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도서정가제 전면 시행, 뭐가 달라지나 봤더니.. 누리꾼 ‘이 정책 반댈세’ 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1.21 23:06

수정 2014.11.21 23:06

도서정가제 전면 시행, 뭐가 달라지나 봤더니.. 누리꾼 ‘이 정책 반댈세’ 왜?

도서정가제가 전면 시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21일부터 시작된 도서정가제 개정안에 따르면 도서정가제는 할인폭을 최대 15%로 제한하고 있다. 도서정가제는 출판업계의 과도한 가격 경쟁을 막고, 지역 내 중소서점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것으로 출판 시기, 분야를 가리지 않고 모든 서적의 할인율을 15% 이내(현금 할인 10%+간접 할인 5%)로 제한하도록 하는 제도다. 포인트나 마일리지를 포함해도 15%를 넘을 수 없다는 뜻이다. 그동안 도서관과 사회복지시설은 도서정가제 적용을 받지 않고 책을 구매할 수 있었지만 이날부터는 사회복지시설만 예외가 됐다.
도서정가제 도입으로 실용서와 초등학교 학습참고서는 물론 발간 후 1년 6개월 이상 지난 구간 역시 정가제 대상에 새롭게 추가된다.
전문가들은 도서정가제 시행 초기에 책값 인상 효과로 판매가 위축될 우려가 있지만 장기적으로 정가 하향 조정에 따라 소비자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도서정가제 전면 시행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도서정가제 전면 시행, 왠지 손해 보는 느낌이야" "도서정가제 전면 시행, 왜 하는데 이런 거?" "도서정가제 전면 시행, 책도 사 보지 말라는 건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편집부 news@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