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朴대통령, 황교안 총리후보자 '힘실어주기'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5.26 14:48

수정 2015.05.26 14:48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정부는 경제활성화와 4대 부문 구조개혁과 함께 부패청산을 비롯한 정치·사회개혁이라는 이 시대에 꼭 해내야만 하는 시대적 과제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며 "이것은 국민적 요구이기도 하고 우리나라의 미래가 달려있는 문제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지난주에 내각을 이끌어 나갈 국무총리 후보자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지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앞으로 황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와 국회인준 절차를 거쳐 국민적 요구인 이 막중한 과제들을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국회에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야권의 날선 공격이 예상되는 가운데 각종 논란에 휩싸인 황 후보자에게 힘을 실어주고, 우회적으로 인준안 처리를 요청한 셈이다.

또한 황 후보자 인준을 토대로 집권 3년차를 맞아 경제살리기와 정치·사회개혁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설정한 만큼 이 부분에 국정운영을 집중해줄 것을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공안통'의 법무장관 출신을 국무총리에 앉힘으로써 '자유민주주의 수호체제' 유지와 '헌법 가치 존중'이라는 큰 틀의 국정 기조를 바탕으로 개혁에 강공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셈이다.


이와 함께 5월 임시국회에서 논의 중인 공무원연금개혁법안 처리 문제와 관련, "이번 국회에서는 꼭 공무원연금개혁안을 통과시켜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여야에서도 의견을 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진통 끝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청년 실업문제 해소에 초점을 맞추고 노동시장 구조개혁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오랫동안 계류된 민생법안 중 합의가 안 된다면 청년 일자리 창출 관련 법안이라도 통과시켜 주셔서 우리 젊은이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박 대통령은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노동시장 구조개혁은 더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결코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협의 내용과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공공기관부터 임금피크제를 확산해 민간부문 변화를 선도해야 하고, 노동시장 경직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여러 개혁 조치도 중단없이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기회에 반드시 노사정 대타협을 이뤄내서 세대간 상생의 노동개혁이 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