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완구 청문회 9~10일 실시 "野 김빠졌나..." 청문특위 충청권 全無

김영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1.27 15:25

수정 2015.01.27 15:25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예전의 검증 강도에 비해 무난하게 흘러갈 조짐이다.

청문회 일정이 오는 9~10일로 확정된 가운데 이 후보자가 각종 선거의 '캐스팅보트'라 불리는 충청권 출신인 데다 직전까지 여당 원내대표로서 야당과 적지않은 소통을 했던 만큼 야당발(發) 송곳검증은 힘들지 않겠냐는 관측이 많다. 그러나 야당은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중요성을 감안해 정책검증에 초점을 맞춰 현미경 검증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새누리당 원내대표 대행인 주호영 정책위의장과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주례회동을 갖고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2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열기로 합의했다. 주례회동 직후 기자회견에 나선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총리 후보자 청문특위 위원장은 여당, 대법관은 야당이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면서 "청문특위 위원장은 국회에 접수한 순서대로 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바꾸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위 위원 구성을 마쳤다.
유성엽 의원이 간사로 김경협·김승남·서영교·진성준·홍종학 의원 등 6명이 최종 선정됐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비선실세 국정농단에 대한 이 후보자의 대응방안에 대해 김경협·서영교 의원, 병역문제 등 도덕성 검증을 위해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진성준 의원을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홍종학 의원은 경제정책을, 김승남 의원은 자유무역협정(FTA) 등을 계기로 한 농·어촌 대책 검증 파트를 맡는다.

이번 인선에 대해 당 안팎에선 기존 청문특위 인선보다 날이 무뎌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통상 대여(對與) 전투력이 높은 인사들 위주로 배치했던 것과 달리 저격수는 2명 정도로 제한하고 나머지는 정책통 중심으로 꾸렸기 때문이다. 김경협·서영교 의원의 경우 당의 대표적 공격수이긴 하나 각각 원내대표단으로 활동하며 이 후보자와 협상 테이블에서 얼굴을 마주한 인연이 있어 '공격성'이 옅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 후보자의 동향이거나 동문인 인사들이 모두 배제된 것을 두고도 충청 출신 의원들을 보호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 후보자의 총리 지명으로 '충청 대망론'이 고조되는 마당에 청문회에서 재를 뿌렸다간 지역에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부담이다. 실제 일부 충청권 인사가 특위 합류를 결정했지만 당이 최종 명단에서 이들을 뺀 것으로 알려졌다.

청문회에 앞서 이 후보자 자신 및 가족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 제기들도 예전 총리 후보자들의 청문회 당시와 비교할 때 반향이 낮은 분위기다.

2011년 이 후보자가 차남에게 증여한 토지에 투기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이 후보자는 계약 서류를 공개하며 "당시 실거래가는 7억5600만원으로 공시지가와 큰 차이가 있다"고 설명, "7억5600만원에서 14년 만에 약 2.4배 정도 가격이 올랐고 증여세도 5억원 이상 적법하게 신고해 납부하고 있다"며 "이것이 투기인지는 여러분이 판단해달라"고 반박했다.

1994년 단국대 행정학과에서 받은 박사학위 논문 표절 논란에 대해선 "사이테이션(인용)은 소홀히 했을 수 있지만 레퍼런스(참조)는 기본적으로 하려고 노력했다"면서도 "제가 전문학자가 아니니 다소 무리한 부분이나 소홀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소 오류나 착오는 좀 살펴보고 나중에 다시 말하겠다.
아직 살펴보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전날 국회에 제출된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중 재산신고 내역에서 2013년에 신고된 이 후보자의 재산 14억5461만원 중 부인의 채무 2억5000만원이 추가신고되면서 11억1463만원으로 줄었는데 이를 두고 고의로 채무신고를 누락한 것 아니냐는 의문도 나왔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측은 당시 실무자의 착오로 누락한 것을 후보자가 발견해 국회 감사담당관실에 신고했고, 이후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의 보완 의결에 따라 지난해 7월 해당 채무를 추가 신고해 이번 재산 내역에 반영되게 했다고 설명했다.

ys8584@fnnews.com 김영선 조지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