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김기종, 민화협 행사 사전등록 안해.. "통제 어려웠다"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3.05 11:16

수정 2015.03.05 11:16

김기종
김기종

김기종, 김기종, 김기종, 김기종, 김기종

김기종씨가 사전에 참가신청 없이 5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행사에 참석해 마크 리퍼트 미국 대사를 공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만 민화협 홍보위원장은 이날 김기종 씨가 "사전 등록하거나 현장등록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기종씨가 대표로 있는 '우리마당독도지킴이'는 민화협 회원 단체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민화협은 리퍼트 대사 초청 조찬 강연을 앞두고 10일 전부터 사전 참가 신청을 받았고 이날 오전에는 현장에 안내 데스크를 설치, 현장에서도 참가신청을 받았다.

그럼에도 김기종씨가 흉기를 들고 행사장에 들어온 데 대해 김 위원장은 "각자의 좌석을 배정하지는 않았다"며 "행사장 관리 등이 통상적 절차로만 진행됐고 그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민화협의 또 다른 관계자는 "정부 기관도 아닌 민간단체로서 행사장에 오는 사람을 일일이 확인하고 통제하기 어려웠다"고 덧붙였다.


사건 발생 당시 현장에는 민화협 관계자 200여명이 있었으나, 6∼7명 정도의 본부 사무처 인력이 현장 등록을 담당하고 있었을 뿐 인력 경호 관련 인력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인사말을 할 예정이었던 홍사덕 민화협 대표 의장은 개인 일정으로 행사 참가를 취소했으며, 리퍼트 대사 공격 소식을 받은 직후 즉시 비상대책위 소집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종, 김기종, 김기종, 김기종, 김기종
onnews@fnnews.com 온라인뉴스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