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천시 "낙후된 역세권에 민간투자 유도"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1.27 17:06

수정 2015.01.27 17:06

지역특화공간 마련 위해 개발제한 규제완화 추진

【 인천=한갑수 기자】인천시는 침체되어 가는 역세권과 유명 관광지 등에 지역특성에 맞는 특화 공간을 마련하고 개발 제한 규제를 완화해 누구나 찾아오고 싶은 도시공간을 만들기로 했다.

인천시는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과 월미도, 인천도시철도 2호선 일부구간에 대해 지역특성을 고려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민간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의 대상 지역은 노후화로 도시 기능이 저하된 역세권, 관광지 등으로 여건 변화에 따른 기존 시가지 정비가 필요한 곳이다.

시는 우선 서울지하철 7호선 굴포천역∼부평구청역간 역세권과 월미도지역, 인천도시철도 2호선 역세권인 서구 연희동.석남동∼가좌동 지역을 거점별 창조형 도시공간으로 개발키로 하고 각 지역의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키로 했다.

시는 이들 지역의 특성에 부합하는 특화상권과 먹자골목, 관광특화거리 등을 조성하거나 고도제한.용적율 등의 규제 완화를 검토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굴포천역∼부평구청역간 역세권은 기존 먹자골목을 활성화 해 부천(상동)과 서울(강남) 등으로 빠져나가는 소비 인구를 억제하고 수도권의 신규 소비인구 유입을 기대하고 있다.


월미도 지역은 북성동 일원 28만4935㎡가 대상이다.

이 지역은 관광특구로 지정돼 있지만 고도지구 층수 제한과 일괄적인 용적율(350%)로 개발이 지연돼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공공개발로 추진하기에는 실질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민간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토지 소유자.주민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규제를 완화.변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