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리퍼트 美대사 피습 파장] 박 대통령 "백주대낮 테러 행위.. 목적·배후 철저히 밝혀라"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3.06 17:48

수정 2015.03.06 17:48

중동순방 일정 마무리.. 재발방지책 마련 지시 외교관 안전확보 당부

【 아부다비(아랍에미리트연합)=정인홍 기자】 중동 순방 4개국 중 아랍에미리트연합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5일 밤(현지시간) 공식 일정을 모두 마치고 수행 중인 참모진에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과 관련, 철저한 진상규명 및 배후조사와 함께 재발방지책 마련을 긴급 지시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6일(현지시간) 현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朴대통령, "백주 대낮 테러행위"

박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와 평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에서 백주 대낮에 미국 대사가 테러를 당했다는 것은 우리 국민과 정부에 충격적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번에 범행을 저지른 사람의 반미와 한·미 군사훈련 중단 등 극단적인 주장과 행동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려는 대다수 우리 국민들의 생각과는 배치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사람이 여러 번에 걸쳐 이런 일을 했기 때문에 과연 어떤 목적에서 이런 일을 저질렀는지, 단독으로 했는지 배후가 있는 지 등을 철저히 밝혀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찬 행사)주최 측도 이 사람이 어떻게 참석했는지 등을 밝히고 정부도 앞으로 각별히 외교관들에 대한 안전(확보)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전날 한·UAE 비즈니스포럼, 자이드 전 대통령 묘소 참배 및 그랜드모스크 방문까지 공식 일정이 모두 끝나고 수행 중인 수석비서관들과 긴급 회의를 갖고 이 같이 지시했다.
.

전날 입원 중인 리퍼트 대사와 전화통화를 갖고 과거 지방선거 지원유세 도중 비슷한 경험에 처했던 '동병상련'의 기억을 떠올리며 힘든 상황에 대한 이해와 함께 조속한 쾌유를 바라는 등 진심어린 안부를 물은 데 이어 철저한 진상파악을 거듭 지시함으로써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어선 안된다는 명확한 입장을 강조한 것.

'백주 대낮' '테러' '배후' 등 매우 '완곡한' 표현들을 써가면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책을 재차 주문함으로써 이번 사건으로 자칫 굳건한 한·미 동맹에 '균열'이 가선 안된다는 인식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피습사건을 '백주 대낮에 자행된 테러'로 인식, 개인적 차원의 형법상 살인미수행위를 포함해 왜곡된 이념과 비뚤어진 국가관에 의한 '정치적 테러행위'로 규정한 것.

■한·미 관계 등 파장 최소화

박 대통령이 지난번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의 내란음모사건에 대해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헌법적 가치'를 크게 훼손하고 있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처럼 이번 사건 역시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려는 민주주의 가치와 정면으로 배치된 '테러행위'로 규정, 민주주의 국가 수호 차원에서 '중대하게' 다뤄야 한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박 대통령이 범인의 과거 행적을 토대로 테러행위를 자행한 목적과 함께 배후까지 밝혀내야 한다고 주문한 것도 주목된다.

여기에는 범인 김모씨의 리퍼트 대사에 대한 무자비한 테러 자행과 유인물 배포 행위 등이 사전에 '철저하게' 계획된 범행일 수 있고, 김씨 단독 범행이라기보다는 모종의 배후세력과 결탁됐을 가능성 있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또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주최한 행사에 범인이 참석하게 된 과정을 상세히 규명할 것도 주문함에 따라 향후 민화협의 역할과 행동반경에도 어느 정도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박 대통령은 전날 새벽(현지시간) 리퍼트 대사 피습사건에 대한 긴급보고를 받고 즉시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을 통해 입장을 발표하고 입원 중인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에게 전화를 걸어 위로의 뜻을 밝힌 데 이어 참모진에 철저한 진상조사 지시를 내렸다.
'이례적으로' 전날 밤 수석들에게 긴급 지시한 내용까지 공개한 것을 놓고 이번 사건으로 인해 한·미 관계에 부정적 영향이 미치는 것을 최소화하면서 자칫 국제적으로 '안전하지 못한 나라'라는 인식이 확산될 가능성을 경계하는 동시에 국제적으로 외교적 파장이 번지는 것을 막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해석이다.

haeneni@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