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진보 성향 시민단체 통진당 해산 규탄 집회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2.20 16:44

수정 2014.12.20 16:44

진보 성향 시민·사회단체들이 주말인 20일 오후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한국진보연대 주최로 열린 '민주수호 결의대회'에는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800여 명(경찰 추산)이 참가해 헌재의 해산 결정을 정부의 공안 탄압이라고 비판했다.

이정희 전 통진당 대표와 민병렬 전 최고위원, 오병윤·김재윤 전 의원도 집회에 나왔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박근혜 정권이 통진당 해산 심판을 청구한 숨은 목적은 국정원과 국가기관에 의한 관권 선거, 비선 실세의 국정농단을 은폐하고 국민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정희 전 대표는 "앞으로 다른 세상을 꿈꿀 자유, 생각을 표현할 자유, 행동할 권리 등을 하나하나 빼앗기게 되고 조금이라도 정권을 비판하면 종북세력으로 낙인찍히고 배제당할 것"이라며 헌재 결정을 비난했다.

이 전 대표는 "정권은 어제 반대 세력을 압살하는 데 성공했다고 생각하겠지만 우리는 민주주의를 향한 더 큰 행진을 시작할 것"이라며 "민주주의를 위해 서로 간 거리를 버리고 함께 가자"고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집회 후 청계광장에서 광교, 보신각, 을지로2가를 거쳐 서울광장까지 행진을 벌였다.

진보단체들은 22일 각계 원로 인사들이 참여하는 원탁회의를 열고 23일에는 '통진당 해산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갖는다.
이어 27일에는 전국적으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