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안종범 靑 경제수석, "안심대출 사각지대 배려 힘쓸 것"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4.01 11:59

수정 2015.04.01 18:52

청와대는 1일 최근 판매한도를 웃돌며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하는 '안심전환대출'을 둘러싸고 불거진 형평성 지적과 관련, "제2금융권 대출자나 이미 고정금리로 대출받은 분에 대해 기존 지원책을 확대하든지, 새 상품을 만들든지 배려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안종범 경제수석은 이날 4월 월례 경제정책 브리핑에서 "금융위원회가 (안심전환대출과 관련한 여러 문제점에 대해) 미시적인 여러 대책을 종합적으로 준비해 발표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일단 안심전환대출 공급을 마무리한 이후 저소득 및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대책을 종합적으로 마련하겠다는 취지로, 제2금융권이나 고정금리 대출자를 '안심전환대출' 대상에 포함하거나, '안심전환대출' 공급을 추가로 확대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가계부채 총량 관리도 필요하지만 미시적인 대책도 국민 부담 완화 측면에서나 가계부채의 장기적·질적 구조개선을 위해서도 필요하기 때문에 금융위가 관련 당국과 철저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준비해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안심전환대출 공급을 마무리하면서 향후 저소득·취약계층의 금융지원에도 정책적 노력을 집중하겠다"며 미소금융·바꿔드림론·햇살론 대출 확대공급, 맞춤형 서민금융 지원 강화, 국민임대주택 임차보증금 대출 대상·한도 확대, 서민금융진흥원 설립 통한 원스톱 금융지원체계 구축 등을 구체적 대책으로 제시했다.

안 수석은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서의 우리나라의 지분 등 확보 노력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분이나 지배구조, 운영 문제는 가입국가들이 모여서 본격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어서 시간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이 '드레스덴 구상'에서 북한의 핵무기 개발 포기시 대북지원 기구로 설립하겠다고 제안한 '동북아개발은행'과 관련, "경제와 외교 당국이 최선을 다해 우리가 설립하려는 동북아개발은행이 반드시 AIIB와 보완역할을 하고, 우리에게 유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해선 "만약 이번 개혁이 실패로 돌아가든지, 제대로 된 개혁을 하지 못하면 지난 3차례에 걸친 개혁시도와 마찬가지로 실패의 전철을 밟게 된다"며 "국회에서 논의가 거듭하는 상황에서 서로 조금씩 양보해 국민이 원하는, 아들·딸 세대가 원하는 개혁이 이뤄지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노동시장 개혁에 대해서는 "어제 대타협 시한이 끝났지만 계속 논의하는 상황인 만큼 국민을 위해, 앞으로 우리 경제와 미래사회를 위해 양보해서 반드시 대타협을 이뤄야 하고, 대타협을 이루면 새로운 노동의 역사가 쓰이고 경제도약의 발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