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투데이 키워드] 한혜진 임신, 전국에 황사, 무한도전 김진 근황, 만 나이 계산기, 서유리, 제철 음식 더덕 효능,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오드 뚜왈렛 뜻, 눈 피로에 좋은 지압, 멸종 위기 산양 포착, 조재현 빌딩, 김경률

이대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2.23 10:48

수정 2015.02.23 11:10

[투데이 키워드] 한혜진 임신, 전국에 황사, 무한도전 김진 근황, 만 나이 계산기, 서유리, 제철 음식 더덕 효능,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오드 뚜왈렛 뜻, 눈 피로에 좋은 지압, 멸종 위기 산양 포착, 조재현 빌딩, 김경률

■ 한혜진 임신

한혜진 기성용 부부가 결혼 1년 7개월 만에 부모가 된다는 소식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2월 22일 오전 소속사 나무엑터스 관계자는 "한혜진이 임신한 게 맞다. 현재 임신 초기로 영국 신혼집이 아닌, 시즌 중인 기성용과 떨어져 국내에서 태교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어 "한혜진의 임신 사실은 담당 매니저가 제일 처음 알았으며, 나머지 소속사 관계자들도 소식을 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라며 "한혜진은 당분간 국내에 머무르며 활동보단 태교에 전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한혜진의 임신 소식은 2014-15 프리미어리그 스완지 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경기 선발로 나선 남편 기성용의 골 세리모니로 알려졌다.

기성용은 전반 29분 득점한 뒤 엄지손가락을 입에 무는 '젖병 세리모니'를 펼쳤다.
이에 많은 네티즌은 그가 한혜진의 임신 사실을 축하하기 위한 세리모니를 펼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돌기도 했다.

한혜진 임신 한혜진 임신 한혜진 임신

■ 전국에 황사

황사가 한반도를 덮치며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서울과 경기도에 황사경보가 발효됐고, 충청남북도와 전라도, 강원도와 경상북도 일부 지역은 황사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전국적으로 황사가 관측될 전망이다.

미세먼지는 황사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지역에서 '매우 나쁨' 단계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황사는 늦은 오후부터 차차 약화될 전망이지만, 일부지역은 내일까지도 옅은 황사가 계속될 전망이다.

몽골 남부와 중국 북부 대륙에서 시작된 이번 황사는 북서풍을 타고 전국에 강력한 영향을 주고 있다.

기상청은 "황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외출할 때는 황사 마스크를 착용해 달라"고 전했다.

전국에 황사 전국에 황사 전국에 황사

■ 무한도전 김진 근황

방송인 김진이 무한도전에 출연해 근황을 공개해 화제다.

21일 방송된 MBC '무한도전'에 김진이 출연했다.

오랜만에 방송에 출연한 김진은 우재석이 근황을 묻자 "아버지 사업 도와드렸다. 그물공장이다. 어음을 현금으로 바꾸는 하는 일을 했다"고 말했다.

유재석은 "김진씨 그간의 행적이 밝혀졌다. 어음깡을 하며 살았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무한도전 김진 근황 무한도전 김진 근황 무한도전 김진 근황

■ 만 나이 계산기

만 나이 계산기가 일상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고 있다..

한국에선 양력 새해가 시작되면 나이를 한 살 더한다. 하지만 법을 적용할 때는 만 나이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어 1, 2월에 태어난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종종 어려움을 겪곤 한다.

이런 불편함을 위해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는 '만 나이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만 나이 계산기'를 이용하면 운전면허 취득, 아르바이트 및 취업,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 관람, 군대 입영, 9급 공무원 지원, 워킹홀리데이 신청, 투표 가능 나이 등을 한 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만 나이 계산기 만 나이 계산기 만 나이 계산기

한혜진 기성용, 무한도전 김진 근황, 만 나이 계산기, 서유리, 제철 음식 더덕 효능,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오드 뚜왈렛 뜻, 눈 피로에 좋은 지압, 멸종 위기 산양 포착, 조재현 빌딩, 김경률
한혜진 기성용, 무한도전 김진 근황, 만 나이 계산기, 서유리, 제철 음식 더덕 효능,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오드 뚜왈렛 뜻, 눈 피로에 좋은 지압, 멸종 위기 산양 포착, 조재현 빌딩, 김경률

■ 서유리

서유리는 22일 MBC'마이리틀텔레비전'에서 비서인 미스 마리테로 등장했다.

이날 방송에서 6명의 출연자들은 모두 스튜디오에 모였다.

마리테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서유리는 "마이리틀텔레비전 우승자에게는 5000만 원 상당의 상품을 증정하겠다"고 파격적인 제안해 출연자들의 경쟁심을 자극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은 6명의 스타가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직접 PD 겸 연기자가 되어 인터넷 생방송을 펼치는 1인 방송 대결 프로그램이다.

서유리 서유리 서유리

■ 제철 음식 더덕 효능

제철 음식으로 먹는 더덕의 효능에 관심이 높다.

더덕은 칼슘이 90㎎으로 다량 함유돼 있으며, 철분은 2.1㎎을 차지하고 비타민 B1과 비타민 B2도 함유돼 다양한 효능이 있다.

생김새는 도라지와 비슷하지만 인삼처럼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허약해진 위를 튼튼하게 하고 폐기능도 원활하게 만들어 주며 남성에게는 정력 향상에 효과적이고 여성에게는 갱년기 장애를 예방하는데 효능을 볼 수 있다.

특히 더덕을 섭취하면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되며 미세먼지 흡입으로 손상되기 쉬운 폐를 보호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더덕은 소염기능이 뛰어나 인후염이나 유선염, 임파선염 등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좋으며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으로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지친 수험생이나 직장인에게 좋다.

제철 음식 더덕 효능 제철 음식 더덕 효능 제철 음식 더덕 효능

■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지나치게 많은 컴퓨터 작업으로 손 저림이나 감각 저하 증상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앞쪽 피부조직 밑에 9개의 힘줄과 정중 신경이 손 쪽으로 지나가는 통로인 손목터널(수근관)이 압력을 받거나 좁아지면서 신경이 자극받으면 발생한다.

증상 초기에는 손이 저리거나 감각이 무뎌지고 질환이 진행될 경우 무지구근이 약해져 물건을 꽉 잡는 것이 어려워진다.

손목터널증후군은 간단한 방법으로 진단할 수 있다. 양 손등을 가슴 위치에 두고, 서로 맞댄 상태에서 양 손목을 90도로 꺾어 1분정도 유지한 후 엄지손가락부터 약지 손가락에 통증이 있는지 확인하는 팔렌(Phalen) 검사, 손바닥을 편 상태에서 손목의 수근관 중심부위를 가볍게 두드려 증상을 확인하는 틴넬(Tinel) 검사 등이 대표적이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왜 발생했는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반복적인 손목 이용으로 무리가 갔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이 주요 발병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평소 손목 스트레칭을 자주 하고 손목을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 손목터널증후군 환자는 크게 늘고 있다. 남성보다 여성이, 젊은 세대보다 중장년 세대가 걸리는 경우가 더 많다.

검강보험심사평가원은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진료받은 인원이 지난 2009년 12만4000명에서 2013년 17만5000명으로 5년 사이 41% 증가했다고 밝혔다.

성별로는 남성이 22%, 여성이 78%였고 연령대별로는 50대가 40%로 가장 많았고, 40대, 60대가 뒤따랐다. 비만이거나 당뇨병 환자도 이 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더 많다.

질환 초기에는 무리한 손목 사용을 피하고, 손목을 부목으로 고정하는 게 좋다. 약물 치료, 수근관내 스테로이드 주사 등도 효과가 있다.

하지만 근육 위축 증세를 보이거나 간단한 치료를 3~6개월 시행하고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야 한다.

평가원은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찜질이나 마사지, 약물치료 등으로 호전될 수 있지만 3개월이 지나도 호전이 없거나 증상이 악화한다면 손목 터널을 넓혀주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오드 뚜왈렛 뜻

오드 뚜왈렛 뜻이 화제다.

최근 포털사이트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오드 뚜왈렛(eau de toillette)은 프랑스어에서 온 패션관련 용어다.

'오드 뚜왈렛'은 방향성 화장품 가운데 하나로 순도 80~85% 알코올액에 5~10% 전후의 향료를 녹여서 만들며 향수보다는 알코올 순도나 향료농도가 적다.

또한 알코올 순도와 향료 농도를 더 낮춘 화장수를 '오드 콜롱'이라고 부른다. 향기의 지속시간은 3~4시간 정도, 소프트한 향기를 갖기 때문에 낮동안이나 향수의 기초로 사용되며 옅은 향수 또는 화장수로 불린다.

오드 뚜왈렛 뜻 오드 뚜왈렛 뜻 오드 뚜왈렛 뜻

■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이 화제다.

현대인은 컴퓨터 모니터와 스마트폰 등을 하루 종일 볼 일이 많아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의 핵심은 눈 주위 눌러주기다. 눈썹 끝과 눈초리 끝 부분이 만나 움푹 들어간 곳을 태양혈이라고 하는데, 이곳을 지긋이 눌러주는 것이다.

먼저 검지와 중지로 눈 주위 뼈대를 꼭꼭 눌러준 뒤 눈 양쪽 옆 태양혈을 조금씩 강도를 높이며 눌러준다. 태양혈은 귀와 눈 사이에 위치한 움푹 들어간 곳으로 흔히 '관자놀이'라고 불린다.

또 양쪽 눈과 코 사이의 작게 파인 곳은 정명혈이라고 부르는데 이곳을 엄지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주고 눈을 감은 뒤 손가락을 펴서 눈동자 위를 가볍게 눌러주면 좋다.

마지막으로 고개를 15도 정도 숙인 채 양손을 비벼 뜨겁게 열을 발생시킨 뒤 손바닥을 눈 위에 살며시 올려 두면 눈의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다음은 간단하게 피로를 풀어주는 지압법이다.

① 신정 - 신경 안정(앞머리가 시작되는 곳의 정중앙에서 0.5cm거리에 위치한 곳)

② 태양 - 머리순환(눈썹 바깥쪽 1.5cm 거리에 위치한 양쪽 부분, 관자놀이)

③ 사백 - 눈의 피로 완화(눈동자로부터 3cm 거리에 위치한 양쪽 부분)

④ 거료 - 얼굴피로, 눈의 피로 완화(콧방울 외측에서 약간 떨어진 곳. 광대뼈 양쪽 아랫부분)

⑤ 영향 - 코의 질환, 코 막힘, 얼굴상반부를 상쾌하고 맑게 해줌 (코 바깥쪽 0.5cm 위치한 양쪽 부분)

⑥ 풍지 - 어깨가 단단해질 때 풀어주는 혈 (천주에서 양 옆으로 1cm 떨어진 곳의 양쪽 부분)

⑦ 천주 - 뒷목이 뻐근할 때 풀어주는 혈 (목 뒤 가운데 선을 따라 오목하게 들어간 곳의 양 옆)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

■ 멸종 위기 산양 포착

멸종 위기 1급인 토종 산양이 무인 카메라이 포착돼 눈길을 끌고 있다.

KBS뉴스는 멸종 위기 산양들이 산악지역에서 노니는 모습이 무인카메라에 포착됐다고 지난 19일 전했다.

포착된 멸종 위기 산양들은 바위 위로 풀쩍 뛰어 오르고 카메라 앞에 얼굴을 들이밀었고, 다른 산양과 뿔을 받으며 장난도 치는 모습을 보였다.

을미년 청양의 해의 주인공인 토종 '산양'은 전국에 700여 마리만 사는 천연기념물이자 멸종 위기종 1급 동물이다.

양은 주로 산세가 험한 바위 지대에 서식하기 때문에 찾아내기가 어렵고, 보호도 쉽지 않다.

한만형 녹색연합 야생동물 담당은 "(산양은) 자신의 은신처로 돌아와서 계속 되새김질을 하면서 사는 습성이 있다"며 "되새김질 하면서 배변도 하고 그렇게 살아가는 곳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멸종 위기 산양 포착 멸종 위기 산양 포착 멸종 위기 산양 포착

■ 조재현 빌딩

조재현의 빌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 매체가 보도한 자료에 따르면 '2015 연예인 빌딩 부자 순위'에 1위 이수만, 2위 양현석에 이어 3위에 조재현이 올랐다.

조재현은 서울 종로구 동숭동에 지하 3층 지상 10층 빌딩을 소유하고 있으며 시세는 350억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재현은 연극 제작사 '수현재' 대표도 맡고 있다. '수현재'는 동숭동에 있는 빌딩의 이름이다.

한편, 과거 MBC '라디오스타'를 통해 김구라가 조재현 빌딩 발언도 새삼 관심 받고 있다.

김구라는 "조재현의 아버지가 석유 관련 사업으로 부를 축적했다. 엄청난 부호다. 중구에 건물을 많이 가지고 있다. 대단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조재현 빌딩 조재현 빌딩 조재현 빌딩

■ 김경률

전 국가대표 당구선수 김경률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경기 고양경찰서는 지난 22일 오후 3시께 고양시 행신동에 있는 아파트에서 김경률이 숨진 채 발견됐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경률이 11층에 있는 자신의 방 창문에서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타살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자연스럽게 자살에 무게가 실리는 상황이다.

그러나 자살이라고 결론 짓기에는 이상한 부분이 있다. 불과 2주전 김경률은 메이저 당구업체와 후원계약을 체결해선수 생활에 전환점을 마련한 상황이였기 때문이다.

당구대 천 업체 '이완 시모니스'는 지난 9일 김경률과의 후원계약 체결을 공개했다. '이완 시모니스'의 김경률 후원계약 영어 발표문을 보면 'collaboration'이라는 단어가 눈에 띈다. 단순후원이 아니라 김경률을 모델로 내세운 판촉활동 전개 등 다양한 사업적인 협업이 논의됐을 가능성이 충분하다.

김경률은 AGIPI 당구 마스터스에서도 2012년 2위에 오르는 등 국제무대에서 호성적을 거뒀다. 3쿠션 세계 순위에서 2014 월드컵 기준 9위였으며 2011년에는 한국 역대 최고 순위인 2위까지 올라간 바 있다.


그러나 기대를 모았던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16강에서 탈락했다. 당구가 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종목에서 제외되면서 메이저 종합경기대회에서 이를 만회할 기회를 얻지 못하고 생을 마감했다.


고인의 빈소는 명지대 일산병원으로 발인은 오는 26일 치러진다.

김경률 김경률 김경률

한혜진 기성용, 무한도전 김진 근황, 만 나이 계산기, 서유리, 제철 음식 더덕 효능,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오드 뚜왈렛 뜻, 눈 피로에 좋은 지압, 멸종 위기 산양 포착, 조재현 빌딩, 김경률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