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투데이 키워드] 태백산 눈꽃 등반대회, 스키 잘 넘어지는 요령, 붕장어 특징, 서울역 고가 재생, 개에게 먹이면 위험한 음식, 복수초 꽃말

김종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2.01 13:53

수정 2015.02.01 13:53

[투데이 키워드] 태백산 눈꽃 등반대회, 스키 잘 넘어지는 요령, 붕장어 특징, 서울역 고가 재생, 개에게 먹이면 위험한 음식, 복수초 꽃말

■태백산 눈꽃 등반대회

태백산 눈꽃 등반대회소식이 화제다.

지난달 30일 강원 태백시축제위원회는 태백산 눈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전국 눈꽃 등반대회를 2월 1일 태백산도립공원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태백산 전국눈꽃등반대회는 매년 대한산악연맹 태백시산악연맹 주관으로 열리며 전국의 수많은 등산객이 참가해 태백산의 설경을 감상하게 된다.

태백산 전국눈꽃등반대회 구간은 당골광장의 경우 오전 9시 당골광장을 출발해 반재, 천제단, 문수봉을 거쳐 다시 당골 광장으로 돌아오면 된다.

또 유일사 코스의 경우는 유일사 주차장을 출발해 유일사 쉼터, 천제단, 문수봉을 뒤로하고 늦어도 15시까지 도립공원 당골광장으로 돌아오면 된다.

태백산 전국눈꽃등반대회는 대상팀에는 100만원 상당의 시상품이, 우승팀 60만원, 준우승팀 40만원, 장려팀 30만원, 자연보호 우수 15만원, 가족화목 우수 15만원, 단체우수 20만 원 상당의 시상품이 각각 주어지며 행운 이벤트상으로 10개 팀을 선정해 각 5만원 상당의 식사권을 지급한다.


■스키 잘 넘어지는 요령

본격적인 스키 시즌을 맞아 스키 잘 넘어지는 요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키 부상의 대부분은 안전사고다. 부주의에 의한 충돌이나 낙상과 장비에 대한 충분한 사전점검이 없이 생기게 되는 골절 사고 등이 빈번하다.

지도자나 숙련자의 도움없이 혼자서 타다가 발생하는 사고 등도 일어난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들은 대부분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의 실력에 맞는 경사도의 슬로프를 선택하면 피해갈 수 있는 부상이다.

무엇보다 스키로 인한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손 쉬는 방법은 잘 넘어지는 요령을 숙지하는 것이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은 점프해서 착지를 할 때 자주 발생하는데, 파열되면 '뚝'하는 소리와 함께 무릎에 힘이 없어지며 붓기 시작한다. 넘어질 때 무릎을 펴지 말고 구부린 상태로 두고 손을 뒤로 짚지 않으면 부상을 줄일 수 있다.

어깨탈구 또한 자주 발생하는 부상이다. 팔을 벌리면서 넘어질 때 자주 일어난다. 어깨 탈구를 예방하려면 넘어질 때 가능한 한 양팔을 몸에 밀착시키는 동작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스키를 타다 넘어질 때 스키 손잡이가 엄지손가락에 부하를 주면서 상해가 일어난다. 엄지손가락의 인대 손상을 막으려면 항상 손잡이를 둥글게 말아쥐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넘어질 때 손잡이로부터 빠르게 손가락을 뺄 수 있다.

뒤로 미끄러져 넘어질 때는 손목 및 팔꿈치 관절의 손상이, 앞으로 미끄러질 때는 어깨 관절ㆍ손목 관절의 손상이 일어난다. 특히 어깨의 힘줄 손상, 탈구, 견봉-쇄골 관절 분리 및 쇄골 골절 등이 많이 나타난다. 앞으로 넘어질 경우 무릎을 굽혀 땅에 대고 팔과 손바닥 전체로 땅을 짚어 충격을 흡수해야 한다. 뒤로 넘어지는 경우에는 엉덩이 부위를 이용해 옆으로 미끄러지듯 넘어지도록 해야한다.

넘어지지 않으려 버티거나 버둥거리면 더 큰 부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낮은 온도에서는 근육이나 인대가 위축돼 부상 발생 가능성이 커진다.

스포츠를 즐기려면 평소보다 더 길고 알찬 스트레칭으로 몸을 충분히 데워줘야 한다. 또 체력이 떨어지면 사고 위험이 더 높아지는데 겨울철이 여름철보다 10~15% 정도 에너지가 더 소모되므로 자신의 체력을 과신하지 말고 운동량 조절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붕장어 특징

붕장어 특징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뱀장어목 붕장어과의 대표종인 붕장어는 민물의 뱀장어와 함께 맛좋은 보양식의 대명사로 꼽힌다.

길쭉한 몸통은 뱀을 연상시키고 미끈거리는 점액질이 많은 점은 다른 장어류와 유사한 점이지만, 측선의 위로 흰색의 반점이 균등한 간격으로 줄지어 있어서 유사한 갯장어와 쉽게 구분이 된다.

붕장어는 대부분이 암컷이다. 성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붕장어 1~2년생은 암컷이 80%, 3년생은 암컷이 무려 90%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이가 많은 그룹일수록 암컷의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신비로운 장어류의 특징 중 하나가 산란이다. 아직 산란 장소와 시기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조사 결과로 미루어 보면 붕장어 역시 뱀장어와 마찬가지로 아열대 해역의 해구 가까운 곳까지 옮겨 가 봄~여름에 걸쳐 산란한다고 추정된다.

크기는 최대 90~100㎝. 식성은 육식성으로 갑각류·갯지렁이류·어류를 잡아먹는데 한 종류의 먹이를 포식하는 습성이 강하여 2~3종류의 먹이를 동시에 포식하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역 고가 재생

박원순 시장이 서울역 고가와 서울역 인근 통합재생을 목표로 하는 '서울역 7017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지난달 29일 박 시장은 서울역 고가와 서울역 인근을 통합재생해 지역경제를 부활하는 데 초점을 맞춘 '서울역 7017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7017은 1970년에 만들어져 2017년에 재생되는 고가, 17개의 보행로, 17m 높이의 고가란 뜻을 담았다.

박 시장은 29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가진 '서울역 7017프로젝트' 기자설명회에서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은 서울역 고가를 전면 철거하기 보다는 쉬고 거닐 수 있는 공간으로 재생하겠다"면서 "17개 보행로를 만들어 명동, 남산, 서울역이 연결되는 도보 관광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반대 여론에 대해서는 "코레일이 추진하는 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계획과 연계한 대체교량 건설에 대해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민자 사업인 데다 하루 4만 6000여대가 오가는 서울역 고가를 대신할 수 없지만 검토는 하겠다는 것이다.

같은 시각 서울시청 앞에서는 중구, 용산구, 마포 주민들로 구성된 '서울역 고가 공원화 반대 3개구 주민대책위원회'의 집회가 열렸다. 이충웅 주민대책위원장은 "대체도로 없이 공원화한다면 교통이 단절돼 남대문시장과 인근 점포의 상권이 침체되고 가내수공업 등 소상공인의 생존권이 위협받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시는 2012년 설계 용역을 완료한 서울역 고가 대체도로 건설과 북부역세권개발계획 등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먼저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투데이 키워드] 태백산 눈꽃 등반대회, 스키 잘 넘어지는 요령, 붕장어 특징, 서울역 고가 재생, 개에게 먹이면 위험한 음식, 복수초 꽃말

이에 대해 시는 보행환경을 향상해 남대문시장과 인근 지역의 상권을 활성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우선 서울역 고가를 서울역 광장과 지하철4호선 출구, 인근 빌딩 등과 연결한다.

퇴계로 접속 부분은 남대문시장, 남산공원 방향으로 200~300m 연장해 인구를 유입시겠다는 복안이다. 중림동 램프는 현재 공사 중인 서소문역사공원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특히 서울역 고가에 17개 보행길을 만들어 퇴계로와 한강대로, 서울역광장, 북부역세권, 만리동, 청파동 등으로 연결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남대문 인근 도로를 왕복 6차로에서 4차로로 변경해 관광버스, 조업차량, 오토바이 주차장 등을 신설하고 보도를 확장한다.

박 시장은 "서울역 고가 재활용사업은 2124억원을 투입해 3887억원의 편익을 얻을 수 있는 경제효과가 있다"며 "개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상징적인 사례가 되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에게 먹이면 위험한 음식

[투데이 키워드] 태백산 눈꽃 등반대회, 스키 잘 넘어지는 요령, 붕장어 특징, 서울역 고가 재생, 개에게 먹이면 위험한 음식, 복수초 꽃말

개에게 먹이면 위험한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애견인구가 늘어난 가운데, 많은 애견인들은 '개에게 먹이면 위험한 음식'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개에게 먹이면 위험한 음식 첫 번째는 술이다. 사람에게도 그리 유익하지 못한 술은 개에게 무척 조심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다.

일부 사람들이 애완견에게 술을 먹이는 경우가 있었다. 강아지들은 에탄올에 훨씬 민감하여 소량에도 금방취한다. 구토, 어지럼증 등 음주 후 부작용은 사람과 비슷하다.

두 번째로 위험한 음식은 초콜릿이다. 사람들이 무심코 줄 수 있는 위험한 음식 중 하나로 초콜릿은 카페인과 같은 메틸수은 성분이 들어있어 개가 초콜릿을 많이 먹으면 구토나 설사,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유발하고 죽음까지 이를 수 있다.

세 번째는 양파와 마늘이다. 양파는 개의 심호흡을 방해하고 붉은 혈액세포를 손상시키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샬롯이나 마늘도 마찬가지. 양파 수프나 마늘 양념이 들어간 음식도 금물이다.

아보카도도 개에게는 위험하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인 아보카도에는 페르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의 위장장애와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마지막 위험한 음식은 포도다. 포도와 건포도는 강아지들 신부전증 유발시킬 수 있다. 일부 개들은 구토나 설사, 혼수상태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포도를 먹고 한참이 지난 후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복수초 꽃말

복수초 꽃말은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슬픈 추억과 영원한 행복이다. 복수초는 이름자체에 복과 장수의 바람을 담고 있기도 하다.

중국에서는 뿌리를 측금잔화라고 한다. 한방과 민간에서 진통제·창종·강심제(强心劑)·이뇨제(利尿劑)로 사용하지만 유독성 식물인 만큼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복수초는 이른 아침에 꽃잎을 닫고 있다가 일출과 함께 꽃잎을 점차 펼친다. 오후 3시가 지나면 꽃잎을 다시 오므린다.
활짝 핀 복수초를 감상하려면 오전 11시께부터가 가장 좋다.

onnews@fnnews.com 온라인뉴스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