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투데이 키워드] 라디오스타 장도연 이용진, 외규장각 의궤 추가 공개, 편평사마귀 유행, 경원선 복원, 유립테루스 특징,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 호두의 효능

이대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3.06 07:46

수정 2015.03.06 07:46

[투데이 키워드] 라디오스타 장도연 이용진, 외규장각 의궤 추가 공개, 편평사마귀 유행, 경원선 복원, 유립테루스 특징,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 호두의 효능

[투데이 키워드] 라디오스타 장도연 이용진, 외규장각 의궤 추가 공개, 편평사마귀 유행, 경원선 복원, 유립테루스 특징,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 호두의 효능

5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있는'투데이 키워드'는 라디오스타 장도연 이용진, 외규장각 의궤 추가 공개, 편평사마귀 유행, 경원선 복원, 유립테루스 특징,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 호두의 효능 등의 키워드가 누리꾼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 라디오스타 장도연 이용진

'라디오스타' 장도연이 과거 이용진을 좋아했다고 밝혀 시선을 모았다.

4일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황금어장-라디오스타(이하 라디오스타)'는 '듣.보.실(듣도 보도 못했는데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 특집으로 꾸며져 엠버, 장도연, 손종학, 김민수가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장도연은 개그프로그램 '웃찾사' 출신 이용진을 좋아했었다고 밝히며 "그땐 정말 심각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한번은 둘이서 아침까지 술을 마셨는데 '아침이 됐으니 집에 가겠다' 하고 갔다. 그런데 다음 날 순댓국 먹자는 문자가 왔다"라고 털어놨다.


또한 장도연은 "이용진에게 '순댓국 언제 먹을 거야' 물었는데 대답이 없었다. 그만하면 되는데 계속 물어봤더니 나중에 미안하다고 하더라. 주변인들이 날 안 좋아하는 거라는데 믿고 싶지 않아서 점집을 갔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그때 같이 간 친구가 이국주다. 이국주에게는 이용진이라고 말 안 했다"라며 "한강에 가서 돗자리를 펴놓고 술을 마셨다"라고 고백해 웃음을 자아냈다.

한편 이날 '라디오스타'에서 장도연은 자신의 성 관념 변화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 외규장각 의궤 추가 공개

외규장각 의궤 추가 공개 소식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4일 국립중앙박물관에 따르면 프랑스에서 반환한 외규장각 의궤 100책 3만8천여 면이 박물관 홈페이지에 추가로 공개된다.

이 디지털 콘텐츠는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국가DB 사업 일환으로 추진한 '외규장각 의궤 종합DB 구축' 2차년도 결과물로 현재까지 총 297책 중 222책에 대한 디지털화 작업이 완료됐다.

의궤 원문 열람 화면에서는 기존 가로보기와 함께 세로보기 기능을 장착했다. 이 사업은 2016년 1월에 마무리된다.

이번에 공개된 자료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편평사마귀 유행

편평사마귀가 20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급속히 번지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편평사마귀는 사마귀의 한 종류로 표면이 편평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얼굴이나 팔뚝 곳곳에 붉고 큰 물집이 생긴다.

암갈색 작은 물집같은 게 얼굴이나 팔에 몇 십, 몇 백개씩 생기기도 한다.

특히 이 편평사마귀는 바이러스성이라 사마귀가 난 손으로 만지는 곳곳으로 퍼지며 그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인 것으로 알려졌다.

면역력이 약해 생긴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언제든 재발할 수 있으므로 몸에서 조그만 물집이 보인다면 곧바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 경원선 복원

단절된 경원선 철도의 남쪽 구간을 복원하는 사업이 올해 하반기에 시작돼 2017년말께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는 경원선 복원 공사를 연내 시작해 2017년말에 완공한다는 계획을 지난달 중순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 유립테루스 특징

유립테루스 특징에 관심이 높다. 유립테루스는 바다전갈의 한 종류로 1818년 정치인이자 의사이며 지질학자이기도 한 미칠에 의해 미국 뉴욕 주 오네이다 카운티 웨스트모어랜드 인근에서 최초로 발견됐다.

미칠은 이를 메기의 일종이라 생각했으나, 1825년 미국 동물학자 디 케이는 미칠이 발견한 화석을 절지동물에 속하는 세각류로 동정하고, 유립테루스 레미페스(Eurypterus remipes)로 명명했다.

유립테루스 특징은 생김새가 전갈과 비슷하고 집게발은 넓은 날개 모양이다.

유립테루스의 몸길이는 약 13cm~130cm 가량인데 종이나 개체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모식종인 유립테루스 레미페스의 경우, 몸길이는 평균 20cm 가량이지만 최대 길이가 130cm인 표본도 발견된다.

유립테루스의 몸통은 크게 두흉부와 후체구로 나뉘고 후체구는 다시 전복부와 후복부로 나눠진다. 후복부 끝에는 날카로운 꼬리침이 달려 있다.

한 쌍의 커다란 초승달 모양의 겹눈이 발달되어 있다. 겹눈과 겹눈사이의 가운데 부근에는 빛을 감지하는 기능을 하는 한 쌍의 작은 홑눈이 있다. 두흉부의 복부에는 입과 6쌍의 집게발이 달려 있다.

후체구는 12개의 체절과 꼬리침으로 이루어지며, 체절들의 등은 배판으로 그리고 배는 복판으로 덮여 있다. 전복부는 넓고 평평한 판 모양이며 7개의 체절로 이루어지고, 후복부는 비교적 좁고 원주상을 이루며 5개의 체절과 꼬리침으로 이루어진다.

[투데이 키워드] 라디오스타 장도연 이용진, 외규장각 의궤 추가 공개, 편평사마귀 유행, 경원선 복원, 유립테루스 특징,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 호두의 효능

■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는 구기자차, 감잎차, 솔잎차, 산수유차, 들깨차 등이 있다.

구기자차는 구기자에 물을 붓고 은근히 달여 그대로 물만 마시거나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시는 음료로 콩팥을 보호하고 폐와 간 기능을 좋게 하고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

감잎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감잎차의 비타민 C는 열에도 잘 파괴되지 않아 비타민 섭취에 좋다. 또 칼슘, 타닌 성분 등도 함유돼 있다. 이뇨작용이 있으며, 혈압과 동맥경화 및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

솔잎차는 뇌와 근육이 피로하거나 몸의 저항력이 낮아졌을 때 효과적으로 솔잎에는 무기질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고, 비타민A와 C, 칼슘, 인, 당질도 많이 포함되어있다.

산수유 역시 유기산,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콩팥 계통에 좋고 정신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들깨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시고 기를 내려준다고 나와 있다. 또한 간을 윤택하게 하며, 씨는 죽을 끓여 먹으면 우리 몸을 매끄럽고 아름답게 만들어주고 기운을 돋워준다 한다.

들깨의 종실에 들어있는 지방은 리놀렌산으로 혈액 내 콜레스테롤의 침착을 감소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또한 들깨에는 리놀렌산 뿐 아니라 비타민 E와 F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여성의 건강과 미용에 좋다.

■ 호두의 효능

호두는 리놀레인산과 비타민E가 풍부해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또 항산화작용을 돕기 때문에 피부건강에도 좋고 소화기의 강화에도 효능이 있다.

호두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뇌의 노화를 억제하고 기억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다만 열량이 100g당 650kcal로 다소 높은 편이어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은 아니다. 하지만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다이어트를 하면서 부족했던 지방섭취를 위해 1일 30g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호두와 같은 견과류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함량이 풍부해 혈당을 조절하고, 허기를 느끼는 것을 조절해준다.

[투데이 키워드] 라디오스타 장도연 이용진, 외규장각 의궤 추가 공개, 편평사마귀 유행, 경원선 복원, 유립테루스 특징,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 호두의 효능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