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공기관 말뿐인 '열린 고용' 신규채용중 고졸은 고작 8%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0.23 16:55

수정 2014.10.23 16:55

공공기관 말뿐인 '열린 고용' 신규채용중 고졸은 고작 8%

공공기관 '열린 고용' 정책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고졸채용이 감소하고 있다.

지난해 공공기관의 신규채용 가운데 고졸자 채용 비율은 약 13% 수준이었지만 올 상반기에는 8%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에서는 올해 초 사회적 약자 배려 등을 실천하는 차원에서 고졸 채용 확대를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고졸채용이 줄고 있다

23일 기획재정부와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전체 303개 공공기관에서 올 상반기 총 8694명을 신규 채용했고 이 가운데 고졸자는 697명(8%)에 그쳤다.

지난해 총 1만6313명이 공공기관에 신규고용됐고 고졸자 비중은 13%(2117명)였던 것을 고려하면 올해 공공기관의 고졸채용이 위축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공공기관 총괄 감독부처인 기재부에서는 고졸채용 감소는 상반기의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상반기의 고졸 채용 상황을 보고 올해 고졸 채용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고 판단하기는 이르다"며 "일반적으로 하반기에 채용 규모가 늘어나기 때문에 하반기 채용이 완료되면 올해 고졸채용 규모는 지난해 수준과 비슷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재부에서는 올해 공공기관 고졸채용 증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지난해 상반기 고졸채용 자료를 확인해줄 수 없다는 모습을 보였다.

기재부 관계자는 "채용 규모는 분기 및 반기로 구분하지 않고 1년 단위로 구분한다"며 "지난해 상반기 공공기관 고졸채용 규모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답했다.

하지만 기재부의 주장과 달리 올 상반기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공공기관 신규채용 규모가 감소한 것은 물론이고 고졸자 채용 비율도 줄어들었다.

지난해 국정감사 과정에서 기재부가 이인영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공공기관은 총 8434명을 신규채용했으며 이 중 고졸자는 737명(8.7%)이었다.

■말뿐인 고졸채용 확대

정부는 이명박정부 때부터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고졸채용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해왔다. 대학 졸업장이 없어도 고교 시절에 기술을 익히면 대우받는 사회분위기를 만들겠다는 정책적 판단에서다. 이 같은 분위기에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가 탄생하게 됐다.

박근혜정부에서도 고졸채용에 대한 강조는 계속됐다.

올해 초 기재부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2014년도 공공기관 인력운영 추진계획'을 의결하며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제시했다. 특히 고졸자 채용을 확대하기 위해 고졸에 적합한 직무 발굴을 유도하고 채용 후 조직 내에서 대졸에 비해 차별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보직경로와 승진제도, 보수, 교육훈련, 취업 후 대학진학 등의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정부 발표와 달리 공공기관의 분위기는 고졸채용에 무관심한 상황이다.


산업은행의 경우 지난 2009년과 2010년 고졸 채용이 '0'였다가 2011년 90명, 2012년 120명까지 늘렸다가 새 정부에서 55명으로 축소했고 올해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보면 77%인 234곳이 올 상반기까지 고졸 직원을 전혀 뽑지 않았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공공기관 경영평가 중 정부권장정책 관련 항목에서 고졸채용 비율 기준을 20%로 평가하고는 있지만 의무는 아니다"라며 "고학력 지원자가 많은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고졸채용을 주저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