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주한 미 대사 "한·일 관계 개선 기대.. 고노·무라야마 담화 계속 지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1.27 22:12

수정 2015.01.27 22:12

마크 리퍼트 주한 미 대사, 언론과 인터뷰
"박 대통령이 제안한 남북대화 속도·범위 긍정적
북핵 관련 외교 노력·경제 제재 등 취하고 있어
한국 TPP 관심 환영… 가입 시기 추측은 어려워"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27일 서울 정동 미 대사관저에서 열린 외교부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27일 서울 정동 미 대사관저에서 열린 외교부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일 관계가 좋아야 한·미·일 3국에도 이익이다. 다만 미국의 역할은 양국을 공식적으로 중재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적으로 선출된 지도자와 양국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이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사진)는 27일 서울 정동의 대사관저인 '하비브하우스'에서 국내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미국은 한·일 양국 사이에 산적한 문제들을 푸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말 부임 이후 한국에서 생활한 지 이제 갓 90일차에 접어든 리퍼트 대사는 경색국면에 있는 한·일 관계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한·중·일 3국 외교부 장관 회담을 제의한 것은 이후에 3자 정상회담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건설적 조치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대화로 인해 한국 국민과 정부가 만족할 만한 결론을 얻길 바라고, 한국과 일본 모두 미국의 중요한 동맹국이자 민주국가라는 점에서 양국이 이어지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고노담화, 무라야마담화를 계속 지지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리퍼트 대사는 한·일 관계와 같이 냉랭한 분위기 속에 놓인 남북 관계와 관련해서도 "워싱턴과 서울 사이에는 빛 샐 틈이 없다고 생각하며, 우리는 한국 정부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면서 "박 대통령이 제안한 남북대화의 속도와 범위에 대해서 우려를 갖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박 대통령은 조건 없이 (북한과) 대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북한이 조건을 붙이는 편"이라며 "목표 자체가 남북대화 재개라면, 우리가 보기엔 한국은 준비가 돼 있는데 북한 쪽에서 조건과 여건을 붙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앞으로 남북대화 재개가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어떤 방향으로 추진돼야 하는지, 북한의 핵능력 고도화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북핵 프로그램의 진전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며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포괄적인 외교적 노력은 물론이고 경제적 제재, 다자 및 양자 측면에서의 제재, 핵 및 미사일 위협에 대응할 만한 억지 및 방위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퍼트 대사는 한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를 결정하는 문제로 미·중 사이에서 압박을 느낀다는 시각에 대해 사드 배치는 미국과 중국 간의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사드 배치는) 한·중, 중·미, 한·미 관계에서 모두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라며 "미국은 한·미 관계를 다른 관계와 비교하지 않고, 원만한 한·중 관계를 지지한다"는 견해를 덧붙였다.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가입을 놓고 한국이 어떤 선택을 할 것이냐의 문제에 대해서는 "한국이 결정할 문제이지만 미국이 볼 때 은행은 높은 기준을 갖춰야 한다"며 "환경이나 투명성 같은 분야에서 수준이 높아야 하고, 지속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방법으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시에 미국이 주도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관련해서는 "TPP에 대한 한국의 관심을 환영한다"면서도 "가입 시기를 추측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며 현명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리퍼트 대사는 최근 미 하원을 중심으로 조심스럽게 반대론이 불거지고 있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서도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그는 "이행 현황을 봤을 때 더 나아지고 있고, 기업들이 FTA로 혜택을 받고 있다"며 "다만 수준 높고 복잡한 무역협정이 다 그렇듯이 정부나, 업체, 시민단체에서 이 사안을 조심스럽게 보고 있고 그 가운데 양국 정부 모두에 혜택이 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july20@fnnews.com 김유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