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소니해킹 이어 北 인터넷망 불통.. 北-美 사이버전쟁 터지나

김규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2.23 17:28

수정 2014.12.23 21:53

오바마 보복 선언 직후 北 인터넷 사이트 다운, 여론은 美 배경으로 지목
북측 사이버테러 대비 시스템 폐쇄 가능성도

【 뉴욕·베이징·서울=정지원 김홍재특파원 김유진 기자】 소니픽처스엔터테인먼트 해킹사건의 배후로 북한이 지목된 뒤 미국이 이에 대한 응징 조치를 약속하고 나선 가운데 북한 인터넷이 지난 21일부터 불통되면서 양국 간의 '사이버전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22일(이하 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주요 언론에 따르면 북한 인터넷은 지난 19일부터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다 22일부터는 완전히 끊겼다가 23일 다시 개통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인터넷 관리업체인 딘리서치의 더그 마도리 소장은 "북한 인터넷이 다운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기술적 문제나 해킹 공격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지난주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소니픽처스 해킹이 북한 소행이라고 공식 발표한 데 이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비례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선언한 직후 나온 것이다.

따라서 여론은 "북한의 인터넷 마비 배경에는 미국이 있다"는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북한 측이 미국의 사이버공격에 대비, 스스로 인터넷 시스템을 폐쇄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미국 국무부의 마리 하프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후속대응 조치의 성격에 대한 질문에 "광범위한 옵션을 검토 중이며, 대응조치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일부는 눈에 보이고 일부는 눈에 보이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지만 북한의 이번 인터넷 마비 사태에 미국이 개입돼 있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하프 부대변인은 또한 북한이 이번 해킹사건과 관련, 공동조사를 제안한 데 대해 "북한 정부는 파괴적이고 도발적인 행동에 대해 책임을 부정해온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며 "북한이 우리를 돕기 원한다면 책임을 인정하고 자신들이 야기한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북한은 성명을 통해 "미국이 그렇다 할 근거 없이 북한을 소니픽처스의 해킹 배후로 지목하고 있다"며 "테러의 본거지인 미국 본토 전체를 겨냥한 초강경 대응전을 벌일 것"이라고 협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하프 부대변인은 "우리는 미국 시민과 기업에 대한 어떤 위협도 심각하게 여긴다"며 "현재로서는 특별히 신뢰할 만한 위협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미국 정부가 관련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며 "우리는 북한이 자제력을 발휘하고 추가적인 위협행동을 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우리 정부도 북한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들에서 접속장애가 빚어지자 그 배경에 주목하며 촉각을 곤두세웠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접속장애의 원인이 외부 해킹에 의한 것인지, 자체 보안시스템 강화를 위한 점검 차원에서 이뤄진 것인지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노동신문은 중국, 조선중앙통신은 일본에 서버를 두고 있는 등 단순히 서버 위치로 접속 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미국 정부의 보복공격 가능성에 대해선 "전혀 파악할 길이 없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움직임도 주목된다. 23일 중국 신화통신과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미국의 요청을 받아들여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등이 이번 해킹 조사와 관련해 협조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결정은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왕이 중국 외교부장에게 해킹 조사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화춘잉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어떤 형태의 인터넷 공격이나 테러에 반대한다"면서 "어떤 국가나 혹은 개인이 타국의 서버를 이용, 제3국가에 인터넷 공격을 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인터넷 네트워킹 장비인 라우터는 중국 국유회사인 차이나유니콤 망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중국이 조사에 착수할 경우 북한 소행인지 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국의 보복으로 추정되는 인터넷 공격으로 북한 평양의 인터넷망은 이날 오전 한때 완전히 마비됐으나 점차 정상을 회복하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해 국내 보안업계의 한 전문가는 "과거에도 사이버전쟁은 암암리에 발생해왔지만 이번 미국의 공식 대응을 계기로 '사이버전쟁'이란 것이 표면 위로 부상했다"며 "국경이나 시공간을 초월한다는 사이버전쟁 특성상 우리나라도 보안에 만전을 기해 우리나라 정보기술(IT) 인프라가 북한의 공격에 이용되지 않도록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jjung72@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