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투데이 키워드]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할랄 뜻,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사회공포증 뜻

이대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1.14 07:56

수정 2015.01.14 11:05

[투데이 키워드]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인천 어린이집, 안정환,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할랄 뜻,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사회공포증 뜻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미국 건강 생활 잡지 '이팅웰'은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 채소를 소개했기 때문이다.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는 먼저 감자다. 감자는 칼륨과 비타민C, 미네랄이 많이 포함돼 있어 영양가치가 높을 뿐 아니라 다른 채소 섭취량을 늘려주는 데도 좋다. 껍질째 삶은 감자 한 개에 들어있는 섬유소는 바나나 한 개의 5.5배, 비타민C는 아보카도 3개를 능가하며 감자 한 알(150g)은 110칼로리 밖에 안 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로는 케일도 있다.
케일은 베타카로틴, 비타민C와 함께 인체 내 해독물질을 강화시키는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이라는 식물성 화학물질이 풍부하다. 케일은 수프에 넣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칼로리를 줄이려고 할 때 좋다.

또 다른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인 방울양배추로 칼로리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부드럽고 달콤한 이 채소는 매일 저녁에 먹으면 좋으며 케일처럼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이 풍부하고, 비타민 A, C, K도 많이 함유돼 있다.

이 밖에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로는 콜리플라워, 국수호박 등이 있다. 콜리플라워는 브로콜리와 비슷하게 생겼고 한 컵에 29칼로리밖에 안 되는 저칼로리 음식이며, 국수호박은 칼로리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해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 인천 어린이집

인천 어린이집에서 4살 아이가 김치를 남겼다는 이유로 원생을 폭행한 어린이집 교사가 경찰에 입건됐다.

인천 연수경찰서는 지난 8일 낮 12시 50분께 인천시 연수구의 한 어린이집 교실에서 자신의 딸 A(4)양이 보육교사 B(33·여)씨에게 폭행당했다는 부모의 신고를 접수해 수사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경찰이 확인한 어린이집 폐쇄회로(CC)TV 동영상에는 B씨가 원생들의 급식 판을 걷는 과정에서 A양이 김치를 남긴 것을 보고 이를 먹게 하다가 A양이 뱉어내자 오른손으로 머리를 한 차례 강하게 내리치는 장면이 담겨 있다.

서 있던 A양은 B씨로부터 폭행을 당한 뒤 구석에 내동댕이쳐졌다.

B씨가 자리를 떠나고서 공포에 질린 A양이 자신이 뱉어낸 음식물을 닦아내는 장면도 동영상에 담겼다.

A양의 또래로 보이는 원생 10여명은 겁먹은 듯 교실 바닥에 무릎을 꿇고 앉아 이 모든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다.

경찰은 지난 12일 B씨를 불러 조사했으며 아동복지법상 학대죄 적용 등을 검토하고 있다. B씨는 폭행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이 어린이집에서 폭행이나 학대 행위가 지속적으로 있었다는 주장이 부모들 사이에서 제기돼 CCTV를 추가로 확보, 과거에도 이 같은 일이 있었는지 수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A양의 어린이집 친구가 A양이 폭행당한 사실을 부모에게 알리면서 A양의 부모는 상황을 전해 들은 뒤 곧바로 해당 어린이집을 찾아 CCTV를 확인, 경찰에 신고했다.

A양은 경찰의 협조로 아동심리치료 등을 받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 어린이집 인천 어린이집 인천 어린이집 인천 어린이집 인천 어린이집

■ 안정환

안정환 MBC 축구 해설위원이 지난 13일 귀가 도중에 교통사고를 당했다.

14일 경찰에 따르면 안정환 해설위원은 전날 오후 9시 15분께 한국과 쿠웨이트 간의 축구경기 녹화중계를 마친 뒤 로드 매니저 이모씨가 몰던 카니발 승합차를 타고 귀가하던 길에 서울 동작구 여의대방로 서울지방병무청 인근에서 추돌사고를 당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김모(59)씨가 몰던 렉서스 승용차가 신호 대기 중이던 안정환 해설위원의 카니발 차량을 들이받아 4중 추돌사고가 났다. 안정환 해설위원 차량은 차를 폐차해야 할 정도로 반파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결과 김씨는 술에 취한 상태로, 혈중알코올농도가 면허취소 수치인 0.1%를 넘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사고로 목과 얼굴 등에 통증을 호소한 안정환 해설위원 등 총 6명이 경상을 입고 병원 치료를 받은 뒤 귀가했다.

경찰은 김씨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음주운전 혐의 등으로 불구속 입건할 방침이다.

안정환 안정환 안정환 안정환 안정환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이 눈길을 끌고 있다.

'위택스(wetax)'에서 자동차세를 1년치를 한 번에 내면 10%를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세 선납제도는 6월과 12월에 납부할 자동차세를 미리 한 번에 납부해 납부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납부해야 할 자동차세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다.

자동차세 선납은 3월, 6월, 9월에도 할 수 있으나 할인혜택이 선납부분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1월에 자동차세 연세액을 선납해야 가장 큰 혜택을 볼 수 있다. 2015년 1월 현재 경기도에 등록돼 있는 차량이면 자동차세 선납 신청이 가능하다.

단, 지난해 선납을 신청한 납세자에게는 별도 신청 없이 10% 할인된 금액으로 1월 중 고지서가 발송된다.

올해 최초로 선납을 원하는 납세자는 각 시군구 세정과(세무과)를 방문하거나 전화, 지방세 사이트 위택스(www.wetax.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방세는 전국 모든 금융기관 창구, CD/ATM기, 가상계좌 이체, 위택스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납부 가능하다.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할랄 뜻
할랄 뜻

■ 할랄 뜻

할랄 뜻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은 이슬랍 율법에 의해 생산된 재료를 사용한 음식만 먹을 수 있다.

이들이 먹는 음식은 '할랄 식품'으로, '할랄 인증'을 받은 식재료로 만든 식품이다. '할랄(Halal)'은 '허용된 것'이란 뜻이다. 반대로 '허용되지 않은 것'은 '하람(Haram)'이라 부르며 '하람 식품'은 먹지 않는다.

'할랄'의 기준은 무척 까다롭다. 식품 업체들이 '할랄 인증'을 받기까지는 보통 1년여의 시간이 걸린다. '독이 없고, 정신을 혼미하게 하지 않아야 하며, 위험하지 않아야 한다'는 이른바 '3무(無)'가 충족돼야 한다.

최근 국내 식품업체들이 잇따라 '할랄 인증' 받기에 나섰다.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은 '할랄 식품'만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국내 식품업체들은 이슬람 국가에 제품 수출을 위해 '할랄 인증'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알코올이나 돼지고기, 피 등이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할랄 인증'을 받을 수 없다. 육류는 돼지고기를 제외한 소고기, 닭고기, 양고기 등이 '할랄 식품'에 속한다. 단, 여기에도 조건이 있다. 코란의 기도문을 암송한 뒤 도축한 고기여야 한다.

아울러 지정한 순서와 메카의 방향대로 도살해야 한다. 도구는 날카로운 것을 사용해 동물의 고통을 최소화해야한다. 또 가축이 도축되는 장소도 '할랄 인증'을 받은 곳이어야 한다. 도축 전에 병들었거나 이미 죽은 고기는 먹을 수 없다.

할랄은 먹는 것 뿐만 아니라 의류, 의약품, 화장품 등 전 부문에 걸쳐 통용된다. 화장품에는 동물성분과 알코올이 함유돼서는 안된다. 의류에는 생물체 문양이 들어가서도 안된다. 우상숭배를 금지하는 무슬림 전통 때문이다.

할랄 뜻 할랄 뜻 할랄 뜻 할랄 뜻 할랄 뜻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설 연휴 열차표 예매

■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설 연휴 열차표 예매가 관심을 끌고 있다.

14일 호남·전라·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 등의 '설 연휴 열차승차권'은 레츠코레일홈페이지(www.letskorail.com)와 지정된 역·대리점 등을 통해 판매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호남·전라·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 등의 설 연휴 열차승차권 총 55만9000장이 판매된다. 온라인 70%, 오프라인 30%로 표가 배정됐다. 레츠코레일홈페이지에서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9시간동안, 지정된 역과 대리점에서는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동안 예매할 수 있다.

예매 대상은 2월17일부터 22일까지 6일간 운행하는 KTX·새마을호·무궁화호 등의 열차와 O·V·S·DMZ-train 등 관광전용열차 좌석지정 승차권이다. 승차권 불법유통 및 부당확보 방지를 위해 1회에 최대 6매까지, 1인당 최대 12매까지 구입이 가능하다.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표를 예매하려면 코레일멤버십에 가입돼 있어야 한다. 코레일 멤버십 가입은 코레일 홈페이지(www.korail.com)에서 가능하다.

다만 스마트폰 앱 '코레일 톡'과 자동발매기에서는 설 열차 승차권을 예약할 수 없다. 장거리 이용고객에게 승차권 구입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울(용산)~수원(광명) △부산~삼랑진 △목포~나주 △진주~마산 등 단거리 구간의 승차권은 예매 대상에서 제외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철도고객센터(1544-7788, 1588-7788)에서 확인 가능하다.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소식이 전해졌다.

기획재정부는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15년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관광, 금융 등 유망 서비스업 육성 방안을 올해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기획재정부의 유망 서비스업 육성 방안에는 국내외 관광객 증가에 대응해 시내면세점 4곳을 개설하기로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시내면세점 4곳은 관광 수요가 많은 서울, 제주, 부산 등의 지역에 새로 문을 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부는 이번에 시내면세점을 추가 면허를 허용하면서 롯데, 신라 등 기존 시내면세점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는 대상에서 제외할 것으로 보인다.

중소·중견기업에만 추가 면허를 허용하는 방안은 검토하지 않고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등 신규 사업자 모두에게 시내면세점을 열 기회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김낙회 관세청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시내면세점 신규 개설과 관련해 "신규 허가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구분을 두지 않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주형환 기재부 1차관은 이와 관련"시내면세점의 구체적인 지역과 중소·중견기업의 포함범위 등은 오는 투자활성화대책을 발표하는 단계(1월19일)에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 사회공포증 뜻

사회공포증 뜻이 주목 받고 있다.

사회공포증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부끄러움이나 민망함을 느꼈던 사회 불안을 경험한 뒤 당사자가 유사한 상황을 회피해 사회적 기능이 낮아지는 정신 질환을 말한다. 대인기피증이라고도 불리는 사회공포증은 서양 인구의 13~15%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병을 말한다.

사회공포증은 의외로 주위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 정신과적 질환이다. 사회공포증 환자는 소개팅·면접·발표와 같은 상황이 생기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목소리가 떨리며 숨이 가빠진다. 단순 긴장과 착각하기 쉽지만, 사회공포증은 비슷한 공포를 반복적으로 느낀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

하지만 사회공포증은 제대로 치료받으면 얼마든지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치료법으로는 인지행동 치료가 있다. 인지행동치료는 같은 질환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공포를 유발하는 상황에 대처하는 사고와 행동을 배우는 것으로, 두려움을 느끼는 대상이 실제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생각이 자리 잡을수록 치료는 수월해진다.


사회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불안감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고민을 털어놔도 제대로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생각을 바로잡는 데는 가족, 친구의 역할이 중요하다.
사회공포증이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라 단순한 질병이라는 점을 이해시키고 치료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

사회공포증 뜻 사회공포증 뜻 사회공포증 뜻 사회공포증 뜻 사회공포증 뜻

[투데이 키워드]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인천 어린이집, 안정환,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할랄 뜻,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시내 면세점 추가 개설, 사회공포증 뜻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