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fn 이사람] 한국거래소 주식시장부 채남기 부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6.30 18:26

수정 2015.06.30 18:26

"가격제한폭 커져 리스크 관리에 더 신중"

[fn 이사람] 한국거래소 주식시장부 채남기 부장

"주식시장의 가격제한폭 확대는 정책 기조가 안정성에서 효율성 쪽으로 옮겨갔다는 데 의미가 크다."

6월 30일 만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주식시장부 채남기 부장(사진)은 최근 30%로 확대된 가격제한폭과 관련, 금융투자업계의 화두가 그동안의 '규제·안정성'에서 '시장기능·효율성' 쪽으로 한 걸음 전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 부장은 "우리 증시가 언제까지 가격제한폭 장치에만 기댈 수는 없다"며 "선진화된 시스템 구축을 위해선 장기적으로는 가격제한폭 제도를 완전 폐지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거래소는 가격제한폭이 확대 시행된 지 보름이 지난 현재 시장에 대해 내부적으로 합격점을 줬다.

채 부장은 "가격 안정화 장치 등이 잘 작동하고 있고 상·하한가 종목 수, 거래대금, 변동성 등도 확대 전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새 제도가 시장에 안착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거래소는 혹시 모를 돌발상황에 대비해 현재도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있다.
시장·정보기술(IT)·감시부서 담당자로 구성된 TF는 제도 시행 전부터 비상상황에 대비한 단계별·상황별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필요조치사항을 부문별로 공유하고 있다.

새 제도 시행 이후 거래소가 눈여겨보는 것은 우선주 급등 현상이다. 제도 변경으로 상·하한가 임의 조정이 힘들어지자 투기세력이 유통주식 수가 적어 주가 반응이 빠른 우선주에 몰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채 부장은 "상한가로 급등한 우선주의 경우 시장감시위원회가 모니터링을 강화했다"며 "불공정거래 소지가 있다면 신속히 조사해 처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 최근 거래소가 시세조정에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하자 상한가 행진 중이던 특정 우선주들이 급락하는 등 주가는 빠르게 제자리를 찾고 있다.

그는 가격제한폭 확대가 업계 전반의 업무 행태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했다.

채 부장은 "그동안 증권사들은 가격제한폭만 믿고 리스크 관리를 할 필요가 없었지만 30% 이후에는 바로 다음날도 깡통계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더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채 부장은 또 "미국 등 가격제한폭 제도가 없는 선진국들은 증권거래가 처음인 고객을 대상으로 증거금 100%로 시작해 신용거래를 제한한다"며 "반면 우리나라는 가격제한폭 장치를 믿고 개인 신용과 상관없이 빚투자를 단행할 수 있다.
방어막(가격제한폭)이 사라지면 미국처럼 개인의 거래실적이나 신용에 따라 증거금을 관리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마지막으로 이번 가격제한폭 확대 시행이 증시 선진국으로 가는 밑거름이 되길 소망했다.
채 부장은 "업계가 힘들게 준비한 만큼 가격제한폭 확대가 시장효율성 제고뿐 아니라 건전투자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