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한덕수 무역협회장 " 韓 경제 도약하려면 TPP 가입 서둘러야"

박하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1.28 08:48

수정 2015.01.28 08:56

28일 서울 봉은사로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제 91회 KITA 최고 경영자 조찬회'에서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강연을 하고 있다.
28일 서울 봉은사로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제 91회 KITA 최고 경영자 조찬회'에서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강연을 하고 있다.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28일 서울 봉은사로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제91회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에서 TPP 가입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 회장은 이날 무역협회 회원사 CEO 27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직접 연사로 나서 '최근의 무역동향과 한국의 대응'을 주제로 강연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 회장은 우선 지난주 다보스포럼에서 논의된 글로벌경제 이슈들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이어서 수출이 경제성장, 일자리 창출, 국제수지 방어에 기여하는 바를 설명한 후 한국 무역의 과제로 새로운 수출상품·서비스, 새로운 중소중견업계, 새로운 수출 방법, 새로운 시장 등을 발굴해야 하는 점을 강조했다.


한 회장은 "올해 세계경제는 저성장의 고착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중국의 성장둔화, 일본 엔저 지속, 유럽의 대규모 양적완화 등으로 주요국의 경제동향도 밝지 않다"면서 "한국 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TPP를 조속히 가입하는 등 '메가 FTA'를 확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TPP는 미국, 일본, 뉴질랜드, 싱가포르, 칠레, 브루나이, 호주, 페루, 베트남, 말레이시아, 멕시코, 캐나다 등 환태평양 연안 12개국이 참여하는 다자간 FTA다. 2010년부터 본격적인 협상을 시작해 이르면 3∼4월 타결될 전망이다.
발표에 따르면 TPP 참여시 양자 FTA를 뛰어넘는 경제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다 한국의 중간재 수출이 확대되고 일본 ·멕시코와의 FTA 체결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한 회장은 "최근 우리 경제는 과도한 논쟁과 비타협적 문화 등으로 생산성의 하락세를 경험하고 있다"면서 "한계기업의 정리, 노동시장의 유연성 확보, 교육개혁과 직업훈련 효율화, 여성의 경제참가율 제고 및 연금개혁 등을 통한 고령화 대응, 소득 분배 정책 정립,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무역협회는 2005년부터 매월 1회 경제·문화·예술 각 분야의 전문가 및 정부고위당국자 등을 초빙하여 최고경영자 조찬회를 진행하고 있다.

wild@fnnews.com 박하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