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KOTRA 중동4개국 순방 경제사절단 5566만달러 계약 추진

박하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3.09 11:04

수정 2015.03.09 11:04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 일정에 맞춰 진행한 경제사절단이 풍성한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KOTRA는 8일 이번 순방의 마지막 기착지인 카타르에서 개최된 '한-카타르비즈니스 파트너십'에서 1억 2450만 달러의 수출상담과 950만 달러의 계약추진이 성사됐다고 밝혔다. 우리 기업 23개사, 카타르 기업 42개사가 참가해 총 96건의 상담을 진행한 결실이다.

이에 따라 4개국에서 진행한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회에를 통틀어 우리 기업 115개사(순 참가기업55개사)사는 현지 바이어 260개사와 5566만 달러의 수출 계약 추진 실적을 거뒀다. 또 프로젝트수주, 합작 투자 진출, 유지보수 도급 등 다양한 진출 성과도 냈다.

KOTRA측은 "이번 경제사절단을 통해 우리 업계는 '제2의 중동 붐' 조성을 위한 시사점을 얻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면서 "과거의 중동 붐이 주로 건설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다면 앞으로는 산업플랜트, ICT, 의료보건, 교육 등 확대된 범위에서의 협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CT분야에서는 화상교육시스템(우암코퍼레이션-사우디), 전자칠판 및 교탁(아하정보통신-중동4개국) 등 수출성과와 더불어 활발한 비즈니스 상담이 이뤄졌다. 또 보건의료 분야에서는 국내 대표 피부과인 리더스피부과가 카타르 마가님 펀드와 500만 달러 규모의 현지 병원 2개소 개원 및 화장품 수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고 헬스케어 전문기업인 디지털노마드가 카타르의 더 인베스터스 그룹과 건강검진센터 설립 및 공동 운영에 대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중동 4개국과 제조업과 서비스업 전반에 걸쳐 협력 범위를 확대한 것도 결실이다. KGF(Korea GCC Fund)는 쿠웨이트 산업은행과 한국의 기술력을 활용해 쿠웨이트에 BOPP필름 제조공장을, 카타르의 메탈포밍서포트팩토리와는 건축자재 생산 공장을 설립 및 공동 운영에 합의했다.
또 사우디의 빈 자프라는 국내 LED 전문기업인 루미네이쳐와 LED 생산설비공급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한편 KOTRA는 8일 우리 기업의 걸프지역 진출 확대를 위해 걸프산업화자문기구(GOIC)및 카타르개발은행(QDB)과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대통령 순방에 맞춰 진행하는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회에 중소기업이 대규모로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앞으로 일대일 상담회를 정례적으로 추진하고 대한상의, 무역협회 등 민간단체와 긴밀히 협업해 더욱 성과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wild@fnnews.com 박하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