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

이태환 “갖고 싶은 수식어? ‘믿고 보는 배우’”(인터뷰)

입력 2015.01.30 18:13수정 2015.01.30 18:13

이태환 “갖고 싶은 수식어? ‘믿고 보는 배우’”(인터뷰)

배우 이태환이 ‘오만과 편견’의 우직하고 정 많은 수사관 강수 역을 열연, 대중들의 눈도장을 톡톡히 찍으며 2015년의 기대주로 떠올랐다. '오만과 편견'은 검사와 수사관이 민생안정을 위해 사건을 풀어나가는 심도 깊은 드라마였다. 연기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자칫 버거울 수 있을 작품이 분명했다.

특히 이태환은 극의 한 가운데 서있는 ‘한별이 사건’의 중심인물이기도 했다. 아픈 과거와 대비돼 밝은 웃음을 잃지 않는 강수 역은 세심한 감정표현이 중요했다. 신인 배우에겐 꽤 어려운 도전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우려와 달리 이태환은 안정된 연기력으로 강수와 혼연일체 됐다. 이제 막 시작한 배우임이 믿기지 않는 캐릭터 소화력으로 앞으로의 행보의 힘을 실었다.

‘오만과 편견’의 예상치 못한 반전은 극 중 강수가 한별이 아니었다는 점이다. 더불어 강수와 열무(백진희 분)가 묘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던 터라 시청자들의 몰입이 극에 달했다. 반전 속 주인공의 생각은 어땠을까.

“쪽대본으로 촬영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몰랐고 감독님도 몰랐어요. 전 스태프분들 모두 모르셨어요. 많은 분들이 제가 한별인 것 같다고 해주셨고, 저도 당연히 ‘내가 한별이구나’ 생각하면서 연기했거든요. 결국 한별이가 아니었죠. 뭔가 아쉬웠어요. 제가 한별이었으면 열무 누나의 동생이잖아요. 열무 누나 어머니랑 개평 아저씨랑 결혼해서 넷이 행복한 가정을 이뤘으면 색달랐을 것 같아요.”

이태환 “갖고 싶은 수식어? ‘믿고 보는 배우’”(인터뷰)

인터뷰 내내 시종일관 웃음기를 거두지 않았던 그는 풋풋함 그 자체였다. 특히 웃을 때 휘어지는 눈매는 개구진 소년의 모습이 가득했다. 극 중 까불거리는 매력의 이장원(최우식 분) 역도 자연스레 소화했으리라 짐작됐다.

“사실 조금은 욕심이 났어요. 제 실제 성격이 ‘오만과 편견’ 강수와 ‘고교처세왕’ 태석이 반반 섞였거든요. 제가 부끄럼도 많이 타고 낯가림도 있지만 노는 것도 좋아하고 장난기도 많아요.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우식이 형 캐릭터도 탐이 났죠.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꼭 도전해보고 싶어요.”

수많은 명장면을 탄생시킨 ‘오만과 편견’은 매 회를 거듭할수록 다음 회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배우와 전 스태프들이 고생한 만큼 매 신이 그들에겐 ‘클라이맥스’였을 것이다.

“저랑 열무와 동치, 이렇게 셋이 엉키는 신이 있어요. 그냥 막연히 검사들과 수사관 사이인 줄 알았는데, 사건을 파헤칠수록 서로가 다 엮여있던 것이 신기했죠. 한별이란 아이와 제가 누군지 밝혀지는, 모든 게 다 풀리는 신이 있어요. 그 때 미친 듯이 달린 것 같아요. 그 신을 기점으로 정말 수사만 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팀으로 가는 거였죠.”

이태환 “갖고 싶은 수식어? ‘믿고 보는 배우’”(인터뷰)

이태환의 기운은 신선했고 선명했다. 그는 온몸으로 자신의 일을 즐기고 있음을 여실히 드러냈다. 어떤 작품과 배역이든 상관없이 모든지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는 이태환, 앞으로 그는 어떤 배우로 성장할까.

“차승원 선배님처럼 ‘믿고 보는 배우’란 수식어가 갖고 싶어요. 다른분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차승원’이란 이름만 들으면 정말 감탄이 나오거든요. 차승원 선배님은 스릴러, 코믹, 멜로 등 다양한 연기를 보여주시잖아요. 게다가 연극과 예능도 하시고 정말 팔색조 같은 모습이에요. 저 역시 나이가 들어도 그에 맞는 도전을 하고 싶어요.”

/fn스타 fnstar@fnnews.com 홍가화 기자 사진 김현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