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정부 게임산업 키운다.. 5년간 2300억원 투입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2.18 16:49

수정 2014.12.18 16:49

산업 재도약 기반 마련, 건전한 게임 문화 정착

정부 게임산업 키운다.. 5년간 2300억원 투입

정부가 차세대 게임 제작 지원 등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앞으로 5년간 최소 2300억원을 투입한다.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해소 차원에서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을 확대해 건전한 게임 이용 문화 정착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에 이어 스마트TV 등 차세대 플랫폼을 이용하는 게임 산업을 육성하는데 연구개발(R&D)과 제작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게임 산업 및 e스포츠 진흥 중장기계획'을 발표하고 게임 산업 진흥을 위해 △차세대 게임 산업 신영역 창출 △게임 산업 재도약 기반 마련 △게임 인식 제고를 통한 가치의 재발견이라는 3대 전략을 설정했다.

■정부지원 5년간 2300억+α

문체부는 2019년까지 차세대 게임 제작 지원에 총 220억원을 지원하고, 문체부 차원의 모태펀드를 통해 게임 산업에 500억원 이상을 신규 투자할 예정이다.
게임사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460억원을 지원하고 지역특성화 사업을 통한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에 540억원을 투입한다.

게임 인식을 높이는 교육과 홍보활동에도 100억원 이상을 지원해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로 했다. 윤태용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문체부 지원 예산으로 국고에서 바로 지원되는 것이 1800억원이고 500억원은 문화부 모태펀드로 지원되는데,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펀드 지원까지 이뤄지면 지원금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임 산업 규제 강해 성장 어렵다"

문체부는 게임 산업의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유선인터넷망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오버더톱(OTT) 서비스와 스마트TV 등 차세대 플랫폼에서도 게임을 할 수 있게 게임 산업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 등 관련 사업자가 참여하는 협의체가 추진되고 있다.

아울러 인공지능(AI) 게임 연계, 이용자경험(UX) 연구개발 지원 확대를 통해 차세대 게임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게임 산업 규제와 관련, 민간의 자율성을 확보해 완화하는 방향으로 자율규제 정착을 지원하고 '게임물 등급분류제도' 개선에도 나서기로 했다.


여러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사용하는 문화가 퍼지면서 산업환경에 적합한 등급분류 제도를 개선하고 '문체부-여성가족부 상설협의체', '아케이드 게임 상생 협의체', '온라인-모바일 게임 협의체' 등 다양한 소통 창구를 마련한다.

윤 실장은 "정부가 나서서 과도한 규제를 하면 그 산업은 발전되기 어렵다"며 "산업은 글로벌 측면에서 봐야지 우리 것만 봐선 안된다.
정부가 강제적으로 규제한다기 보다 기업들이 자기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