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찰 민원 인터넷으로 한번에 해결

윤경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2.01 17:43

수정 2015.02.01 17:43

앞으로는 경찰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사건접수증 등 민원서류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경찰청은 온라인으로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경찰 민원포털(minwon.police.go.kr)'을 구축, 2일부터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경찰 민원포털은 사이버경찰청의 신고민원포털, 의무경찰지원시스템 등 기존 대국민 시스템의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하고, 온라인 신청.발급 민원을 기존 17종에서 32종으로 확대했다. 운전경력증명서, 교통사고사실확인원, 지문 등 사전등록신청 접수증, 사건접수증 등은 민원포털로 신청하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


운전면허증 갱신과 재발급, 총포.화약 민원 9종, 긴급자동차지정신청, 긴급자동차지정증 재교부 신청 등의 민원은 온라인으로 신청 후 관할 경찰서로 방문해야 관련 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민원포털은 또 운전면허 관련 정보, 범칙금.과태료 정보 등 국민 수요가 많은 경찰 관련 정보를 질의.응답 형식으로 제공하는 한편 인터넷 사전 방문예약 서비스 등의 편의기능도 갖추고 있다.


경찰청은 연간 경찰 민원 신청건수(900만건) 가운데 50%(정부 전체 온라인 평균 이용률)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경우 방문 민원 감소에 따라 1450억원의 사회적 비용이 절감되는 등 경찰 민원행정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blue73@fnnews.com 윤경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