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도 넘은 GM의 몽니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5.11 16:58

수정 2015.05.11 16:58

[기자수첩] 도 넘은 GM의 몽니

자동차 업계가 전기자동차 보조금 혜택 논란으로 시끄럽다. 발단은 이렇다. 한국지엠이 신형 '볼트'의 국내 출시계획을 밝히면서 정부에 보조금 혜택을 요구하고 나섰다.

문제는 볼트가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차종이 아니라는 점이다. 한국지엠은 볼트를 전기모드에서 운행할 수 있는 거리를 늘린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EREV)라고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볼트는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이라는 게 업계의 일반적 시각이다.
BMW i3도 수입 당시 비슷한 논란이 있었다.

BMW는 논란의 여지를 없애는 쪽을 택했다. i3를 국내에 들여올 때 주행거리 연장 시스템을 사양에서 제외했다. 현재 i3는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고 판매 중이다

이 때문에 한국지엠의 모기업인 제너럴모터스(GM)가 글로벌 기업 중 국내 최대 직접투자 업체라는 지위를 이용, 정부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는 것 아니냐는 따가운 시선이 적지 않다.

사실 GM의 '몽니'는 어제오늘 얘기가 아니다. GM의 주요 경영진은 틈만 나면 한국의 높은 임금상승률을 들어 국내 공장의 생산물량 축소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박근혜 대통령을 대면한 자리에서도 GM의 볼멘소리는 이어졌다. 최근에도 GM 해외사업 총괄임원은 아시아 생산·수출 거점을 한국에서 인도로 이전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최대 수익을 올리기 위해 끊임없이 주판알을 튀기는 것은 기업의 생리다. 그럼에도 일자리 등을 볼모로 자신의 요구사항을 관철시키려는 GM의 행태는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다.

GM은 요구에 앞서 자신의 모습을 냉정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다. 언론을 통해 한국지엠을 글로벌 경차 생산기지로 육성하겠다고 밝혔지만 세부적인 목표나 시기는 어디에도 없다.


지난 2월 열린 한국지엠 경영설명회에서도 GM은 신규 프로젝트나 내수판매 점유율 향상을 위한 구체적 계획에 대해 '잘 진행되고 있다'는 뭉뚱그린 대답만 해댔다.

GM을 향해 '양치기 소년'이라는 조롱 섞인 비아냥이 나오는 이유다.
지금은 GM이 국내 최대 직업투자 해외기업답게 한국지엠에 대해 진정성 있는 청사진을 제시할 차례다.

ironman17@fnnews.com 김병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