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LG CNS 빅데이터 분석 'SRA' 인기 왜?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5.31 17:03

수정 2015.05.31 22:08

기존 데이터 넘어서 의사결정까지 도와




#. 동네에 치킨집을 차리려는 A씨. 기존의 상권분석 프로그램은 이 지역에 치킨집이 몇개가 있는 지, 규모는 얼마가 되는 지, 폐업한 점포는 몇개나 있는 지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여러 정보가 있지만 A씨는 정확히 자신에게 맞는 정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개발됐다는 빅데이터 분석·판단해 주는 'R'을 이용한 분석 결과는 A씨가 해당 장소에 치킨집을 열어서 성공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답까지 판단할 수 있게한다. 사업에 실패할 확률과 예상수익까지 종합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R을 이용한 알고리즘은 데이터를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5월 31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 가 오픈소스 기반의 분석 소프트웨어인 R을 분석엔진으로 사용해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SRA(Smart R Analytics)를 개발해 인기몰이를 하고있다.


■오픈소스 빅데이터 분석툴 'R' 인기 급등

LG CNS 빅데이터분석컨설팅팀 천석진 부장은 "R은 검증된 오픈소스로 모두에게 공개돼 이를 활용해 만들 수 있는 분석 솔루션이 많다"면서 "그러나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는 힘든 점이 많기 때문에 이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솔루션이 SRA"라고 설명했다.

R을 이용한 다양한 솔루션들이 있지만 SRA는 기존의 솔루션들보다 더욱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것이다.

기존의 R은 다양한 통계와 분석 함수 보유하고 있으며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최신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메모리 기반 분석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힘들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해 만든 SRA는 대용량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며 외부 연계 및 확장에 대한 유연성도 확보했다. 또한 비정형데이터 분석기능도 추가됐다.

그는 "현재 미국에서는 기존에 널리 쓰이던 통계분석프로그램보다 R을 더 많이 쓰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이런 흐름이 점점 커지면서 SRA가 쓰이는 분야는 더욱 많아질 것"이라면서 "현재도 다양한 산업에 이용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산업계 SRA 도입 확산 예상

대표적으로 금융권에서는 SRA를 활용해 각종 보험, 신용카드 등의 콜센터에서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분석해 상품을 개발하는 역할을 한다. 콜센터에서 진행되는 상담 대화를 녹음하면, 상담직원이 대화내용을 별도 문서로 작성하는 이중작업을 하지 않아도 음성녹음이 바로 문서로 전환되는게 가장 큰 특징이다.
문서로 저장된 대화 내용은 자연어 텍스트 분석을 통해 금융상품 불완전 판매 여부를 파악하는 데이터로 활용되기도 하고, 수많은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에 대한 각종 통계로 가공된다. 고객의 불만이나 상품과 마케팅에 대한 반응을 콜센터 전화 통화만으로도 통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천 부장은 "제조업체에서는 SRA를 이용해 제조공정 및 품질 빅데이터를 수집해 품질 모니터링과 분석을 하고 있다"면서 "미디어쪽에서는 셋톱박스에서 수집한 시청로그와 고객정보, 편성정보를 통합 분석해 시청패턴을 알아내는데 유용하게 쓰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