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투데이 키워드] 직장 생활 건강 요령, 해로운 음식궁합, ‘글래머 모델’ 유승옥, 달걀 고르는 법,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안구건조증 관리법, 연근의 효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1.19 07:29

수정 2015.01.19 11:10

[투데이 키워드] 직장 생활 건강 요령, 해로운 음식궁합, '글래머 모델' 유승옥, 달걀 고르는 법,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안구건조증 관리법, 연근의 효능
■ 직장 생활 건강 요령
직장 생활 건강 요령이 화제다.
미국의 ABC방송은 직장 생활을 보다 건강하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꾸미는 방법 5가지를 소개했다.
첫째, 책상 주변을 작은 체육관으로 활용한다.
수시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책상 주변을 정돈해 보자. 간단한 근력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탄력 밴드와 아령은 책상 아래에 놓고 쓰기 좋은 운동기구다. 전화 통화를 하면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둘째, 바른 자세 유지.
근무 시간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않으면 허리 통증과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 등 다양한 직업병을 앓을 수 있다.
컴퓨터 앞에 몸을 바짝 당기고 모니터는 눈높이와 맞추는 것이 좋다. 키보드와 마우스는 손으로 움직이기 편한 곳에 둔다. 다리는 90도 각도로 구부려 발바닥이 지면에 편하게 닿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많이 움직여라.
직장에서 의자에만 앉아 있으면 근육이 약해져 허리 통증 등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막으려면 한 시간에 한 번 정도 휴식을 취하고 몸을 움직여야 한다.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느라 시간 보내지 말고 계단을 걸어서 오르내리면 상당한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넷째, 음식은 계획대로만 먹자.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뜻밖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동료가 “차 한 잔 하자”며 끌고 가서 차와 과자를 사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그것을 먹고 있는 식이다. 따라서 직장에 있을 때에는 “오늘은 언제 무엇을 먹겠다”는 정확한 계획을 갖고 있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책상 주변을 깨끗이 하기다.
실제 책상 주변에는 수많은 세균이 득실거린다. 특히 음식 찌꺼기를 흘리고 그것을 제대로 치우지 않으면 책상 주변 위생 상태가 크게 나빠지기도 한다. 책상에서 뭔가를 먹었다면 반드시 깨끗한 뒷정리가 필요하다.
직장 생활 건강 요령, 직장 생활 건강 요령, 직장 생활 건강 요령
■ 해로운 음식궁합
해로운 음식 궁합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감과 도토리묵ㆍ게를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감에는 변비를 일으키는 타닌성분이 있는데 도토리묵에도 타닌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두 음식을 함께 먹으면 변비가 심해지거나 빈혈이 일어날 수 있다. 적혈구를 만드는 철분 성분이 타닌과 결합해 소화흡수를 방해하기 때문. 또 게는 고단백 식품이지만 식중독균 번식이 잘 되는 식품으로 감의 타닌성분이 수렴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칫 소화불량을 동반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둘째는 당근과 오이다. 생채 요리를 할 때 당근과 오이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잘못된 조합이다. 당근에는 비타민A의 모체인 카로틴이 풍부하지만 당근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한다. 두 재료를 같이 써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비타민C 파괴를 막기 위해 미리 식초를 첨가하는 것이 좋다.
셋째 복숭아와 장어다. 장어를 먹고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기 쉽다.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어에 함유된 지방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넷째 시금치와 근대ㆍ두부다. 시금치에는 옥살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옥살산 성분이 몸속에서 수산석화가 되면 결석이 생긴다. 수산은 근대에도 많이 들어있어 함께 섭취할 경우 담석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 옥살산 성분이 두부에 다량 함유된 칼슘 성분과 결합해 불용성 수산칼슘을 생성하면 인체의 칼슘 섭취를 줄이고 결석증을 유발한다.
다섯째 오이와 무를 함께 먹으면 영양소를 파괴한다.오이를 자르면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리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나와 비타민C가 사라진다. 하지만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산에 약하므로 무와 오이를 함께 이용할 때는 먼저 오이를 식초와 함께 버무리면 좋다.
여섯째 토마토와 설탕이다.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달달한 맛을 즐기는 이들이 많지만 이는 영양상 좋지 않다. 토마토의 비타민B는 인체의 당질대사를 원활하게 해 열량 발생 효율을 높이지만 설탕을 넣으면 그 효능을 잃기 때문이다. 토마토는 약간의 소금과 먹거나 가급적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파와 미역의 조합이 있다. 파는 인과 유황성분을 다량 함유해 미역국에 넣으면 미역에 함유된 칼슘의 인체흡수를 막아 영양효율이 떨어진다. 또 미역국에 미끈한 물질을 지닌 파를 넣게 되면 음식맛을 느끼는 혀의 미뢰세포 표면을 덮어 음식 고유의 맛을 느끼기도 어렵다.
해로운 음식궁합, 해로운 음식궁합, 해로운 음식궁합
[투데이 키워드] 직장 생활 건강 요령, 해로운 음식궁합, ‘글래머 모델’ 유승옥, 달걀 고르는 법,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안구건조증 관리법, 연근의 효능

■ '글래머 모델' 유승옥 스타킹에 출연한 '글래머 모델' 유승옥의 명품 몸매에 네티즌의 관심이 뜨겁다.
지난 17일 방송된 SBS ‘놀라운대회 스타킹’(이하 스타킹)에는 머슬마니아 세계대회에서 동양인 최초로 톱5 안에 든 주인공 유승옥이 등장했다.
유승옥은 누드톤 황금색드레스로 몸매를 한껏 드러내며 출연자들의 시선을 강타했다.
유승옥은 이날 운동 전 넓은 어깨와 큰키 때문에 육덕진 스타일이었다며 허벅지 지방흡입 사실과 다이어트를 고백했다. 하지만 운동법을 찾은 뒤 현재의 몸매를 찾을 수 있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한편 이날 유승옥은 EXID의 ‘위아래’ 퍼포먼스까지 펼치며 명품 몸매를 마음껏 자랑했다.
■ 달걀 고르는 법
좋은 달걀을 고르는 방법이 방송돼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좋은 달걀을 고르는 방법 첫 번째로 달걀 껍질은 달걀의 품질과 관계가 없다고 밝혀졌다. 매끈한 껍질과 거친 껍질 둘 다 품질, 영양가와는 관계가 없다.
두 번째는 포장일자가 가장 최근인 것이 좋다.
세 번째로 달걀을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지 않는 달걀이 좋다.
네 번째로 달걀의 둥근 쪽에 '기실'이라는 숨구멍이 있기 때문에 뾰족한 쪽이 아닌 둥근 쪽을 위로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뾰족한 곳을 위로 놓으면 숨 쉬는 구멍이 막혀 있는 것이다.
달걀 고르는 법 달걀 고르는 법 달걀 고르는 법
■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정부가 지상파 방송사와 종합편성방송채널사용사업자(종편PP) 간 갈등을 보이고 있는 '광고총량제'를 본격 추진한다. 아직 개정안이 입법예고 중이고 부처별로 의견이 엇갈리고 있지만 방송통신위원회는 총량제 도입을 기정사실화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청 등 5개 부처는 15일 대통령 업부보고를 통해 이같은 내용의 방송산업 활성화 방안을 보고했다. 정부는 방송산업의 칸막이 규제를 개선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현재 지상파 방송은 시간당 최대 6분까지 프로그램 광고를 할 수 있다. 총량제가 허용되면 시간당 9분으로 광고가 50% 이상 늘어나게 된다.
90분짜리 프로그램의 경우에 모두 13분 30초까지 광고를 붙일 수 있게 된다. 경우에 따라 황금시간대 드라마에 15초 광고를 54개까지 봐야할 수도 있다.
지상파 광고총량제는 우선 방송 프로그램 광고, 토막광고, 자막광고, 시보광고 등 방송광고별 시간 및 횟수를 규제하고 있는 칸막이식 방송규제를 방송 프로그램 편성시간당 총량제로 개선해 나가며 추진될 예정이다.
가상 광고는 스포츠 프로그램 외 교양, 오락, 스포츠 보도로 확대하고 가상·간접광고 시간도 늘린다. 방통위는 지난해말 방송광고 규제 개선 관련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하지만 지상파 방송에 광고총량제를 도입하면 유료방송 광고가 줄어든다며 종편PP 등이 반발하는 상황이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광고총량제와 함께 중간광고도 허용해달라고 요구하는 등 이해관계자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규제 개선안은 공청회 등 이해관계자가 의견 수렴을 거쳐 방송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되 지상파·유료방송간 차별성은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투데이 키워드] 직장 생활 건강 요령, 해로운 음식궁합, ‘글래머 모델’ 유승옥, 달걀 고르는 법,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안구건조증 관리법, 연근의 효능

■ 안구건조증 관리법
안구건조증 관리법이 화제다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난방기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건조한 환경에 노출될 수 밖에 없어 안구건조증이 생기기 쉽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TV 등을 장시간 바라보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지속적으로 보는 직업을 가진 경우에도 눈의 깜박임 횟수의 감소와 눈물의 증발 증가에 의해 안구건조증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다.
안구건조증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안검염, 건성 각결막염 같은 질병에 의해 눈물 분비 자체가 저하되는 수도 있지만 위의 경우처럼 환경적인 원인으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안구건조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가습기를 사용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고 눈이 노출되는 면적을 줄여야한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려면 컴퓨터 모니터 위치가 눈높이보다 약간 낮은 정도에 있어야 한다.
장시간 집중해 눈을 사용한다면 1시간에 10분 정도는 휴식시간을 갖고 중간 중간 먼 곳을 바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와 함께 인공 누액을 수시로 점안해 눈물을 보충하고 적당한 눈의 휴식과 눈 깜박거림으로 안구 표면을 항상 마르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안구건조증 관리법에는 보조적으로 외부 자극 차단을 위해 안경을 착용하거나 눈물의 배출을 막음으로 눈물 지속시간을 늘이기 위해 눈물길을 막는 시술이 시행되기도 한다. 특히 겨울철 렌즈 착용자들은 일반인들보다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안구건조증 관리법 안구건조증 관리법 안구건조증 관리법
■ 연근의 효능
연근은 위점막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유의 끈적임을 만드는 '뮤신'이 위점막을 보호해주기 때문이다.위장이 안 좋아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연근은 매우 도움이 된다.
연근의 또 다른 효과는 연근 속에 있는 비타민C, 클로로겐산 성분이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는 것이다.
식이섬유, 탄닌 성분이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
또한 연근은 혈당지수와 칼로리 등이 낮고 식이석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를 준비하거나 실행하려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연근의 효능은 이 외에도 빈혈 예방, 저혈압 예방, 혈액 순환, 해독 효과, 남성력 향상, 피부 미용, 피로 회복 등 여러부분에 도움을 준다.
연근의 효능 연근의 효능 연근의 효능
[투데이 키워드] 직장 생활 건강 요령, 해로운 음식궁합, '글래머 모델' 유승옥, 달걀 고르는 법,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안구건조증 관리법, 연근의 효능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