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바이오노트의 메르스 진단키트 '15분이면 감염여부 확인?'

김주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5.29 07:57

수정 2016.03.10 18:19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가 확산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메르스 감염 여부를 15분 안에 판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가 개발돼 관심을 끌고 있다.

보건당국과 해당 연구팀은 이 진단티를 확산일로에 있는 국내 메르스 감염자 진단에 활용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29일 고려대 약대 송대섭 교수와 바이오기업 바이오노트에 따르면 동물의 콧물이나 가래 등을 이용해 메르스 감염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공동으로 개발,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등에 정식 수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에 이 진단키트는 메르스 감염을 가려내는 민감도가 93.9%, 메르스 감염이 아닌 경우 진단해내는 특이도가 100%에 달했다.

키트는 현재 농림축산검역본부의 허가를 받아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등지에 정식으로 수출되고 있다.
낙타 왕래가 잦은 국경지역에서 메르스 감염 여부를 가려내는 데 활용되고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현재까지는 이 진단키트가 동물의 감염 여부를 가려내는데만 쓰이고 있지만, 국내에서 메르스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임상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 키트를 임상에 쓰려면 사람의 검체를 대상으로 별도의 시험과정을 거쳐 식품의약안전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