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네이처셀 "성체줄기세포 배양 통해 파킨슨병 치료 가능성 확인"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7.02 11:41

수정 2015.07.02 11:41

관련종목▶

네이처셀은 난치병인 파키슨병이 사람의 지방유래 성체줄기세포 배양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2일 밝혔다.

이날 네이처셀 측에 따르면 서유헌 한국뇌연구원 원장과 가천대 의대 장근아 교수의 주도로 바이오스타 줄기세포기술연구원 라정찬 박사팀은 공동으로 파킨슨병 유발 동물 정맥 내로 줄기세포 투여 결과 치료가능성을 확인했다. 해당 결과 논문은 세계적인 노화 및 노인병학 분야 학술지 뉴로바이올로지 오브 에이징 (Neurobiology of Aging, I.F.5.013)에 발표됐다.

이번 연구결과 바이오스타 줄기세포기술연구원에서 배양한 지방줄기세포는 정맥 내로 투여 시 파킨슨병 모델 동물에서 운동능력이 개선됐다. 도파민을 생성하는 신경세포의 사멸을 막아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뇌병변 부위인 뇌흑질(Substatia Nigra)내 미토콘트리아의 파괴와 손상을 감소시키고 미토콘트리아 호흡체인내 1차 효소인 미토콘트리아 콤플렉스I 의 활성을 재생시킨다는 새로운 사실도 발견했다.


이로써 향후 파킨슨병을 지방줄기세포를 활용한 차료 가능성과 작용기전의 발견으로 실용화 연구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네이처셀은 바이오스타 기술연구원과의 협력을 통해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상업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