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투데이 키워드] 미세먼지 농도, 3월 제철음식, 인기가요 유승옥, 달걀이 학생에게 좋은 이유, 독감 예방법, 3월 봄 축제 일정, 구한말 개화파 채색사진 발견

이대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3.02 11:23

수정 2015.03.02 11:23

[투데이 키워드] 미세먼지 농도, 3월 제철음식, 인기가요 유승옥, 달걀이 학생에게 좋은 이유, 독감 예방법, 3월 봄 축제 일정, 구한말 개화파 채색사진 발견

■ 미세먼지 농도 나쁨

3월의 첫번째 출근날인 2일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일부 지역에서 옅은 황사가 나타나겠다.

오전 5시 현재 서울 영하 1.5도, 인천 0.7도, 수원 영하 2.1도, 춘천 영하 4.4도, 강릉 2.2도, 청주 영하 1.3도, 서산 영하 4.7도, 대전 영하 2.1도, 전주 영하 1.3도, 광주 영하 0.1도, 안동 영하 1.8도, 대구 영하 0.9도, 부산 1.4도, 제주 5.2도의 기온을 보이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일부 지역에는 낮까지 옅은 황사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그러나 오늘 새벽까지 일시적으로 찬 북서풍이 불면서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가 낮아 추울 것으로 보인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9도, 인천 8도, 수원 9도, 춘천 8도, 강릉 11도, 청주 10도, 대전 9도, 전주 10도, 광주 11도, 대구 11도, 부산 11도, 제주 10도 등이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먼바다에서 1.5~4.0m로 매우 높게 일다가 점차 낮아지겠고, 그 밖의 해상은 0.5~2.0m로 일겠다.


미세먼지(PM10) 농도는 모든 권역이 '나쁨'으로 예상된다.

다만 모든 권역에서 오후까지 일시적으로 '매우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미세먼지 농도 나쁨 미세먼지 농도 나쁨 미세먼지 농도 나쁨

■ 3월 제철음식

3월 제철 음식으로 쑥, 딸기, 소라, 주꾸미, 달래, 꼬막, 바지락, 한라봉, 취나물, 도미, 더덕 등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향이 일품인 쑥은 줄기가 뻗어나가지 않고 응달에서 자란 어린 쑥이 좋고 한라봉은 껍질이 얇을수록 당도가 높다.

딸기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고 주꾸미는 다리의 흡반이 뚜렷한 것이 좋다.

도미는 몸이 둥글고 납작하며 몸빛은 황색 홍색, 회색을 띠는 것이 좋다.

냉이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A와 C,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3월 제철음식 3월 제철음식 3월 제철음식

미세먼지 농도, 3월 제철음식, 인기가요 유승옥, 달걀이 학생에게 좋은 이유, 독감 예방법, 3월 봄 축제 일정, 구한말 개화파 채색사진 발견
미세먼지 농도, 3월 제철음식, 인기가요 유승옥, 달걀이 학생에게 좋은 이유, 독감 예방법, 3월 봄 축제 일정, 구한말 개화파 채색사진 발견

■ 인기가요 유승옥

인기가요에 출연한 유승옥이 니엘의 '못된 여자' 무대에 등장해 완벽한 볼륨 몸매를 뽐냈다.

니엘은 1일 방송된 SBS '인기가요'에서 니엘과 '못된 여자' 무대를 펼쳤다.

유승옥은 틴탑 니엘의 '못된 여자' 뮤직비디오에 여자주인공으로 출연했다. 당시 유승옥은 니엘이 음악 방송 프로그램에서 1위를 하면 무대에 함께 출연하기로 약속을 지켰다.

인기가요 유승옥 인기가요 유승옥 인기가요 유승옥

■ 달걀이 학생에게 좋은 이유

달걀이 학생에게 좋은 이유로

1. 학습능력 향상

달걀은 두뇌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 생산을 도와준다. 이 성분은 학습능력과 깊은 관련을 가진 물질이다.

2. 기억력 증진

달걀은 모든 식품 중에서 레시틴(Lecithin)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 사람의 뇌는 수분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 중 30%가 레시틴으로 이루어져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레시틴은 기억의 저장과 회생에 필요한 신경신호를 전달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라며 "기억력 증진과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했다.

3. 시력 보호

달걀은 루테인(Lutein)과 제아크산틴(Zeaxanthin)이 풍부하다. 이들 성분은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로 눈의 망막을 보호하는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나이 든 사람들은 녹내장과 황반변성 등의 발생률을 낮춰줄 수 있다.

4.콜레스테롤 걱정이 없다.

콜레스테롤 걱정 때문에 달걀 섭취를 꺼린 사람도 많았다. 하지만 미국의 최고 영양 관련 자문기구인 식사지침자문위원회(DGAC)가 지난달 20일 "달걀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은 과잉 섭취를 걱정할 영양소가 아니다"라고 발표했다. 달걀의 식이성 콜레스테롤 섭취와 혈중 콜레스테롤 사이에 뚜렷한 연관이 없다는 것이다.

5.각종 영양소의 보고

달걀에는 비타민A와 B, E를 비롯해 철분, 아연, 인 등의 성분이 들어있다. 또 갑상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오드와 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항산화제인 셀레늄도 포함하고 있다.

달걀이 학생에게 좋은 이유 달걀이 학생에게 좋은 이유 달걀이 학생에게 좋은 이유

■ 독감 예방법

'독감 예방 실내환경' 날씨가 추워지면서 독감 예방을 위한 실내 환경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난방으로 인해 실내가 건조해지면 감기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독감을 비롯한 호흡기 질환의 예방을 위한 실내외의 가장 적절한 온도 차이는 5℃정도로, 춥다고 실내온도를 너무 높이면 실내외 온도차가 커지면서 감기에 걸릴 수 있다.

따라서 겨울에 독감 예방을 위해서는 실내온도를 18~20℃로 설정해 약간 서늘한 느낌의 실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다.

또 알레르기가 있거나 천식환자가 있다면 습도가 50%를 넘지 않아야 하며, 감기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습도를 조금 더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나 노약자의 경우 미리 독감예방 주사를 맞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독감 예방법 독감 예방법 독감 예방법

■ 3월 봄 축제 일정

3월, 광양매화축제 등 매화축제와 구례산수유꽃축제 등 산수유꽃잔치가 준비 중이다.

4일에는 아산 외암마을장승제 및 대보름행사가 진행되며, 5일부터 7일까지는 삼척 정월대보름제가 진행된다. 또 5일부터 8일까지 제주들불축제가 열린다.

6일에는 광양 백운산고로쇠약수제가, 7일에는 지리산 뱀사골고로쇠약수제가, 14일부터 22일까지는 광양매화축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20일부터 23일까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 21일부터 22일까지 양산 원동매화축제, 21일부터 29일까지 구례산수유꽃축제, 21일부터 4월5일까지 서천 동백꽃·주꾸미 축제, 27일부터 4월5일까지 옥천묘목축제가 개최된다.


3월 봄 축제 일정 3월 봄 축제 일정 3월 봄 축제 일정

■ 구한말 개화파 채색사진 발견

순천향대학교 건축학과 양상현 교수는 미국 럿거스대학교 도서관 '그리피스 컬렉션'에 소장된 한국 근대 사진자료 가운데 구한말 개화파 김옥균, 서재필, 박영효의 채색사진을 발견해 1일 공개했다.

발견된 구한말 개화파 채색사진은 모두 청년 시절 이전 갓 등을 쓴 모습이다.
앞서 김옥균의 흑백사진은 많이 알려졌지만 청년 시절 채색사진을 찾아낸 것은 처음이고, 서재필의 어린 시절과 박영효의 청년 시절 사진도 이번에 처음 발견됐다.

구한말 개화파 채색사진 발견 구한말 개화파 채색사진 발견 구한말 개화파 채색사진 발견

[투데이 키워드] 미세먼지 농도, 3월 제철음식, 인기가요 유승옥, 달걀이 학생에게 좋은 이유, 독감 예방법, 3월 봄 축제 일정, 구한말 개화파 채색사진 발견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