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투데이 키워드] 어린이집 바늘 학대, 대만 여객기 추락, 폐기능 강화 식품,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투명인간' 최여진, 이하늬 몸배 관리 비결, 아귀의 효능, 역류성 식도염 원인,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OTT 뜻,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 김준호 협박

이대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2.05 08:00

수정 2015.02.05 19:58

[투데이 키워드] 어린이집 바늘 학대, 대만 여객기 추락, 폐기능 강화 식품,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투명인간' 최여진, 이하늬 몸배 관리 비결, 아귀의 효능, 역류성 식도염 원인,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OTT 뜻,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 김준호 협박

■ 어린이집 바늘 학대

어린이집의 아동학대 소식이 연이어 들리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바늘로 아동을 학대한 소식이 전해지며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월 4일 경찰에 따르면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에 사는 A(4)양의 부모가 지난달 31일에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학대를 당했다"고 신고했다.

A양이 준비물을 챙겨오지 않아 어린이집 선생님이 바늘로 찔렀다는 사실을 어머니에게 말했다고 전했다.

조사 결과 A양을 비롯한 3명의 팔 다리에서 바늘로 추정되는 물체에 학대를 당한 흔적이 발견되며 충격을 주고 있다.

어린이집 바늘 학대 어린이집 바늘 학대 어린이집 바늘 학대

■ 대만 여객기 추락

많은 사상자를 낸 대만 여객기 추락사고의 블랙박스 영상이 공개됐다.

2월 4일 오전 대만 타이베이 쑹산 공항에서 진먼으로 향하던 푸싱 항공 GE235편이 이륙 직후 고가도로를 들이받은 뒤 강으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공개된 당시 사고 도로를 달리고 있던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에 의하면 고도가 점점 낮아지는 항공기가 고층 아파트와의 충돌을 가까스로 피했지만, 갑자기 90도 가까이 기체가 틀어지면서 고가도로 난간을 들이받고 강으로 추락했다.

왼쪽 날개는 달리던 차량과 부딪혔고, 난간의 철근 구조물에는 비행기 잔해가 널려있다.

현지 언론은 이 사고로 현재까지 탑승자 58명 중 31명이 사망했으며, 12명이 실종됐다고 전했다. 한국인 탑승객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 소방 당국은 현장에서 블랙박스를 수거해 추락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미국의 한 여성잡지는 최근 뱃살을 빼는 데 좋은 식품 5가지를 소개했다.

매체에 따르면 첫째로 '영양소의 금광'이라고 불리는 열대과일인 아보카도는에는 단일불포화지방 같은 좋은 지방이 풍부한데 이런 지방은 배를 채우지만 몸에 축적되지 않는다. 이는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하지만 체중을 증가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점심 때 아보카도 반쪽을 먹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저녁 때까지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도 있다.

또한 음식에 후추 반 숟가락만 첨가하면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후추에는 매운맛을 내는 피페린이 많이 들어 새로운 지방 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는 효능이 있다.

후추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과에 많이 들어있는 섬유질과 폴리페놀 성분 역시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시켜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과는 잘 씻은 뒤 껍질 채 먹는 게 좋다.

아몬드의 경우, 적당량을 간식으로 먹을 대 뱃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아몬드에는 섬유질과 건강에 좋은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하루에 먹는 아몬드 양은 한줌(약 23개) 정도가 좋다.

마지막으로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라즈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섬유질도 많이 함유돼 있다. 이런 성분들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킨다. 또한 베리류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은 몸속에서 당분이나 지방으로 변하지 않고 에너지에 사용되는 좋은 탄수화물이다.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어린이집 바늘 학대, 대만 여객기 추락, 폐기능 강화 식품,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투명인간' 최여진, 이하늬 몸배 관리 비결, 아귀의 효능, 역류성 식도염 원인,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OTT 뜻,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 김준호 협박
어린이집 바늘 학대, 대만 여객기 추락, 폐기능 강화 식품,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투명인간' 최여진, 이하늬 몸배 관리 비결, 아귀의 효능, 역류성 식도염 원인,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OTT 뜻,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 김준호 협박

■ '투명인간' 최여진

배우 최여진이 남자 직원들 사이에서 클럽 댄스를 선보였다.

지난 4일 방송된 KBS2 예능프로그램 '투명인간'에서 강호동 하하 정태호 김범수 강남 박성진 등 MC들은 최여진을 특별 게스트로 맞아 직장인들과 미션을 진행했다.

이날 정태호와 박성진은 한 팀을 이뤄 회사 안 남자 화장실을 클럽으로 변신시켰다.

두 사람은 화장실에 들어오는 남자 직원들과 함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어 최여진이 남자 화장실에 입장, 섹시한 클럽 댄스를 선보여 모두를 환호하게 했다.

최여진은 "여진 씨는 무슨 일로 왔느냐"라는 질문에 "저도 작은 거 보러"라고 재치 있게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투명인간' 최여진 '투명인간' 최여진 '투명인간' 최여진

■ 이하니 몸매 관리 비법

배우 이하늬의 명품 몸매 관리 마사지 비법이 '겟잇뷰티'를 통해 전해졌다.

지난 4일 방송된 온스타일 '겟잇뷰티 2015' 1회 에서는 MC 이하늬와 그룹 씨스타 소유, 방송인 김정민의 뷰티 라이프가 방영됐다.

이날 방송에서 이하늬는 자신의 화장대를 공개하며 즐겨 쓰는 오일로 마사지 비법을 공개해 시청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하늬는 "잠들기 전에 데콜테 셀프 마사지를 한다"면서 "유선부터 목선, 가슴 라인까지 다 벗고 한다"고 말해 시선을 집중하게 만들었다.

■ 아귀의 효능

담백한 맛이이야말로 일품인 아귀의 효능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귀는 살, 아가미, 내장, 난소, 꼬리지느러미, 껍질 등을 모두 먹을 수 있으며 주로 찜이나 매운탕의 재료로 이용된다. 살이 단단하고 몸의 색이 검으며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고른다.

아쉬는 무와 함게 먹으면 궁합이 잘 맞는다.무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아귀의 소화를 돕고 비타민 C를 보충해 준다.

저지방 생선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단백질이 풍부해 필수아미노산 보충에 좋으며 성장발육, 피부건강 탁월한 효능을 나타낸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분포하며, 가을철에는 동중국해에 주로 서식한다.

■ OTT 뜻

OTT 뜻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OTT 뜻은 'Over The Top'의 약자로 사람의 외모·태도·의견 등이 과장되거나 지나친 것을 표현하는 영국 속어이다.

최근에 자주 말하는 OTT 서비스는 그 약자는 같지만 'Top'을 셋톱박스로 이해하면서 전혀 다른 해석이 나온다.

OTT란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 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초기 OTT 서비스는 TV 셋톱박스와 같은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셋톱박스의 유무를 떠나 PC, 스마트폰 단말기뿐 아니라 기존 통신사나 방송사가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OTT 뜻, OTT 뜻, OTT 뜻

■ 폐기능 강화 식품

폐기능 강화 식품, 오메가-3 지방산 풍부 식품 도움

'폐기능 강화 식품' '폐기능 강화 식품' '폐기능 강화 식품'

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폐기능 강화 식품에 관심이 높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폐기능 강화 식품에는 브로콜리, 고등어, 토마토, 무 등이 있다.

브로콜리 속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은 폐에 들러붙은 세균 등 유해물질을 씻어내는 역할을 한다. 정상적인 폐에서는 백혈구가 그 역할을 하지만 폐가 약해지면 이 기능이 떨어진다. 브로콜리는 또 항산화 물질과 다량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암, 심장병을 예방한다.

토마토 속 라이코펜 성분이 폐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흡연으로 인해 증가한 체내 유해산소를 라이코펜이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라이코펜은 기름과 같이 먹어야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올리브오일 등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또한 토마토는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으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고 혈당 저하 등을 막는다.

무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 손상된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가래를 제거하는 데도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무는 해열 효과와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도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무에 들어 있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는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는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다.

겨우살이 특징 겨우살이 특징 겨우살이 특징

■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을 말한다. 일반적인식도염은 대부분 이에 속하며 비만, 음주, 흡연 등을 악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으나 조절 기능의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불편감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한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 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이 발생한다.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인자에는 비만, 흡연, 음주 등이 있으며 이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것들을 피하고 음식을 먹고 눕는 것이 악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식사 후 눕는 것을 피한다 할지라도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또한 기름진 음식,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

■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긴급복지 신청 절차가 기존보다 간소해졌다.

보건복지부는 앞으로 각종 사건·사고에 노출된 가구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해 사항을 증명할 서류가 없더라도 우선 현장 확인만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지원한 뒤 나중에 지원의 적정성을 심사하는 방식으로 절차를 개선한다.

긴급복지지원 제도는 갑작스러운 위기를 맞은 저소득 가구에 생계비와 의료비, 주거비와 시설비·전기료, 해산장례 보조비와 연료비·교육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로, 주 소득자의 사망·가출 등으로 소득을 잃은 경우나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가 지원대상이다.

개선안의 핵심은 긴급지원 신고 시 위기상황에 대한 포괄적 판단을 통해 48시간 안에 1개월 먼저 지원하는 원칙(1일 현장확인, 1일 지원결정)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위기사유 확인을 위한 증빙서류 제출이나 확인이 어려운 경우 현지확인서(사실조사서) 만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앞으로는 긴급지원 요청 또는 신고 시 담당공무원이 현장확인을 통해 긴급한 지원의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우선 지원(생계지원 1개월, 의료지원 1회)이 실시된다.

이후 사후조사(소득, 재산 등 조사, 1개월 이내)를 통해 지원의 적정성을 심사하게 된다.

아울러 접수창구를 시군구에서 읍면동 등으로 확대해 한 곳에서 상담 및 접수토록 원스톱 지원체계로 개선한다.

이에 따른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군구 희망복지 지원단을 긴급복지지원인력으로 활용하고 읍면동에서도 현장 확인 등을 협업하는 방식을 도입할 방침이다.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

겨울철 인기 패션 아이템인 부츠는 눈이나 비를 맞아 모양이 뒤틀리거나 가죽이 상할 확률이 높다. 이대문에 누�누들 사이에서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이 관심을 받고 있다.

애경에스티는 8일 부츠 관리 방법과 부츠 종류에 따른 보관 요령을 소개했다.

일반 가죽보다 물에 강한 에나멜 부츠는 물이 묻으면 부드러운 천으로 닦으면 된다. 오염물질이 묻으면 화장 솜에 물파스를 조금 묻혀 문지르면 효과가 있다.

스웨이드 소재 부츠는 젖었을 때 마른 수건으로 눌러 물기를 빼주고, 부츠 안쪽에 신문지를 넣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려야 한다.

가죽소재 신발은 신기 전에 구두약이나 가죽전용 크림으로 닦아주면 가죽에 막이 생겨 스크래치를 막아주고 가죽 수명도 길어진다. 다만, 장식있는 부츠는 구두약이 장식에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죽 부츠는 젖었을 때 마른 헝겊으로 물기를 닦아내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해야 한다. 젖은 가죽을 햇볕에 놓아두거나 드라이기로 말리면 가죽이 뒤틀리거나 금이 갈 수 있다.

눈 오는 날 고무재질 레인 부츠를 신었다면 외출 후 꼭 물로 씻어야 한다. 눈길에 뿌려진 염화칼슘을 닦아내지 않으면 색이 변할 수 있으니 바닥과 몸체를 씻고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내야 한다.

소재에 따라 관리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보관법은 같다.

습도가 높은 곳에 두면 신발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신발장을 수시로 환기시켜야 한다. 부츠에 신문지를 채워 넣으면 습기제거에 도움이 된다.

세균의 온상인 부츠 속은 발냄새의 주범이다. 습기와 냄새, 세균을 한 번에 없애는 전용 제습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

■ 김준호 협박

개그맨 김준호가 김우종 코코엔터 전 대표 부인에게 협박문자를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일 밤 SBS '한밤의 TV연예'에는 김준호가 코코엔터테인먼트 횡령 사건과 관련해 직접 해명에 나선 모습이 방송됐다.

이날 방송에서 김준호는 "(김우종 대표에게) 자기 잘못을 인정하라고 했는데 검토해보겠다고 얘기한 다음 날 새벽에 1억 원을 인출하고 오후에 해외로 도망갔다"며 "그 1억 원이 진짜 마지막 희망이었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김준호는 김우종 부인에게 협박 문자를 받았다고 주장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김준호가 공개한 문자 내용에서 김우종 부인은 "본인이 살겠다고 김우종씨를 매스컴을 통해 다시 한 번 죽이려 한다면 저 또한 다 같이 죽겠다는 걸로 알겠다.
그럼 우리는 정말로 다 같이 죽게 될 거다"고 말하고 있다.

이어 제작진이 확인한 문자에는 "김준호 씨 부탁드립니다.
처음 코코를 만들어 지난 3년간 동고동락하고 지내왔던 시간을 돌이켜보시고 어렵더라도 잘 정리되는 방향으로 진행시켜 주시길 부탁드립니다"라는 문자가 있어 시선을 모았다.

김준호 협박 김준호 협박 김준호 협박

[투데이 키워드] 어린이집 바늘 학대, 대만 여객기 추락, 폐기능 강화 식품,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투명인간' 최여진, 이하늬 몸배 관리 비결, 아귀의 효능, 역류성 식도염 원인, 긴급복지 신청 절차 간소화, OTT 뜻, 겨울철 부츠 관리 요령, 김준호 협박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