임금이 높아 3위에 올랐다.

중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4명중 1명은 소득이 1년에 30만달러(약 3억1500만원)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은 치안이 우수하고 안정된 장소로 외국인들의 행선지로 인기를 끌면서 4위에 올랐다.


5위에 오른 중동의 바레인은 현대화와 도시화가 잘돼있고 친절한 시민들로 인해 외국인들이 마치 고향에 온듯한 느낌을 받는다는 응답이 많았다.

6위인 뉴질랜드는 외국인들이 이주후 건강이 개선됐다는 응답과 함께 자녀들에게 안전하며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교육과 사교에서 좋은 기회들이 많아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큰 매력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2위인 싱가포르와 3위 중국외에 아시아 국가에서는 태국(7위), 대만(8위), 인도(9위)와 홍콩(10위)등 6개국이 외국인들이 살기 좋은 국가 10위안에 포함됐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국제뉴스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