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檢 '성완종 리스트' 관련자 소환 절차 착수

김영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4.18 13:09

수정 2015.04.18 13:09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사실상 관련자 소환 절차에 들어갔다.

수사팀은 주말인 18일에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고검 청사로 전원 출근해 막바지 압수물 분석 작업을 벌였다. 검찰이 지난 15일 압수수색 당시 성 전 회장의 최측근을 포함한 사건 핵심 관계자 11인의 자택·사무실 등에서 압수한 품목은 다이어리·수첩류 34개, 휴대전화 21개, 디지털 증거 53개 품목, 회계전표 등 관련 파일 257개 등이다. 성 전 회장 승용차에 장착된 하이패스·내비게이션 등도 포함됐다.

종이 문서는 이미 분석을 마쳤고, 컴퓨터 파일·휴대전화 등 디지털 자료는 이날 중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분석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들여다봐야 할 자료가 방대한 만큼 수사관 다수가 추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압수물 분석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감에 따라 사건 핵심 관계자 소환조사도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계획대로 이날 압수물 분석이 모두 끝나면 19일부터 의혹 규명의 열쇠를 쥔 주요 인사들이 검찰에 소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 과정에서 성 전 회장이 이완구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도지사 등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시기와 장소 등 당시 정황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 전 회장의 주요 일정이 담긴 수첩과 휴대전화 통화 내역, 최근 3년간 기록이 저장된 하이패스 통행 일지, 차량 내비게이션에 입력된 목적지 등이 특정 시점 성 전 회장의 동선을 복원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두 인물이 우선 검찰 수사의 타깃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압수물 분석을 통해 사건 당시 정황이 가장 구체적으로 드러난 인사가 첫 수사 대상이 되는 셈이다.


성 전 회장은 사망 전 언론 인터뷰에서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때인 2013년 4월 4일 충남 부여·청양지역구에 출마한 이 총리의 선거사무소를 찾아 현금 3000만원을 줬고, 2011년 5∼6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당대표 경선에 입후보한 홍 지사에게 측근인 윤 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통해 1억원을 건넸다고 주장한 바 있다.

ys8584@fnnews.com 김영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