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투데이 키워드] 박은경 아나운서,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 텔로미어 의미, 문재인 박정희 참배, 오연서, 동파지수 뜻 , 문화재 방재의 날 , 대구지하철3호선 4월 개통 , 도미의 효능

이대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2.10 07:03

수정 2015.02.11 14:45

[투데이 키워드] 박은경 아나운서,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 텔로미어 의미, 문재인 박정희 참배, 오연서, 동파지수 뜻 , 문화재 방재의 날 , 대구지하철3호선 4월 개통 , 도미의 효능

■ 박은경 아나운서

'힐링캠프'에 출연한 박은경 아나운서가 남편 이명우 PD에 대해 언급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2월 9일 오후 방송된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는 며느리특집으로 진행된 가운데 박은경 아나운서가 출연해 입담을 뽐냈다.

결혼 14년차라고 밝힌 박은경 아나운서는 서울대 출신으로 김태희의 5년 선배라고 밝히며 MC들을 놀라게 했다.

이어 그녀의 남편이 SBS '펀치'의 감독인 이명우 PD라는 사실 역시 눈길을 모았다.

박은경 아나운서는 남편이 '펀치'감독이라며 극중 아나운서로 출연하게 된 사연을 언급했다.

그녀는 "제가 뉴스를 하고 싶은데 회사에서 안 시켜주더라. 드라마에서 아나운서들에게 뉴스장면을 부탁하면 드라마가 20부작이면 한번 나올까 말까다.
그런데 매회 뉴스장면이 나와야 하는 상황"이라며 드라마에 앵커로 출연하게 된 사실을 언급하며 재미를 더했다.

박은경 아나운서 박은경 아나운서 박은경 아나운서

■ 문재인, 박정희 참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신임 당대표가 첫 일정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에 참배해 관심이 모이고 있다.

문 대표는 2월 9일 대표 취임 후 첫 일정으로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전직 대통령 묘역에 참배했다.

이날 문 대표는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에도 방문해 처음으로 참배했다. 당초 당 지도부가 함께 할 예정이었으나 일부 최고위원들이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참배에 반대하면서 문 대표와 우윤근 원내대표, 문희상 전 비상대책위원장 등 3명만 참여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됐다.

문 대표는 전날 전당대회에서 당선된 뒤 기자회견에서 "박정희 대통령은 산업화의 공이 있고, 이승만 대통령은 건국의 공로가 있다"며 "저는 그 분들을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임 대통령으로 함께 모시고 함께 기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이 전 대통령 묘소 참배 여부를 놓고 국민이 갈등하고 국론이 나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현충원 참배로 그런 분열과 갈등을 끝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승용, 정청래, 전병헌, 오영식, 유승희 최고위원은 문재인 대표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의 새지도부로 당선됐다.

문재인, 박정희 참배 문재인, 박정희 참배 문재인, 박정희 참배

■ 오연서

배우 오연서와 장혁의 키스 바로 직전 모습이 공개됐다.

9일 MBC 월화특별기획 '빛나거나 미치거나' 제작진 측은 남녀주인공 오연서(신율 역)와 장혁(왕소 역)의 야릇한 3단 초밀착 스킨십 비하인드 컷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공개된 사진 속에 오연서와 장혁은 서로를 뜨거운 눈빛을 나누며 키스 직전에 이르는 아슬아슬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특히 장혁은 오연서의 옷고름을 풀면서 박력 넘치는 키스를 시도하는 듯한 모습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브로맨스와 로맨스를 오가는 오연서와 장혁의 묘한 관계가 3단 스킨십으로 인해 연인 사이로 발전할 수 있을지 오늘 밤 방송될 '빛나거나 미치거나'에 대한 큰 기대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빛나거나 미치거나' 7회에서는 오연서와 장혁이 월향루에서 함께 밤을 보내며 서로에게 끌리는 이상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또한, 이를 지켜보는 임주환(왕욱 역)의 질투심이 삼각로맨스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지난 3일 방송 된 '빛나거나 미치거나'에서는 장혁이 오연서에게 달달한 고백을 전했지만 이는 의형제를 위한 것임이 밝혀져 시청자들을 안타깝게 했다. 6회 말미에는 궁의 서고에 잠입하게 된 오연서와 장혁의 모습이 그려진 가운데, '빛나거나 미치거나'에서는 장혁과 오연서가 서로에 대한 연심을 서서히 깨달아 갈 것으로 예상되며 시청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다.

오연서 오연서 오연서

■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

당뇨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되거나 합병증이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체중을 줄이기 위해 칼로리 제한이 필요하고 지방을 적게 먹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에는 통곡물, 생선, 닭고기, 과일, 견과류, 녹색잎채소, 콩류 등이 있다.

또 당뇨 환자들은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섬유소는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며 공복감을 덜어주기 때문이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고 음식 조리시에는 양념으로 조금만 사용한다.

과일주스보다는 생과일을 먹고 채소즙 보다는 생채소나 나물반찬으로 먹는다.

육류의 기름기, 껍질 및 내장, 버터 등은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가급적 적게 먹는다. 대신 생선이나 콩 및 두부, 식물성기름 등을 이용한다.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

■ 동파지수 뜻

동파지수 뜻은 무엇일까. 동파지수(freezing burst index)는 최저기온을 이용해 산출한다.

동파지수는 한파로 인한 가정용·공업용 수도관 및 계량기의 동파 가능성을 예지해 방지 대책을 세우거나, 계량기 설계와 관련된 내구성을 측정하는 데 활용한다.

동파사고는 기온이 영하 5도에서 10도 사이일 때 발생 가능성이 커진다. 동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옷이나 솜으로 보충 해주면 보온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계량기는 보온 비닐 덮개로 잘 덮어주고, 외부는 테이프로 빈틈없이 막아서 찬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한다.

수도 계량기가 얼었을 경우에는 따뜻한 물수건으로 녹이거나, 헤어드라이기 같은 온열기를 이용하면 된다.

또 동파가 됐을 때는 서울시의 경우 120 다산콜센터 그 밖의 지역은 수도 사업소에 신고하면 된다.

동파지수 뜻 동파지수 뜻 동파지수 뜻 동파지수 뜻

■ 문화재 방재의 날

10일 문화재 방재의 날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 재난대응 훈련이 실시된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문화재청과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10일 오후 2시 경복궁, 인천 답동성당, 예산 수덕사, 통영 세병관 등 주요 문화재 현장에서 재난대응 훈련을 동시에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방화, 누전, 산불 등 각 현장에서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재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초기대응과 진화훈련에 중점을 두고 실제상황과 같이 진행된다.

아울러 훈련 시 관계 전문가로 평가단을 구성하고 재난대응 매뉴얼의 적합성, 훈련의 효율성 등을 평가해 그 결과를 제도개선에 반영할 예정이다.

최근 문화재 활용·체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해 문화재를 방문하는 일반인과 외국인의 인명피해 방지에 주안점을 두고 문화재 관람객과 수학여행 학생을 대피시키는 피난 유도훈련이 이뤄진다.

또한 인근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소화기·소화전·제세동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등 사용법을 가르치는 어린이 문화재 소방관 교실이 열린다.

이 밖에도 문화재청은 그동안의 성과를 기반으로 보다 안전한 문화재 방재환경 조성을 위해 재난안전관리의 패러다임을 사전예방·일상관리·상호협력에 중점을 두고 문화재와 문화재 주변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문화재 방재정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문화재 방재의 날은 매년 2월 10일로 2008년 2월 10일 발생한 숭례문 화재사건을 계기로 제정됐다.

문화재 방재의 날 문화재 방재의 날 문화재 방재의 날

■ 대구지하철3호선 4월 개통

대구지하철3호선이 4월 개통한다.

대구지하철3호선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모노레일(북구 동호동∼수성구 범물동간 23.95㎞)로 건설됐다. 대구지하철3호선은 9일부터 영업시운전에 돌입했다.

대구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앞으로 60여일간 매일 오전 5시30분~당일 밤 12시까지 편성당 3량으로 구성된 지하철 28대를 투입(156~312회)해 운전체계 및 운영종사자 업무숙달 정도, 모노레일 시스템 정상작동 여부 등을 종합점검할 예정이다. 이후 오는 4월 10일 도시철도 3호선을 개통할 계획이다.

대구지하철3호선 4월 개통 대구지하철3호선 4월 개통 대구지하철3호선 4월 개통 대구지하철3호선 4월 개통

■ 이완구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는 그동안 제기된 각종 논란과 의혹에 대해 자신의 부족함을 통감하고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10일 사과했다.

이완구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인사말에서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깨달은 것은 적법 여부보다도 국민의 마음과 눈높이에서 모든 것을 살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완구 후보자는 "더욱 낮은 자세로 더욱 겸손한 마음으로 청문회 자리에 섰다"며 "위원님들의 어떤 말씀도 바로 국민의 말씀이라고 생각해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완구 후보자는 "저의 평소 생각과 사실을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 말씀드릴 것"이라며 "위원님들께서 많은 가르침을 주시고 국민 여러분께서 성원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완구, 이완구, 이완구, 이완구, 이완구

■ 도미의 효능

도미의 효능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다.

11월~3월이 제철인 도미는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 비만이 걱정되는 중년에 좋은 식품이다. 도미는 100g 당 103kcal 정도다.

또한 도미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어 수술 후 회복기 환자에도 매우 좋다.

도미의 눈에는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돼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도미껍질에는 비타민 B2가 많다.

또한 도미는 조기보다 크기가 크고 단백질, 철분, 인, 칼슘이 풍부하다.

도미는 주로 찜, 구이, 조림, 스테이크 등으로 요리된다. 도미 손질법은 비늘을 칼등으로 긁어내고 통으로 조리할 �는 아가미를 벌려 내장을 빼내고, 머리를 자르는 음식은 재빨리 내장을 뺀 후 조리하면 된다.

도미의 효능 도미의 효능 도미의 효능

■ 텔로미어 의미

텔로미어의 의미는 무엇일까. 텔로미어(telomere)는 그리스어 '텔로스(끝)'와 '메로스(부분)'의 합성어로 세포 속의 염색체 양 끝에 존재하는 부분이다.

텔로미어에서는 세포분열이 진행될수록 길이가 점점 짧아져 나중에는 매듭만 남게 되고 세포복제가 멈추어 죽게 되는 것이 밝혀짐으로써 이것이 노화와 수명을 결정하는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1978년 엘리자베스 블랙번은 테트라하이메나(작은 원충류의 DNA)의 텔로미어를 분석해 염기서열이 매우 특이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텔로미어의 염기는 특정서열(5'-CCCCAA-3')이 계속 반복되는 형태였다. 반복 정도는 일정치 않았고, 염색체마다 다양했다.

이후 블랙번의 연구에 동참한 잭 쇼스택은 이 특정서열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밝혔다. 테트라헤이메나의 DNA 조각을 이스트에 넣으면 쉽게 조각조각으로 분해된다. 그러나 텔로미어가 붙은 DNA 조각은 분해되지 않았다. 텔로미어가 DNA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이에 반해 체세포를 제외한 생식세포와 암세포는 텔로미어가 줄어들지 않아 무한증식이 가능한데, 이는 암세포가 증식할 때마다 텔로미어를 계속 생성해내는 '텔로머라이제(telomerase)'라는 효소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텔로미어를 생성하는 '텔로머라이제(telomerase)'를 발견한 엘리자베스 블랙번 박사와 조스택 교수, 그리고 텔로머라이제 효소의 역할을 규명한 캐럴 그라이더 교수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09년 노벨의학상의 공동 수상자로 선정됐다.

'텔로미어 의미' '텔로미어 의미' '텔로미어 의미'

■ 손호준 김소은

손호준과 김소은이 열애설에 휩싸인 가운데, '우리 결혼했어요' 제작진 측이 입을 열었다.

2월 9일 김소은 소속사 판타지오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김소은과 손호준의 열애설은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두 사람은 얼마 전 공식 석상에서 지인을 통해 알게 된 후 성격이나 취향이 잘 맞아 급속도로 친해졌다"면서 "남녀 사이로 친분을 다졌다기보다 친한 동료 사이로 자연스레 친분을 쌓아가던 중 열애설로 불거지게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손호준의 소속사는 "현재 손호준이 영화 촬영 중이어서 바로 확인이 어렵다. 향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전했다.

앞서 이날 한 매체는 '손호준과 김소은의 심야 데이트 포착'이라는 제목으로 현장 사진을 공개하며 열애설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우리결혼했어요' 제작진 측은 "김소은과 손호준이 사귀지 않는다. 따라서 우결 하차는 없을 예정"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 호구의사랑 유이

'호구의 사랑' 유이가 첫 방송에서 임신사실을 밝히며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2월 9일 tvN 월화드라마 '호구의 사랑' 첫 회에선 만년 2등 아시아의 인어 도희(유이)의 이야기가 전파를 탔다.

도희는 '아시아의 인어'로 불리는 수영선수. 아시안게임 2위에 빛나는 스포츠 스타지만 도희 본인은 자신의 성적에 만족을 하지 못했다. 그도 그럴 게 이번 아시안게임은 집안싸움으로 번지며 동료인 한국인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한 것이다.

이에 도희는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출했다. 카메라가 있음에도 수영모를 집어던지는 것으로 분노를 표출했다. 중계 중이던 해설이 "심정은 이해되지만 저러면 안 되죠"라고 지적을 했을 정도.

뛰어난 미모로 CF까지 섭렵했으나 도희의 곁엔 코치 외에 사람은 없었다. 까칠한 그녀의 성격을 버티지 못했다.

그 탓에 도희는 고교동창인 호구(최우식)와 재회한 뒤에도 끊임없이 공허함과 외로움을 표출했다. 여기에 최근 도희를 혼란케 하는 건 바로 임신. 이날 방송에선 도희의 임신이 밝혀지며 시작부터 파란을 예고했다.

도도희와 강호구는 동창회 자리에서 재회했고, 한강에 간 두 사람은 이야기를 나눴다. 이어 헤어지는 길에 도희는 "바다 보고싶다"라며 바다에 가고싶은 속내를 밝혔다. 그러나 호구는 "지금 가면 엄청 추울걸. 깜깜해서 아무 것도 안보이고"라고 답했다.


헤어지는 길, 횡단보도를 건너는 도희를 지켜보던 호구는 달려가 그를 잡았고 "가자. 바다보러"라고 말했다. 이에 놀란 표정으로 호구를 쳐다보던 도희는 이내 "이런. 깜빡하고 두고왔네"라는 쌩뚱맞은 말을 했다.


이 과정에서 도희가 한강에 놓고 온 우유팩 안에서 임신 확인이 된 임신 테스트기가 발견되며 이후 전개에 대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호구의사랑 유이 호구의사랑 유이 호구의사랑 유이

[투데이 키워드] 박은경 아나운서, 당뇨 환자에 좋은 식품, 텔로미어 의미, 문재인 박정희 참배, 오연서, 동파지수 뜻 , 문화재 방재의 날 , 대구지하철3호선 4월 개통 , 도미의 효능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